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배달 앱에 대한 생각

 
5
  1796
2020-04-05 13:11:05

얼마 전 요기요의 배민 합병과 최근 배민의 수수료 인상 등으로 인하여 배달 앱에 대한 비판들이 많이 보이고 

매니아에서도 어제 몇몇 회원분들이 글을 올려주셨는데 글들을 잘 읽었습니다.

 

전 배달 음식 자영업을 하지 않는 일반 소비자의 입장이므로 배달 앱에 대한 거부감이 거의 없으며

오히려 과거 전단지가 난무하던 시절, 배달을 시키고 전화로 카드 결제할게요 라며 눈치보던 시절에 비하면

지금 배달앱으로 배달음식문화가 거의 통일되어 한눈에 보기 편하고 결제도 편하게 바뀐 현재 상황이 만족스럽습니다.

 

제가 배달음식 요식업을 하시는 분들의 현실과 심정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배달앱들의 수수료 문제에 있어서 수수료가 비싸면 자본주의 논리에 따라 거기에 올리지 마라 라는 식의 말은 할 수 없겠지만

 

소비자로서 궁금한 점 또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배달손님에 비하여 포장손님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워홀 또는 교환학생으로 있던 호주와 미국에서는 배달수수료가 매우 비쌌기 때문에 우버이츠나 자체 피자배달등의 서비스가 있음에도 저는 개인적으로 거의 사용하지 않았는데요 또 그와중에도 그 수수료를 감당할 주변 친구들은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미국은 딜리버리하는 사람한테 팁까지 줘야해서 부담이 더 컸어요)

 

상대적으로 한국에서는 배달손님에게 부담되는 금액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것이 좀 아쉽습니다. 달리 말하면 포장손님이 그만큼 수고의 이득을 보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구요. 좀 더 비약하면 배달손님의 이득을 포장손님의 손해로 메꾸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피자 가게들은 거의 30프로에 해당되는 할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를 제외한 치킨(천원정도의 할인)이나 다른 음식은 포장의 이득이 적거나 없는 곳도 허다합니다.

 

 배달 손님이 반을 부담하고 판매자가 반을 부담한다고 하지만 판매자가 부담하는 손해라는 것은 결국 제값을 내는 포장고객에게도 손해가 전가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배달 앱 등의 수수료 문제에 앞서 현재 우리나라의 다소 기형적(?)인 포장음식 값과 배달음식 값의 차이를 먼저 손보는게 맞지 않나 생각합니다

 

저와 같은 일반 소비자 입장의 매니아 회원분들이나 혹은 실제로 음식 자영업을 운영하시는 회원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PS-군산시에서 운영한다는 배달앱이 있다는데 전 개인적으로 이렇게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앱이 해결책이 되지는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서비스에는 개발 유지 보수 운영 등의 비용이 들어가는데 시 또는 국가에서 운영한다는 것은 결국 세금으로 그 운영을 하는 것이며 시 단위 앱 운영까지는 비용이 괜찮지만 국가 단위, 지금의 배민 요기요처럼 큰 규모로 서비스가 커진다면 그 운영비의 문제나 운영 내부의 공정성 문제들이 더 불거져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7
Comments
2020-04-05 13:13:44

소비자로서 느끼는 가격적 부담은 있겠지만 배달음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쓰레기(특히 플라스틱)를 감안하면 저는 충분히 저렴하다고 생각합니다.

2020-04-05 13:29:30

배달앱을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포장손님과 직접 주문고객에게 메리트가 더 크면 좋을꺼 같긴 합니다..

Updated at 2020-04-05 13:55:41

저도 여기에 공감합니다. 가끔 포장하려고 서있으면 바보가 된 느낌이라...몇 번 포장하다가 이제는 안합니다.

2020-04-05 14:05:02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포장 손님의 비중이 매우 낮아서, 큰 차이는 없지 않을까 싶네요.

9
Updated at 2020-04-05 14:23:31

배달앱 욕하는 사람들은 자영업자를 약자, 선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배달앱은 강자, 악으로 나눠서 이분법으로 판단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기 때문이죠. 아마존부터 시작해서 지마켓, 옥션 등 오픈마켓 플랫폼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유독 배달앱에만 인본주의와 애민정신 발휘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런 논리면 개발자한테 30% 떼가는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이용하면 안 되죠.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도 이용하면 안 되고요. 배달앱으로 인해 발생하는 편의성, 광고효과, 유입효과는 물론이고 제공되는 배달 시스템이 자영업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사실은 간과한체 하는 거 없이 자영업자 착취한다는 논리는 진짜 관념적인 생각에 빠진 겁니다. 음식점은 배달앱으로 찾고 주문만 따로한다는 걸 마치 선행이라도 한 것처럼 자랑스럽게 얘기하는 사람들은 진상처럼 보입니다. 물론 단순히 여러 이유로 이용하지 않는 분들한테 드리는 말씀은 아닙니다.

1
2020-04-05 14:19:18

잘하는 집은
포장은 2-3천원정도 빼주는데
많지가 않죠
수수료+배달비 합치면 4000원 쯤 될텐데도요

2020-04-05 15:25:30

 자영업이 지나치게 경쟁이 심한게 문제라고 봅니다. 배달앱 수수료가 너무 비싸다면 음식값을 올려서 그걸 보충하는게 맞습니다. 그런데 너무 경쟁이 심하니 그럴수 없고, 결국 자영업자들은 남는게 없어지는 상황이 되는 거지요. 배달 가격은 정해져 있는데 음식값을 싸게 받아야한다면 배달비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문제도 생기고요.

 

더 크게 봐서 사실 저는 우리나라는 인구가 너무 많은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사태 땜에 알게되었는데 홍콩, 싱가폴 같은 도시국가 빼면 우리나라가 방글라데시, 대만에 이어 인구밀도 3위더라고요(일본에 비해도 큰 폭으로 높습니다). 사람이 너무 많으니 사람값이 싸고 경쟁이 지나치게 심해지는게 문제입니다. 복지 시스템이 잘 되어 있다는 선진국들도 우리나라 인구밀도 정도면 아마 그 시스템 유지가 불가능할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AI, 로봇의 발전을 믿고 우리나라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을 덤덤히 맞이해야 하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