Xp
NBA       
Xp
  
KBL       
Xp
  
Mania Community. Your Favorite.
Q&A
파우 가솔은 레이커스에서 영결 가능할까요?
 
1
  802
2019-07-11 18:04:03

파이널 MVP급 활약을 펼치면서 코비와 함께 백투백 우승을 이끌었고

 

레이커스에서 활약하는 기간동안 리그 최고 클래스의 파워포워드였는데요.

 

과연 레이커스에서 파우의 영결이 가능할지 질문드립니다.

 

5
Comments
1
2019-07-11 18:11:42

레이커스는 영결이 가장 짜기로 유명한 구단입니다. 오랜 예이지만 조지 마이칸도 영결이 안 되었죠. 가솔도 가능성이 희박한 것 같습니다.

1
4
Updated at 2019-07-11 18:32:17

아닙니다. 레이커스는 오히려 명전에만 들면 영결 확률이 100%로 상승합니다. 조지 마이칸은 미네아폴리스 시절 레전드고, 지금은 "L.A"니까 안해주는 것 뿐입니다. 뭐 마이칸 옹을 비롯해 미켈슨 등 다른 미네아폴리스 레전드들도 연고지 이전 후 L.A 레이커스 쪽 관계자들과 그리 사이가 좋지 못했습니다. 또한 마이칸 옹은 ABA의 창립을 주도하는 등, 나중에는 NBA와 완전 돌아선 행보를 보여주었구요.

 

현 레이커스가 마이칸의 영결에 대해 짠 것은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연고지 이전에 대해 탐탁치않게 여겼고, 진정한 레이커스는 미네아폴리스 시절만으로 보았으며, 나중에는 NBA에 대한 반감으로 경쟁 리그를 탄생시킨 인물이라는 "감정의 골" 때문이죠. 영결이 원래 짜다 말다를 떠나서요.

 

레이커스의 경우, 다른 결번자들에 비해 살짝 커리어가 모자란 (그래도 나름 일반적인 기준에선 영결 자격이 충분한) 자말 윌크스가 명예의 전당에 오르자 마자, 바로 그의 결번을 발표했습니다. 뭐 명전 오른 후 좀 기다렸다 이런 거 없습니다. 곧바로 실행했어요. 반면에 타 팀이었음 충분히 결번해줬을 바이런 스캇, 마이클 쿠퍼에 대한 결번은 전혀 계획에 없습니다. 이들은 사실상 명전까지 가기는 힘든 선수들이거든요. (윌크스같은 스타 플레이어가 아니라 롤 플레이어였기에...)

 

즉 레이커스는 "우리 팀에 결번이 되려면 적어도 '명예의 전당'에는 올라야 한다."는 듣도보도 못한 독특한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명전 오르는 게 쉬운 일은 아니기에, 그 기준이 짜다고도 할 수 있죠. 그런데 말마따나 쿠퍼같은 원 클럽맨이 아니어도, 윌크스나 가솔처럼 레이커스 오기 전에도 올스타였고 오고 나서 우승에 공헌하는 등 훌륭한 커리어를 남겨서 나중에 명전에 오르게 된다면 영결의 자격을 부여하는 겁니다. 평생을 레이커스에서만 뛰면서 충성을 바치고 묵묵히 여러 번의 우승에 기여했던 쿠퍼는, "명전에도 못 오른 그저 그런 평범한 선수"로 취급하고 영결 자격 없다고 보는거구요.

 

따라서 은퇴 후 명전에 쉽사리 오를 것으로 보이는 파우 가솔은 그 누구보다도 레이커스 차기 영결 후보 0순위입니다. 레이커스에서 총 얼만큼 했냐... 이게 중요한 게 아니라 전체 커리어가 명전급이고, 레이커스에서 그래도 올스타급으로 어느 정도만 해줬으면 영결인거죠. 레이커스에서 평생을 많은 업적을 남겼어도, 커리어 자체가 올스타급이 아니어서 명전 못 가면 땡인겁니다.

 

마이애미의 유도니스 하슬렘은 은퇴 후 마이애미에서 꼭 영결 해줄 것으로 다들 기대하고 있고, 닉 칼리슨은 실제로 썬더에서 영결 해줬습니다. 하지만 레이커스는 하슬렘, 칼리슨 이런 케이스들한테 국물도 없어요. 원클럽맨이든 여러 번의 우승에 공헌했든 팬들의 사랑을 받았든 간에 명전에 못 가면 그 누구도 영결 확률은 0%라는 게 레이커스의 개똥철학입니다.

1
1
2019-07-11 18:33:56

파우 가솔은 100%라고 보시면 됩니다. 레이커스에서 영결 확률은 그 선수의 명전 확률과 기대값이 같습니다. 밥 맥아두처럼 레이커스에서는 그저 그런 롤플레이어였던 명전입성자를 제외하고, 가솔 정도의 올스타급 커리어를 지니고 명전도 간 선수는 예외없이 100% 영결이 되었습니다.

 

그 영결 시점도요, 딱 가솔이 명전 가고 난 직후 추진될겁니다. 아예 그게 레이커스 영결 알고리즘이죠. 

1
2019-07-11 18:37:21

100프로 영결 봅니다

WR
1
2019-07-11 18:38:11

 답변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레이커스의 영결과 관련하여 많은 정보들을 알게되었네요.

 

파우 가솔도 참 좋아하는 선수인데 위에 분들 말씀처럼 꼭 명전,영결 둘다 이뤘으면 좋겠습니다.

19-07-19
 
379
1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