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긴스 특유의 개더 순간 약점 (3번째 드리블/왼손)
오늘 미네소타 시즌 중간 소감을 적다 위긴스 부분에 대한 부가 설명을 하고자 글을 적어 봅니다.
https://nbamania.com/g2/bbs/board.php?bo_table=nbatalk&wr_id=7035010&page=3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쉽게 고려치 않는 부분 같아서 쓰는 글인데
일단 예전에 제가 잭라빈으로 쓴 글부터 보겠습니다.
여기 보시면 당시 잭 라빈에 대한 샘 미첼 감독의 답답함이 (플레이메이커/온볼 핸들러) 묻어나오는
구절이 있습니다.
공을 빨리 쥐고 라이브 드리블 유지능력이 약한 라빈을 결국 미네소타는 핸드오프의 극대화란
방식으로 해결했고, 그것이 라빈의 폭발적 성장의 밑바탕이 된것이였죠.
즉 온볼로 드리블 치다 갇히면 공을 빨리 쥐어버리니까, 이럴바엔 걍 아예 기브앤고 형식으로 움직이며
공을 받아라 이거였습니다.
아직까지도 잭 라빈은 리그에서 손꼽히는 핸드오프의 고수로서 이름이 남겨져있고요.
반대로 위긴스의 문제는 뭐냐하면 라이브 드리블도 썩 좋진 않은데, 특히 폭발적이고 우아한 퍼스트스텝에
비해서 2번째/3번째 드리블이 굉장히 구립니다.어이없을 정도로 약한데, 특히 이게 왼손 드리블로 기동되면
더 어이없이 약합니다.쉽게 말해 가속붙을때 첫발 딛고, 그 가속중 2/3번째 드리블/스텝합이 거의 안맞어요.
그렇기 때문에 위긴스가 루키때부터 선호했던 방식이 잘 보면 이걸 커버하기 위해서였습니다.
1.스핀/스텝백 섞기
-우아한 보폭으로 스텝백을 루키때 잘했죠.잘 생각해보시면 공을 개더할때 , 3번째쯤 드리블이 손에서
튈때 공을 안으로 넣고 스핀/스텝백하면 내 품안에 공이 오래 머물고 판단 및 공을 손에 제대로 감을
시간이 생깁니다.그래서 이걸 좋아했죠.
2.미드레인지 풀업
-공이 손에 이쁘게 안감길때 돌파보다 더 좋은건? 바로 풀업 슈팅 던지는 겁니다.다소 언발란스 해도
일단 첫 발 좋고 수직으로 솟구치는거 좋으니까 풀업이 위긴스에겐 고민하지 않고 개더 나쁜걸
해결할 최선의 방법중 하나에요.물론 이럼 슛셀렉션이나 패스가 문제가 되겠죠.또 이 과정에서도
꽤 잘 긁혔습니다.
3.점핑 킥아웃 패스
-이게 올 시즌 신경쓴거죠. 다다닥 달리다 3발째즘 미드존 진입후에 점프해서 킥아웃 시키는 겁니다.
단순하지만, 손에 공이 점프하면서 좀 감기는 여유가 있으니 이게 또 나름 도움이 됩니다.
3가지의 문제를 놓고보라면 저는 위긴스는 손(손바닥)이 작거나 악력 (공을 쥐는 그립)이 약하다고
추정합니다.
대표적인 장면인데 왼손 드리블 3번쨰 들어가면 이렇게 공이 잘 튑니다.
한 개 더 보죠.
라이브 드리블로 픽을 타고 왼손 가속 붙이다가 개더직전 공이 튑니다.꽉 움켜잡지 못해서이건 드리블
리듬 높낮이 조절을 못했건 말이죠.여튼 왼손으로 왼쪽갈때 유독 더 심합니다.
오른쪽으로 가도 왼쪽보다 덜할뿐 어색하긴 마찬가지입니다.그래서 제가 손 자체가 작거나 악력이
약해서 쥐는게 이상하다 느끼는건데요.그래도 올 시즌 나아진건 아래처럼 가다가 빼주는걸 기계적으로
훈련해서인지 덜 나쁜 패스를 만든단점.
혹은 언급한대로 개더순간 좀 멀다 싶어도 풀업보단 걍 플로터를 때려버리는 겁니다.
이것도 자세히 보시면 본인이 3번째 드리블칠때부터 개더를 의식한다 전 느껴요.베이스라인에
노마크 선수 있는데도, 자기 슛리듬만 생각하고 있다 느껴지거든요.(3번째 드리블 및 개더순간을
약점으로 아니까, 집중하는거)
아님 이렇게 언급했듯이 스핀을 섞는 겁니다.이건 옛날 시즌인데 예전엔 개더순간 여의치 않으면 저렇게
스핀섞거나 저기서 스텝백을 날렸어요.
저는 위긴스의 가장 큰 문제는 수비를 떠나서 이렇게 온볼로 라이브 드리블 시키면 개더순간이 취약해서
급해져서 내리는 플로터/풀업/배드팬드 턴오버/볼놓침등이라 봐요.이게 안되니 더 급해져서 휙하고
냅다던지는 류의 패스가 많거든요.
더 문제는 위긴스가 정말 특이하게도 오프더캐치(스팟업에서 받아서 슛훼이크후 돌파등) 상황에서
라이브 드리블이 아니라 정지상태서 받아서 돌파할때 드리블이 더 나쁜 특이유형이란 점입니다.
보통은 수비붙여놓지않고 스팟업했다 패스받아 캐치앤고를 하면 어떤 선수건 효율이 더 좋은데
위긴스는 이때 돌파효율이 극히 낮습니다.(투핸드로 잡아서 립스루 하듯 던지고 들어가니까,드리블이
구린 선수도 대개 이런 유형에선 잘하죠)
즉 온볼로 라이브 드리블 시전권 주면 개더순간 약하고, 정지상태서 받아서 달리기 시키면 이상하게
드리블 돌파 효율 낮단 거죠.이래서 쓰기가 힘든 점이 팀으로서도 좀 있다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게 낮은 효율/판단력등과 연관이 전 당연히 있다 보고요.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답이 없다. 라고 읽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