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BA Multimedia
Xp
Free-Talk

종이의 사용과 환경오염?

 
4
  496
2019-11-20 02:11:54


https://nbamania.com/g2/bbs/board.php?bo_table=freetalk&wr_id=4287564

아래 글이 있어서 간략하게나마 플라스틱 대신 종이의 사용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설명드려보고자 합니다.

위 그림에서 볼수있듯, 지구의 탄소는 순환합니다. 탄소가 가장 많이 분포하는 곳은 지하에 있으며 거의 대부분이라 볼수있는 탄소가 지하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중 일부가 화석연료의 형태,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으로 저장되어 있는데요.

인간이 이 화석연료를 꺼내쓰지 않는다면, 대기중의 탄소가 바다로, 그리고 광합성을 통한 육지로 오고 다시 이들이 돌고돌아 대기중으로 가거나 지하로 가거나..의 순환을 거치게 됩니다.

이 안에서 순환하는 탄소, 즉 바꿔말하면 우리가 종이나 나무를 태워서 생기는 탄소는 애초에 지상과 대기에 있던 탄소고, 여기서의 순환구조를 만드는건 어쩔수없는 일이기도 하고, 반대로 나무를 심는다던지의 방법을 통해 극복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지하에 저장된 화석연료 형태의 탄소를 끌어다 쓰는 경우인데요, 일단 절대 양으로 봤을때도 아주 높은 양을 차지하고 있고, 이들을 다시 화석연료로 돌리는데는 수십만, 수백만년이 소모됩니다.

그 탄소가 그 탄소가 아니냐고 하실수 있겠지만 원래 가지고 있는 탄소 순환에서 왔다갔다 하는 것과, 내부에서 추가로 꺼내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어떤쪽이 위험한지 쉽게 짐작이 가능하실꺼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러 복합적인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하고, 환경이라는것이 그렇게 단순치 않기에 이렇게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기본적으로 플라스틱을 종이로 전환하는 노력은 화석연료 기반의 자원을 줄여나가는 하나의 일원으로써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림 출처
http://www.esep.umces.edu/members/adam/images/carbon_cycle.jpg


1
Comment
2019-11-20 07:59:46

종이와 플라스틱의 비교가 아닌
종이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다회용품을 비교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일예로 종이 일회용 컵과 플라스틱 텀블러...
종이 박스와 쇼핑백(코스트코 가방같은...)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