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일본 관련 얘기가 나오는것을 보고

 
  1638
2019-07-21 01:33:01

프리톡의 공지에는 정치/종교 이야기 금지라고 적혀 있고 그 이유도 상세히 적혀 있는데 어떻게 아무렇지 않게 정치관련 글이 올라오고 그에 대한 논쟁이 활발히 이루어지는거죠...? 혹시 타국과 관련된 얘긴 정치 이외의 얘긴가요...? 국내 정치만 포함되는것인가요? 일본 얘긴 이번뿐이 아니라 여러차례 언급된 것으로 기억하는데 대부분 후속 삭제 처리되었나요? 사이트 운영진들의 심사숙고로 인한 결정으로 보여지는데 이상하게 잘은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보이네요 공격적이거나 저격성으로 느껴지신다면 바로 삭제ㆍ수정하겠습니다


8
Comments
3
Updated at 2019-07-21 01:44:34

네 저도 동의합니다
다른나라의 상황 인물 등에 대한 글인데
읽다보면 특정 정파나 사상 또는
그것을 상징하는 인물을 절대악 또는
절대선으로 묘사해서
(우리나라와도 물론 관련되어 있는)
정치적 이슈들에 대해 편향될수 밖에 없는
글들이 보이더군요

WR
2019-07-21 01:46:19

동의합니다 제가 정치에 관한 지식이나 관심이 많지는 않지만 규칙으로 정해진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고 프톡에 딱 하나밖에 없는 규칙인데 빈번하게 어겨지는게 독특하네요

2019-07-21 01:47:23

국내정치만 금지인 것이 맞을 겁니다.

 

미국 대선때도 그에대한 주제가 활발하게 올라왔었죠.

WR
2019-07-21 01:49:07

국내 정치판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들만 금지인가요? 국내vs해외는 상관 없나요??

Updated at 2019-07-21 01:51:27

그런건 보통 주제가 과열되면 처리가 되는(주로 논의중단이더군요 삭제는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방식으로 가거나, 제 체감상으로는 좀 규정이 유동적인 것 같습니다.

WR
2019-07-21 01:53:58

아 감사합니다 상당히 독특하네요.... 논란이 될만 한 주제를 없애지만 여지는 남겨두는 느낌..

1
2019-07-21 03:33:32

국내 정치는 개개인이 지지하는 사람이나 정당을 본인의 손으로 직접 뽑을수가 있고 그래서 더 몰입하여 이야기 하거나 선을 넘는 경우가 많았죠.
그리고 금지만 아니면 당장에도 선 넘을 사람들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해외 정세도 나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지만 상대적으로 배경지식에 해박한 사람도 적고 직접적인 참여로 이어지는 것도 아니죠.
덕분에 과몰입하여 선을 넘는 케이스가 없었다고 봐도 될 정도로 굉장히 적었고 그래서 운영진도 비교적 적정선이 잘 지켜지는 해외 정치에 대해 무조건적인 금지를 해오지 않았던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매니아에서 정치이야기가 금지 된 이후로 이런 규모의 국내 vs 해외 정치 사건이 있었던가 싶고 그래서 지금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원들 서로가 선을 넘는 사람에게 주의를 주거나 제지한다면 좋은 방향으로 충분히 논의가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반대로 선을 넘은 사람에게 속이 시원하다 라는 식의 무조건적인 동의만 심해진다면 분명 운영진이 개입할거라 생각합니다.

2019-07-21 10:53:28

보통 세계정치적 이슈들 그 동안 매니아 내에서 다뤄졌던 것은 브렉시트 이슈나 미국 대선 양상, 한 유저분께서 전해주시던 세계 정세 이슈들 이런 시리즈들까지 정치글로 봐야하는 것 아니냐 이런 이야기들이 나왔는데요. 국내 정치와 연관하지 않으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만 있다면 다양한 주제나 이슈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이뤄지는 한해서는 국제정치는 국내정치와는 다르게 관리해왔습니다.

 

그런데, 미국 대선 이슈 때도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누가 되면 안된다 등과 같은 이야기들은 이는 단순히 현황에 대한 이야기를 넘어 정치관이나 가치판단이 가미되기 때문에 삭제를 해왔던 부분입니다.

 

이번에 일본과 관련한 이슈들도 매니아 내에서 허용될 수 있는 수준은 한국과는 상관없이 일본에 대한 이야기를 하거나 일본불매운동 하는 사람이 주변에 많은가, 일본 여행 예약해뒀는데 이것 취소해야 할까 이런 정도의 이야기가 이뤄져야지 지난 밤에 올라왔던 글처럼 정치적인 가치판단이 들어가 국내정치 문제와 연결될 수 있는 이야기는 피해야 합니다.

 

이런 글을 봤을 때 제일 좋은 점은 글이 올라왔으니 코멘트로 논쟁을 해도 괜찮겠지가 아니라 판단하셨을 때 아 이건 정치글이다 라고 생각이 드시면 이런 글은 매니아 내에서 금하고 있는 정치글로 흐를 수 밖에 없다 이런 식으로 논의를 중단하고 딱 빠져나가시는 것이 좋지 여기에 첨언을 하고, 반대의견을 내기 위해서 이야기를 하다보면 결국 정치적인 방향으로 심화될 수 밖에 없고, 상대방을 비하하고, 조롱하는 표현까지 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흐름이 요즘 계속 지속되고 있는데요, 저희 운영진은 이 일본이슈와 관련해서도 지금 매우 우려단계에 와있다고 봅니다. 

 

최대한 특정 주제에 대해서 금한다 이런 것은 없을 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금지만은 안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보고 있는데, 최근 흐름이 참 그렇습니다. 상대방을 비하하는 표현을 아무렇지 않게 쓰고, 정치적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이야기를 계속 이끌거나 이런 흐름들이 자꾸 나오고 있어 아쉬움이 큽니다.

 

더 심화되는 양상이라면 저희 운영진이 임시 공지를 하여서 관련 이슈에 대한 금지까지도 고려해봐야겠습니다만, 최대한 매니아 회원분들께서 그렇게 흘러가지 않도록 이끌어주시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께서 도움을 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