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KBL
/ / / /
Xpert

여자농구 월드컵 2차전 간단 리뷰

 
4
  1048
Updated at 2018-09-23 21:51:31

 

 응원하신 매니아분들 고생많으셨습니다. 선수들과 코칭스탭들도 고생많으셨다고 전하고 싶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어제보다 오늘 경기력이 특히 수비에서 괜찮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그리스전도 꽤 기대가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하튼 오늘 경기를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1. 주요 선수 기록

1) 대한민국

강이슬 : 34분38초, 17득점(필드골 6/13, 3점 5/11(45%)), 3리바운드, 1어시스트, 1스틸, 1턴오버

박지수: 36분 38초, 23득점(필드골 8/16), 9리바운드, 2어시스트, 3블록, 8턴오버 

 

2) 캐나다

Kia NURSE: 27분28초, 29득점(필드골 11/16, 3점 6/10), 3리바운드, 4어시스트, 2스틸, 1턴오버

Miah-Marie LANGLOS: 25분 25초, 8득점, 6리바운드, 6어시스트, 2스틸, 2턴오버

 

 

2. 주요 패배 원인 

 

1) Kia NURSE 오늘 on fire 이었습니다. 선수들 탓을 할 순 없었습니다.

 

2) 리바운드, 특히 공격리바운드(16:5)에 이은 세컨 찬스 득점을 많이 허용하였습니다. 신장열세에 어쩔 수 없었다고 생각했으며, 다만 박스 아웃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3) 공격의 단조로움(박지수 선수 위주)

 

3. 대한민국 공, 수 리뷰

 

 1) 수비 

 

사실 점수는 어제와 비슷하게 내주었지만 수비내용은 괜찮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1쿼터에는 3-2지역방어로 시작하면서 다소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이후 매치업존을 섞어가면서 점차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kia nurse에게 많은 득점을 허용한 것은 선수 개인의 능력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2쿼터 3쿼터 4쿼터 수비가 개인적으로 좋았다고 생각한것은 수비 형태가 수시로 변화했다는 점입니다. 3-2, 매치업존, 2-3 까지.  프레스 수비는 거의 없었던 것 같으나 수비형태가 거의 1분단위로 바뀌는 것을 보았고 캐나다가 여기에 조금 애를 먹은 것 같았습니다. 선수들 체력 소비가 어마어마 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2)  공격

 

공격의 경우에도 어제보다는 이문규 감독이 신경을 많이 쓴다는 느낌을 받았고, 실제로도 어제보다 득점은 많이 나와 결과로 어느정도 괜찮아졌다는 것은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1,2쿼터에는 움직임이 많이 없어보였고 실제로 공격도 어제와 같이 스크린이 별로 없는 컷인, 돌파 후 패스 그리고 슛 같은 단순한 형태 밖에 보이질 않았습니다. 

그러나 3,4쿼터에는 박지수의 포스트업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중심으로 많은 움직임들이 보였고 스크린 플레이도 종종 나오며 다양한 형태의 득점이 나온 것 같습니다. 다만 4쿼터에는 체력이 떨어져서 많은 움직임이 없어졌는데, 수비에 온 힘을 쏟았으니 어쩔 수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4. 종합

 

앞서도 언급하였듯이 오늘은 감독의 전술과 선수들의 전술실행 능력이 특히 수비에서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고생하신 선수들과 코칭스탭에게 다시한번 격려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여하튼 이러한 수비가 그리스전에서도 가다듬어진 형태로 잘 되길 기원하며, 그리스도 수비로는 만만치 않을 것인데, 아마도 화요일에는 누가 더 상대 수비를 잘 뚫어내느냐가 굉장히 중요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공격에서 박지수를 제외한 나머지 선수들의 스크린 플레이가 많이 나옴으로써 공간을 쉽게 만들어 풀어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9
Comments
1
2018-09-23 21:52:23

박지수, 강이슬에 한명만 더 터져주면 그리스전 승산이 있어보이는데 터질만한 선수가 없어보이네요

WR
1
2018-09-23 21:53:59

그래도 어제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주어서 기대가 되긴 합니다 ! 오늘 박하나 선수도 슛감 좋아보였는데 말이죠.

1
Updated at 2018-09-23 23:44:08
매치업존에서 허둥대지도 않고 기존 수비 구역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스위치나 헬프&리커버리가 이루어져서 팀 수비 자체는 훨씬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국내 리그에서 지역방어 사용이 새롭게 활성화되는 추세라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하게 준비를 해오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 같아요.
 
다만 무실점/저실점 구간을 만들어 놓고도 연속 득점이 잘 안 되어서 추격전이 날카롭진 못 했네요. 볼스트림이 아직 불안정해 경기 템포를 주도하지 못 했던 것도 좀 더 보완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추석이라 가족이 다같이 경기를 봤는데 다들 공수밸런스 유지가 안 되는 부분을 언급하시더라구요.
 
프랑스나 캐나다가 신장과 기동력을 동시에 갖추기는 했지만 핸들러나 슈터로서 기민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오늘처럼 공수 양면에서 기동상의 이점은 충분히 살릴 수 있다고 봅니다. 골밑은 박지수 선수가 있으니까요.
 
사실 픽앤롤 베이스로 2차 스크린 게임을 낼 수 있으면 3점 옵션을 살리기도 쉬울텐데 그게 여의치 않다보니 스크린 이후 동선 조율이나 스크리너의 후속 핸들링이 중요해져서 스크린 게임을 많이 가져가지 못 하는 것 같아요.

남자농구는 하이 픽앤롤 외엔 거의 스크린 타고 오프 더 캐치하는 움직임으로 돌파를 만들어 재미를 봤는데 스크리너인 이승현, 라건아 선수가 스크린 이후에 가져갈 수 있는 옵션이 많아서 가능했던 부분도 있었죠. 여농은 지금 그런 스크리너가 없어서 좀 더 어려움이 있다 싶어요.

그리스가 매치업존을 많이 사용한다는 점을 프리뷰에서 알려주셨는데 신장 열세라 일반적인 패싱 게임으로 뚫어내기는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스크린 게임이 효율적으로 나올 수 있다면 화력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 정도 수행 능력만 유지되어도 수비 전술 윤곽을 빠르게 잡아나갈 수 있을 것 같아 보람 있는 경기였네요. 그리스전에서도 에이스 마킹에 대한 해법을 찾으면서 공격을 풀어갔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WR
Updated at 2018-09-23 23:47:11

아. 리그에서도 그런 추세가 있었군요. 말하신것 처럼 2차 스크린 후에 여건들이 안좋은 점은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점이었네요. 하긴 제일 먼저 개선되어야 할 것 중 하나가 선수 개개인의 기술과 능력 개발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찌되었든 그리스전도 화이팅입니다!!

1
Updated at 2018-09-24 00:11:38
외곽 중심의 픽앤롤이 좀 더 안정적이였으면 많이 보완이 되었을텐데 가드진의 핸들러 역량과 더불어 지금 세대 국가대표팀의 가장 아쉬운 부분인 것 같아요. 남농 선수들처럼 캐치오프해서 돌파하는 것도 오늘 박혜진 선수가 조금 보여줬듯이 그러한 전술 상황에 적응해나가면 점차 개선되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국내에서 선수들에게 이런 부분을 너무 요구하지 않죠. 위성우 감독이 훌륭한 능력을 가진 명장인건 맞지만 주축 선수들의 개인 기량 향상에 대한 여유보다는 우승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항상 더 몰입하는 점이 조금 아쉽네요. 다른 팀들은 그만한 기술 코칭 능력도 갖추지 못 한 경우가 거의지만요.
 
그래도 박하나, 강이슬 선수의 픽 타고 과감하게 쏴서 넣는 외곽 옵션은 정말 볼만했습니다. 스크리너들이 스크린 걸어준 다음에 다른 역할로 전환하는 과정만 조율이 잘 되면 좋은 플랜을 창출해낼 수 있으리라 기대해봐요. 그리스전 잘 해서 갈 수 있는데까지 가봤으면 하네요! 화이팅입니다!!!
1
Updated at 2018-09-23 23:52:29

저는 개인적으로 상당히 아쉬움이 남는 경기 였다고 생각 합니다.

프랑스전도 그렇고 캐나다까지...

방금 끝난 일본과 벨기에 경기를 보고 와~ 일본이 어떻게 이렇게 놀랄만치 성장했을까?

깜짝 놀랐습니다.

190이 넘는 선수가 아예 없는데고 불구하고 빠르고, 개인기술이 능하고,,득점력을 갖춘 선수들,,,

정말 부럽습니다...

우리 수비전술은 왜? 지역 방어만 고집하나요?

일본은 기본적으로 맨투맨 디펜스에 2-3 지역 방어를 펼쳤는데요.,,

평균신장이 일본이 176

우리가 179인데...이런 일본도 맨투맨 디펜스에 변형 지역방어를 사용했는데....

경기를 보면서 이렇게 우리와 수준이 차이가 나는 걸까?

곰곰히 생각하면서 일본의 경기를 지켜 봤습니다...

이변이 없는 한 그리스전은 10점차 정도로 이길 것으로 봅니다...

저는 이번 세계대회 전 경기를 보고 있는데요..

한국은  신장과 개인기술의 압도적 열쇠로 인한 공,수 전략의

부재로 모든 경기를 망쳤다고 생각 합니다.

 

2018-09-23 23:58:03

와 전경기를...어디서 보시나요? 피바유튜브는 지역제한이 걸려 있던데요.

WR
2018-09-24 00:07:33

이이버슨님 말에 저도 동의하는 면이 있습니다.
작년 아시아컵 일본 경기를 조금 보면서 재미와 조금의 감동을 느끼기도 했구요. 특히 공격적인 부분에서 우리보다 기술이 확실히 좋다고 느꼈습니다. 후지오카 같은 선수들 말이죠.
음.. 맨투맨 수비는 저는 오늘 같은 경우는 매치업 존 수비시에 맨투맨 수비가 괜찮았다고 생각했는데. 아무튼 이이버슨님 말과 같이 전체적인 수비기술도 떨어질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결국 공격도 잘하는 사람이 수비도 잘한다고 생각하니까요. 어찌되었든 여자농구가 개인능력들이 많이들 좋아졌으면 좋겠습니다.

1
2018-09-24 00:20:41

 http://www.livebasketball.tv/home

여기서 매달 7000원 정도 결제하고 보세요..전경기 라이브로 되구요...VOD도 있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