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BA Multimedia
Xp
KBL
/ / /
Xpert

여자 농구 월드컵 (오늘의 단신)

 
4
  1123
Updated at 2018-09-25 14:18:45

 

연휴들 잘 보내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남은 휴일도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우리 대표팀 게임이 없어 이것 저것 알아보다가 조금 흥미로울 수 있는 소식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A조 2차전 그리스 vs 프랑스 (71-75 그리스 패배)

  

 예상 밖의 좋은 경기력?(maltsi가 멱살잡고 끌고 간 것 같기도 하지만 선수들은 경기 후 우리의 모습을 찾았다는 등 잘했다고 말함) 을 펼친 그리스 입니다. 이러한 뜻밖의 모습은 우리로 하여금 화요일 경기에 긴장을 조금 더 불어 넣는 것 같습니다. 

 

 1) 경기의 주요 흐름, 기록과 특이사항 

 

 어제 경기를 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리스 협회 기사와 기록지를 보았는데,  2쿼터 26-17로 끌려 가던 상황에서 maltsi 의 2연속 3점슛등을 계기로 반등하여 3쿼터 다양한 루트에서 동료들의 지원사격이 나오면서 경기를 4쿼터 말미까지 박빙으로 끌고 간 것 같습니다. 

 

주요 선수 기록으로는(근래에 기록지를 볼때에 efficiency가 10이상인 선수는 주의해서 보는 편입니다.)\

 

 louliti lolita lymoura : 16분 53초, 6득점, 4리바운드(3공격리바운드), 4어시스트 (3쿼터 박빙 상황에서의 역할)

 

 - 1차전 기록은 좋지 않으나 어제 경기에서는 잘한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주요 선수로 보지 않았었는데 경험이 풍부한 만큼 조심할 필요는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 선수 약간 특이한건 예전에 2012  유럽 3x3 대회에도 나간적이 있습니다. 다른 백업 선수인 kosma와 함께)

  

 pinelopi pavlopoulou : 16분 49초, 8득점(필드골( 4/5), 2리바운드, 1어시스트, 2스틸 (1차전 18분 16초, 8득점 (3점 2/2))

 

- 이번 대회 fiba 첫 성인무대에 선을 보인 이 선수는 제 생각과는 완전 반대로 중용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상 주전 포인트 가드라고 보여집니다. 영상을 보면 washington st 시절 슛이 꽤나 좋아 보였는데 기록지에 그대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월드컵 바로 전에 스페인과 연습경기 영상을 보았을 때에는 다소 긴장한 모습이었는데 잘 적응한 모습입니다. 이 선수 슛에 대해 대비를 반드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2차전의 경우 3점은 없지만 근거리에서 두 개의 점프슛(한 개의 스텝백)과 두 개의 레이업 메이드)

  

evanthia maltsi : 36분 54초, 28득점(필드골 (10/23), 3점슛(6/13)), 3리바운드, 2어시스트, 3스틸, 2턴오버

 

 - 말이 필요 없습니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저지해야 합니다. 

 

주요 선수 중 한명인 kaltsidou 는 4쿼터 중간에 5반칙 퇴장 (2쿼터 테크니컬 파울 포함)당했는데 이번 예선 두 경기 연속 이른 시간에 파울트러블에 걸렸습니다. 아마도 평소에도 공, 수 모두 적극적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특징이 파울로써 이번 대회에서 두드러지는 것 같습니다. 우리 선수들이 이 선수 역시 귀찮게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밖에 spanou는 이번대회에 성장한 빅맨인 fasoula와 함께 프론트 코트에 나서면서 공 수 부담이줄어든 모습입니다. 따라서 이 두 빅맨에 대한 대비는 또한 반드시 필요합니다.   


 

2)  경기 후 인터뷰 (중간 중간 생략, kaltsidou 도 인터뷰 했지만 별 내용 없어 생략)

 

감독 : "대한민국과의 경기에서 부상으로 못나오고 있는 katerina sotiriou가 플레이 할 수 있다면 경기의 중요한 플러스 요인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못나오는 상황도 배제하지 않는다."

 

- 당연히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폭발력은 없지만 백업들 보다 한 수 위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Evanthia Maltsi  : "우리는 어제 경기 결과에 부끄러움을 느꼈다.(캐나다전 대패) 그래서 우리는 심리적으로 자극받았고 우리가 그리스인, 파이터 그리고 영혼(soul, 정신력을 얘기한 듯)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다시금 마음에 되새겼다. 우리는 화요일 대한민국과의 경기에 모든것을 바칠 것이며, 우리는 다음 단계로의 진출에 의무가 있다."

 

- 플레이 스타일과 말하는 스타일이 마치 그리스 여전사를 떠올리게 만듭니다. 우리와의 경기가 무척 기대가 됩니다.  


2. B조 소식 

 

저는 막연히 터키가 B조 2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그래서 우리가 만약 8강 진출 결정전에 나간다면 붙을 것이라고 성의없이 예상) 어제 나이지리아가 터키를 74-68로 이기고 조2위를 위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였습니다. 

 

다음 경기는 호주 vs 터키, 나이지리아 vs 아르헨티나 로 예정이 되어있는데, 지금까지의 경기력을 생각해 본다면 호주와 나이지리아가 승리하지 않을까 다소 조심스럽게 예상합니다. 그래도 경우의 수를 보면,

 

1. 나이지리아 승, 터키 패 - 나이지리아 조 2위 

2. 나이지리아 승, 터키 승 - 나이지리아 조 2위

3. 나이지리아 패, 터키 패 - 세 팀 끼리의 경기에서 득실 차 등 아래 규정 참조.

4. 나이지리아 패, 터키 승 - 터키 조 1위, 호주 조2위  

 

이렇듯 여러 상황이 발생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그리스를 이긴다면 다음 상대는 나이지리아가 될 가능성이 현재로써는 다소 큰 것 같습니다. 

 

참고 : fiba classification rules (순위 선정에 대한 기준, 2018 rule book 77page)

 - 만약 2개 혹은 그 이상의 팀이 승-패 기록이 같다면 상대간 전적이 순위를 결정한다. 만약 상대간 전적이 같다면 1. 상대간 전적 득실차 순 2. 상대간 전적 합산 득점 순 3. 조별리그 모든 게임 득실차 순 4. 조별리그 모든게임 합산득점 순 등의 조항을 따른다. (예시로 써놓은 것들을 보면 순차적으로 적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8강 진출 결정전에서 승리한다면... D조 1위와 맞붙게 됩니다.  미국입니다.. 그래도 한번 시원하게? 붙는걸 보고싶네요. 화이팅입니다. 

 

3. 기타

 

기록으로 먼저보는 우리 선수 한명

  

1차전 : 35분 30초, 5득점(필드골 2/7, 3점슛 1/3), 4리바운드, 5어시스트, 10 efficiency, 공수마진 -25

  

2차전 : 40분, 7득점(필드골 3/7, 3점슛 1/4), 6리바운드, 9어시스트, 19 efficiency, 공수마진 -19

 

 

 

 

 

 

 

경기를 비교적 자세히 보신 분들, 대표팀의 사정을 아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누구인지 아실 것 같습니다.  박혜진 선수입니다. 사실 저는 박혜진 선수를 집중해서 보지는 못했지만, 게임에서의 영향력이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팀에 마이너스가 되는 건가? 이런 생각도 은연중에 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기록을 놓고 보면 팀에 마이너스라고 하기에는 기록이 나쁘다고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기록과 경기중 상황을 놓고 보면 제 생각이 틀릴 수도 있겠지만 현재 2게임 뿐이지만 경기당 어시스트 7개로 전체 1위입니다. 40분으로 환산하면 많이 내려갈 수도 있지만 여전히 괜찮은 수치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록에서 아쉬운 점을 꼽으라면 필드골 성공률인데 한 게임 정도는 3점이 두 개 이상 40%정도의 확률로 들어갔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수비에서의 역할을 간단히 생각해 보면 2차전 지역 혹은 매치업 존 수비에서 특히 승부의 키였던 kia nurse를 놓친건 박혜진 선수라고 볼 수는 명백히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출전시간이 매우 눈에 띕니다. 평균 37.8분을 띄고 있는데, 음.. 사실 이 시간을 뛰면서 경기 내내 집중력을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심성영 선수가 뛰지 못하거나 않는 이유가 분명히 있을 수 있겠지만 이 부분은 분명 감독의 포인트 혹은 가드 운용에 있어서 비판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숫자로 보면 다소 현실과 괴리가 있는(어쩌면 개인적인 생각) 박혜진 선수의 기록이었습니다. 

 

 

 

 

  

4
Comments
1
2018-09-24 21:31:33

그리스가 프랑스 상태로 접전승부를 했다니 이기기 쉽지 않을 것 같기도 하네요. 박혜진에게 공격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스피드나 핸들링 문제 때문에 돌파로 휘젓는 플레이는 아시아에서도 잘 못했어요. 사이즈나 몸빵이 된다는 점 때문에 안정적인 볼운반이나 볼공급이 가능한 유일한 가드라는 점에서 중용될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프랑스 캐나다 가드 상대로 다른 가드들은 하프코트도 넘어오기 쉽지 않을거에요. 그런 점에서는 메인 볼핸들러로 심성영, 박지현 등은 아직 함량미달이라는 생각입니다. 아쉽지만 최선이다...라는 느낌이죠.

WR
1
2018-09-24 21:45:21

2017년 유로바스켓에서도 예선에서 한번 좋은 경기 했었던 걸로 기억하긴 하는데 어찌되었든 끈끈한 팀 임에는 틀림 없는것 같아요. 박혜진 선수에 대한 턴오버턴오버님의 리포트는.. 그렇군요. 저도 경기를 보면서 아쉬움이 들었는데 설명해주시니 어떤 것에서 연유했는지 알 것 같습니다. 

언급해주신 백업가드들의 상황도 안타깝네요. 어찌되었든 내일은 부진했던 임영희 선수와 김정은 선수가 조금 보탬이 되어주면 좋겠습니다. 

  

2018-09-25 19:07:23

혹시 여국대 농구 하이라이트 시청 가능한 사이트 아시나요?

WR
Updated at 2018-09-25 20:37:23

유튜브 fiba 채널에 women world cup 재생목록에 경기별 하이라이트 있어요.(그런데 너무 짧긴 해요. 그리고 recap show라고 같은 목록안에 20여분 짜리 모든 당일 경기 하이라이트 모음집 있는데 거기서도 우리 영상 약간 다르게 편집된 것 (역시 짧음) 볼 수 있어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