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내부고발에 대한 질문!!

 
3
  858
2019-10-17 10:07:01

매니아인들 안녕하세요! 롤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요즘 롤판에 핫한 사건이 진행중입니다. 근데 저는 이 사건에서 누가 옳고 그름을 떠나서 내부고발자에 대한 인식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김감독은 원래 타팀이랑 (많은 사람들이 한화라고 추정?) 계약을 할 예정이었지만 현재 사건이 커짐으로 이게 힘들어질 수 도 있다라고 하는데... 근데 전 사실 왜 내부고발이 나쁜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외국에서 오래 살아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잘못된 일을 보고 묵인하는거야 말로 정말 나쁜 행동 아닌가요? 물론 외국에서도 내부고발자를 다 좋게 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한국에 비하면 훨씬 인식이 좋습니다. 한국에만 해도 대한항공 이륙지연 사건, 비선실세 사건, 공관병 사건 등등 다 내부고발로 사회에 알려졌습니다. 내부고발로 인해 부패비리를 시정하는게 사회의 이익이 된다고 전 생각하는데 다른분들에 의견도 듣고싶네요.

5
Comments
2019-10-17 10:17:04

회사는 이익집단이고, 내부고발을 공익수호가 아닌 기밀유출로 회사의 이익을 저해시킨다고 보는 시각이 더 강한 것이 아닐까요? 물론 저 개인으로는 내부고발자를 존경합니다

2019-10-17 10:18:21

너무 신고정신이 투철하면 리승복이처럼 아가리가 찢어져요 - 평경장

한국에서 조직에 몸을 담고 있는 사람이면 조직에 문제가 있을 때 내부적으로 조용히 문제 찾아내고 해결을 하는 걸 선호하지 (적어도 덮기라고) 이렇게 공론화 시켜서 조직이 흔들리는 걸 좋아하지 않죠.

 

뭐 딱히 한국만의 문제라고 생각을 안합니다. 외국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에도 이런식으로 문제 묻는 걸 하도 뉴스에 봐와서... 외국애들도 nobody likes snitches라고 하잖아요? 

 

만약에 김감독이 다른 팀으로 부임하게 되면 감독 직업 특성 상 팀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게 될텐데 그렇게 되면 팀의 여러 명암을 적나라하게 볼 수 있죠. 팀 오너 입장에서 당장 성적은 나오더라도 시한폭탄을 안고 있는 기분일 겁니다. 혹시라도 관계틀어지면 저 사람은 문제를 크게 일으킬 수 있는 사람이다 라구요.

 

뭐 이건 구린게 있는 사람들 입장이고 저희 같은 사람들은 이렇게 공익에 이바지하는 내부고발자들의 증언이 고맙기만 하죠. 다만 그 내부고발자들도 먹고 살아야하니 최대한 신상을 보호해주자는 게 사회 룰입니다.

 

Updated at 2019-10-17 12:15:04

내부고발이 더 많아져야 된다고 생각하고 고발자에 대한 보호도 확실히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2019-10-17 12:32:51

영화 인사이더가 생각나네요

1
2019-10-17 13:32:28

저는 내부고발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나열하신 사례들은 내부고발이 아니면 알려지기 힘든 사실들입니다. 즉, 부정부패는 아주 은밀하고 치밀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외부에서는 감지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죠.
또 내부고발자가 있어야 자정작용을 하지 않을까요.

외국사회에 속해본 적은 없어서 한국과 비교하기가 조심스럽지만
한국사회는 개인주의보다는 조직주의, 집단주의, 영속주의가 매우 강하기에 제식구 감싸기 챙기기 같은 현상이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내부고발의 공익적 가치가 높아도 조직을 배신한 자라는 인상이 더욱 깊게 박히는 것이죠.
이런 사회적 특성 때문에 내부고발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듯합니다.

저는 현 내부고발자 보호제도가 여전히 보호에 미숙하다고 보고, 제도를 보완여야 한다고 봅니다. 이러한 사회적 시선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은 매우 드물기 때문이죠.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