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글올릴땐 신중하기

 
9
  819
2019-12-12 19:06:15

어제 '보니하니'건으로 글을 올렸다가 무플이기도 하고, 제 글수준이 너무 좋지 않아 삭제를 한 바 있습니다. 그 글을 읽으셨거나 댓글을 달려고 하셨던 분들에게는 이 글을 빌어 사과드립니다.

 

저는 제 미래에 대해서는 별 생각없는 바보처럼 살면서도 반드시 신중해지는 순간이 몇 있습니다.

첫번째는 과자 쇼핑할때 입니다.

저는 입이 짧고, 소식을 하는데다가 배고픔을 잘 견디는 편이라서 한번 과자를 사면 아주 오래동안 먹습니다. 눅눅해지면 어쩌냐는데 눅눅해진 것도 잘 먹습니다. 그래서 늘 슈퍼 과자코너 앞에서 한 20분은 멍 때리다가 1개를 골라오고, 그것으로 일주일은 먹습니다.

 

두번째는 이 글을 쓰게된 이유인 '글 쓰기'입니다.

저는 어줍잖은 '글 쓰기'에 대한 자부심이 있어서 '글 쓰기'만큼은 누군가에게 부끄럽고 싶지 않은 마음이 조금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모든 분야에 해당되는건 아니고, 제 기준에서 제일 잘 안다고 할 수 있는 mlb관련 글을 쓸 때의 일입니다.

제 능력과 실력에 맞지 않게, 한 팀을 오랫동안 응원하고 있다보니 꽤 많은 분들이 저를 알아보시고 응원을 해주십니다. 저도 초창기에는 인기를 끌기위한 뻘글도 써보고 글 쓰는 과정에서 생각이라고는 1번도 하지 않고 10분만에 써내려갔던 글들을 올려서 많은 추천을 받고 댓글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물론 그때는 좋아했었죠.

그런데 지금되서 생각해보니 너무나 부끄러운 일입니다.

 

누군가가 제 글을 읽는것은 그들의 시간을 할당해서 제 글에 투자를 하는 것이고, 추천을 누른다는 것은 제 글에 공감을 한다는 뜻인데 쓰여진 그 글이 정말 별 볼 일 없다면 그 추천은 큰 의미가 없게 되겠다는 생각이 든겁니다.

 

여기 매니아에 장문의 양질의 nba글을 쓰시는 분들도 그러시겠지만 저도 비록 여기는 아니지만 mlb관련 글을 쓰게 될때, 글 올리기전까지 며칠간의 작성기간을 가집니다. 

보통 저는 정보전달을 포함한 제 견해를 더하는 식이라서 가장 우선은 팀에 관련된 소식들을 최대한 긁어모읍니다.

두번째는 그 소식들을 어떤 순서로 소개할지 고민해서 배정을 하는 시간을 가지고요. 

세번째는 그 소식들을 막 나열을 합니다. 그러면 2일정도 지나죠.

네번째는 나열했던 소식들을 정리를 하고 제 견해들을 첨가합니다. 이 일이 하루정도 걸리고요.

다섯번째는 올릴 글들을 쭉 살펴보고 오타,중복된 표현,불필요한 표현,오해를 살만한 표현들을 골라내서 제거하고요. 추가해야될 내용이나 표현들을 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적절한 사진을 구글링하여 채우고 제목을 달고 글을 올리죠.

 

그렇게 해도 글 수준은 형편이 없고, 오타나 표현이 잘못 될때가 많고 맞춤법이 틀릴 때가 매우 많습니다. 그런데도 이런 과정을 거치는건 일종의 '안도할 거리'를 찾는 셈이라 하겠습니다.

혹자는 "니가 뭔데 이 딴 소리하냐. 너 글 수준 허접해." 해도 괜찮습니다. 저도 그걸 잘 알거든요.

 

하지만 가장 하고 싶은 말은 이것입니다. 무슨 글을 쓰든 신중하고 조심하자는 겁니다. 글을 올리기전에도 이 글이 내가 생각하는 내용을 잘 담았는지, 누가 읽더라도 오해를 사지 않을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요. 올렸더라도 뭔가 아니다 싶은 마음이 들면 과감하게 삭제를 하고 사과할 수 있는 용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뭐도 아닌데 훈장질했습니다. 죄송합니다.

 

ps) 제 응원팀 밀워키 브루어스에 kbo스타 린드블럼이 왔다고 하니 글 작성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아마도 위의 과정을 거치겠네요. 후후 

1
Comment
5
Updated at 2019-12-12 19:24:46

동감합니다. 또 쓴 글에 오류에 대한 정정이나 문의글에 대한 답변 등 다른 사람들의 답변에 피드백을 하는 것 또한 제안하고픈 사항입니다. 많은 게시자분들이 피드백을 잘 해주시지만, 몇몇 경우에 정보글이나 요청글에 많은 분들이 답을 하셨음에도 며칠이 지나도록 피드백이 없는 경우도 보여 아쉬웠습니다.
그런 게시자의 피드백은 또한 글에대한 오류나 부정적인 파장이 있을 때 이를 정정 및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