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 Multimedia
/ / / /
Xpert

아이버슨 크로스오버 스킬 파헤치기 - 2편.리프트

 
10
  2316
Updated at 2019-06-07 00:31:11

아이버슨 크로스오버 동작을 잘게 나누어 분석해보면, 다음 4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전동작 → 리프트 → 드랍 → 크로스

 

오늘은 지난 1편에서 설명드린 사전동작에 이어서 2번째 단계인 리프트(Lift)에 대한 핵심 포인트들을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STEP2. 리프트(Lift)

우선 리프트란? 몸을 순간적으로 띄우는 동작을 말합니다. 1편에서 말씀드린대로 아이버슨은 레그스루나 비하인드 드리블로 사전 동작을 한 후 리프트 동작으로 몸을 띄웁니다. 그리고 상대 수비수의 반응에 따라 다양한 공격 옵션을 사용합니다. 리프트는 단순히 몸을 띄우는 동작이 아니라 돌파에 필요한 추진력과 수비수를 교란시키는 리듬감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아주 중요한 스킬 입니다. 이 리프트 동작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2가지 포인트를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Point 1. 시선 처리에 유의하라.

 

리프트 동작에서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수비수로 하여금 공격자가 몸을 띄우는 방향으로 돌파할 것 같은 인상을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몸을 띄울 때 시선처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1번 움짤]

GIF 최적화 ON 
9M    565K

 

 

1번 움짤에서 아이버슨의 시선을 주목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버슨은 리프트를 하면서 턱과 시선이 몸을 띄우는 왼쪽 방향(공격자 기준)을 바라보도록 합니다. 이와 같은 시선 처리는 이어지는 리프트 및 드랍 동작과 어우러져 수비수로 하여금 공격자가 왼쪽으로 돌파를 할 것이라는 강력한 인상을 심어줍니다. 그리고 아이버슨은 수비수의 중심이 오른쪽(수비자 기준)으로 이동하는 찰나를 포착하고, 그 반대쪽 방향으로 순간적으로 크로스오버를 하며 수비수를 제쳐 버립니다.

 

Point 2. 드리블하는 손의 볼 컨트롤 (포켓드리블)

 

두번째 핵심 포인트는 바로 드리블하는 손의 볼 컨트롤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최근 많은 스킬트레이닝 영상에서 이 것을 포켓드리블이라고 표현합니다. 포켓드리블(Pocket Dribble)이란 말 그대로 공을 공중에 있는 주머니에 집어 넣은 것과 같이 컨트롤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켓드리블은 모든 기술의 첫번째 요소라고 불릴 만큼 매우 중요한 기본기 입니다. 포켓드리블을 마스터하면 공을 소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신의 의지대로 공을 자유자재로 컨트롤 할 수 있게 되고, 돌파에 리듬감과 박자감을 더할 수 있게 됩니다.또한 포켓드리블을 통하여 돌파를 하기 전 상대 수비의 반응을 파악할 수 있는 찰나의 시간을 벌수 있습니다.

 

포켓드리블을 할 떄 2가지 포인트를 유의하셔야 합니다.

 

첫번째. 캐링 더볼을 범하지 않는 것입니다.

포켓드리블을 할 때 가장 논란의 여지가 많은 것이 바로 캐링 더볼을 했는지 하지 않았는지입니다. 포켓드리블은 공을 소유하지 않은 상태로 볼을 컨트롤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최대한 자연스럽게 손에 익을 때까지 반복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포켓에 공을 넣을 때 드리블하는 손의 위치가 공의 뒷편에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아랫편에서 공을 떠받치는 모양이 되면 캐링 더볼이 불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2번 움짤]

GIF 최적화 ON 
9.6M    736K


두번째. 팔을 몸통 밖으로 최대한 뻗어야 한다.

2번 움짤에서 아이버슨이 크로스오버를 하는 장면을 보시면 왼발을 대각선 앞으로 내딛는 동시에 팔을 몸통 밖으로 최대한 뻗으면서 볼을 컨트롤 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포켓드리블은 크로스 드리블의 반경을 더 크게 만들고, 더욱 더 폭발적인 크로스오버 동작을 할 수 있게 만듭니다.

 

이상으로 아이버슨 크로스오버 스킬의 두번째 단계인 리프트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 설명한 내용 중에는 포켓드리블, 리프트와 같은 중요한 기본기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버슨 크로스오버가 굉장히 화려해 보이지만, 잘게 쪼개어서 동작을 분석해보면 결국 이런 탄탄한 기본기 요소들이 모여서 하나의 스킬이 완성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기를 어떻게 연습하면 되는지에 대한 훈련법과 추가적인 NBA스킬 분석 관련 정보들은 하단에 첨부해 놓은 링크 주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설명이 빠졌거나 부족한 내용이 있으시면 많은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