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자바스크립트(리액트) 개발 조언

 
2
  1463
2020-01-22 13:50:42

프로트 엔드 개발 때문에 자바스크립트, 리액트를 공부 중에 있는데

웹 개발 관련해서 베이스가 전혀 없다 보니 뭐부터 봐야할지 감이 안 오네요...

추천해주실 강의(혹은 책)나 링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Comments
2
2020-01-22 13:58:52

생활코딩 html 부터 css, javascript 순으로 유튜브 보시면 됩니다!! 저는 그렇게 시작했어요.

2
2020-01-22 14:20:46

저도 리액트 배우고 있습니다.

 

우선 정말 HTML, CSS에 대한 기초도 없으시다면 위에 분이 말하신 생활코딩 혹은 zerocho.com과 같은 블로그를 통해 HTML, CSS를 배우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을 하실거라면 계속 중요한 부분이에요.

 

그리고 어느 정도 HTML, CSS에 대한 지식이 있으시다면 노마드 코더의 바닐라JS로 크롬앱 만들기 https://academy.nomadcoders.co/p/javascript-basics-for-absolute-beginners-kr 와 

https://learnjs.vlpt.us/ 이 문서를 통해 JS를 배우는 것을 추천드리구요.

 

JS까지 어느 정도  배우셨다면 역시 노마드 코더의 리액트 기초 강의 https://academy.nomadcoders.co/p/reactjs-fundamentals 와 https://react.vlpt.us/ 문서를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노마드 코더와 벨로퍼트 님의 자료가 가장 좋았습니다. 벨로퍼트님 자료는 패스트 캠퍼스에 온라인 강의로 동영상 자료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우선은 이 정도만 하시면 원하시는 리액트의 기초 이상은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속 개인 프로젝트 혹은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면서 경험을 쌓아가시면 더 빨리 배우실거에요.

 

더 나아가시려면 TypeScript 혹은 상태 관리를 위한 Redux / Context Api와 같은 것들도 있겠지만 이제 입문 하시는 것 같아서 이 정도만 하셔도 좋으실거에요!

 

리액트는 쓸수록 참 좋다고 느껴지는 라이브러리 입니다. 거의 온전히 JS 문법만 알아도 돼서 러닝 커브도 높지 않고 커뮤니티가 워낙 크다보니 자료도 많구요. 열공하세요!!

WR
2020-01-22 17:50:32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처음에 노마드 코더로 듣다가 역으로 html, css 공부하고 있는 중입니다. 공부를 차분히 해봐야겠네요.

2020-01-22 21:28:08

저는 철저히 무료에 가깝게 독학 하다보니 책 한권 밖에 안 샀는데요. 가능하시다면 코코아톡 클론이었나.. 그  HTML, CSS 기초 수업 혹은 유튜브 클론 코딩 수업을 들어보세요. 도움이 많이 될거에요.

1
Updated at 2020-01-22 16:05:46

 윗분들이 자세하게 얘기해주셨는데 사족을 붙이자면 우선 웹 개발에 대한 베이스가 없으시다면 몇일 정도 시간을 내서 리액트를 배우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먼저 쌓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html, css, javascript는 물론이고 웹 어플리케이션의 기초적인 구조나 CSS에서 더 들어간 SASS(SCSS), ES6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html도 DOM이 어떤 개념인지 잡아두시면 좋고 (리액트에서 랜더링 원리를 얘기할때 Virtual DOM이라는 개념이 항상 나옵니다.) 디자인 패턴도 필요하다면 알아두시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페이스북에서 Flux라는 디자인 패턴을 선보였는데 이걸 두고 얘기가 꽤 많았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처음 웹 개발 공부를 시작할때 만들고 싶은 어플리케이션을 미리 계획해놓은 다음에,

  html, css로 UI 구현 -> Javascript로 UI관련 기능 구현 ->  React로 UI와 UI 관련 기능 구현 -> Nodejs로 서버 구현해서 프로젝트 실제로 올려놓기

 로 단계를 정해서 공부했습니다.

 리액트 관련 책은 저도 생활코딩이나 벨로퍼트님 강의 추천드리고 레퍼런스가 필요할때는 리액트 공식 사이트 

 https://ko.reactjs.org/ 를 추천드립니다.

 책 같은 경우에는 웹 개발쪽이 워낙 눈뜨면 새로운게 나오는 곳이다보니 추천드리기가 힘들것 같습니다. 저도 몇년된 자바스크립트 책을 가지고 있지만 ES5 버전이라 지금이라는 약간 차이가 있더라고요. 그래도 추천드린다면 벨로퍼트님이 쓰신 책이 있으니 이걸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78233628?scode=032&OzSrank=1

WR
2020-01-22 17:51:10

답변 감사합니다. 얘기하신 순서대로 공부하고 실제 프로젝트를 깊게 파봐야겠네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