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파리에 한달반 더 살면서 느낀점

 
16
  3185
Updated at 2019-07-20 08:33:01

 지난번 글을 쓴지 벌써 한달 반 정도가 지났네요. 

 

 

1. 휴가 기간이 시작됐습니다. 

 

프랑스 대학들도 우리나라처럼 1년에 2학기이며 각각 3월과 9월에 학기를 시작합니다. 그래서 6월말~7월초에 석사, 박사 디펜스들이 몰려 있었는데, 그 시즌이 끝나고 나니 본격적으로 휴가 기간에 들어갔네요. 7월에 들어서면서부터 슬슬 조짐이 보이더니, 7월 중순이 넘어가니 체감상 사람이 절반 넘게 빠진 것 같습니다. 8월엔 더하다고 하는데 정작 저도 8월에는 휴가를 갈 예정이라 확인은 못할 것 같네요 (...) 

 

2. 지하철이 공사도 잦고 고장도 잦습니다. 

 

 우리나라 같으면 상상도 하기 힘든 일인데, 지하철 특정 구간을 한 일주일동안 아예 닫아놓고 공사하는 일이 매우 잦습니다. 예를 들어 주말에 샹젤리제 거리 구간 3~4개 역을 아예 문을 닫고 공사를 해서 열차가 서질 않는다던가... 8월 중순에 프랑스의 인천공항이라고 할 수 있는 샤를 드골 공항에서 파리 시내로 연결되는 지하철 구간을 전부 닫는다던가.. 하는 식입니다. (이건 진짜니까, 혹시 다가오는 8월에 프랑스 방문 예정이신 분들은 일정 확인해보시고 버스를 이용하시거나 하셔야 합니다.) 

 

 고장도 잦은데, 열차가 중간에 한 10~20분 그냥 서있는건 예사고, 한번은 아예 30분 정도 서있더니 내리라는 방송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환승역이었어서 다른 노선으로 갈아타고 출근했는데, 원래 30분 정도 걸리던 출근길이 1시간 반으로 늘어났었습니다. 

 

3. 프랑스 혁명기념일에는 에펠탑 근처에서 에어쇼와 불꽃놀이 행사가 있습니다. 

 

지난 일요일이 프랑스 혁명기념일이었는데, 이 날 밤 11시에 에펠탑 쪽에서 에어쇼와 불꽃놀이 행사가 있었습니다. 듣기로는 파리 안에서 1년 중 유일하게 불꽃놀이를 구경할 수 있는 날이라던데, 관광 오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은 구경이 될 것 같습니다. 

 

4. 그런데 하필 그날이 아프리칸 네이션스컵 4강전, 글을 쓰는 오늘이 결승전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프랑스는 제국주의가 유행하던 시절에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들을 식민지로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그 식민지 출신 아프리칸들이 많이 이민자로 넘어와있는데요. 이 사람들의 축구 열기가 아주 대단합니다. 저 혁명기념일에도 나이지리아와 알제리의 4강전이 있었는데, 알제리가 경기 막판 맨시티에서 뛰는 리아드 마레즈의 극적인 프리킥 결승골로 이기는 바람에... 아주 난리도 아니였습니다. 흥분한 알제리 출신 이민자들이 길거리에 서있던 차를 불태우는 등 (!?) 사건 사고들이 있었고 매우 소란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오늘... (이제 어제가 됐네요) 결승에서 알제리가 세네갈을 누르고 우승했는데, 지금이 새벽 1시반인데 아직까지도 밖에 차들이 경적을 계속 울리면서 도로를 질주하고 있습니다... 제 숙소 창문이 하필 큰 도로를 바로 바라보고 있고 날이 더워 창문을 열어야 잠을 잘 수 있는데, 닫자니 더워서 잠을 못자고 열자니 시끄러워서 잠을 못자는 딜레마에 빠져있습니다. 내일이 주말인게 참 다행이네요. 작년에 프랑스가 월드컵에 우승했을 때는 전국민이 다 저런 식이었다던데... 없었던게 다행이였구나 싶습니다. 

 

 이제 저도 휴가로 한국에 들어가서, 지금까지 4달동안 먹고 싶었던 음식들 마음껏 먹고 8월 말에 파리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매니아 분들도 휴가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4
Comments
2019-07-20 10:03:19

에펠탑 불꽃축제는 여의도 불꽃축제보다 인파규모가 훨씬 크더군요.
너무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WR
2019-07-20 18:05:00

저는 한국에서는 포항 불빛축제 말고 여의도는 사람이 너무 많을 것 같아 가볼 생각도 안했는데, 그래도 파리보다는 적은가보군요. 

2019-07-20 12:05:14

2번의 경우, 지하철 고장이 잦은것도 아주 오래전에 만든 지하철을 최근까지 고쳐서 계속 사용한다는것을 알수있죠. 고장이 잦은데도 불구하고 고쳐서 사용할수 있는한 언제까지라도 고쳐서 사용할 모양새입니다. 거기에다 월드컵같은 대형행사가 있는날은 운행중단하는 구간도 더러 있어서 불편할때도 있었죠. 한번은 베르사유궁전으로 가는 메트로를 타는중었는데요. 2층으로 되어있는 메트로를 타고 가는도중에 메트로가 고장이 나서 1시간반이상 인근역에 머물러서 다음 메트로를 기다려야 했지요. 우연인지 몰라도 비록 짧은 기간동안 머물렀던 파리였지만 그 기간조차도 지하철과 메트로의 잦은 운행중단을 경험해서 그런지 파리에 머무르려면 불편함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는것 같습니다.  

3번의 경우, 작년 월드컵 기간에 파리에 머물렀는데 그기간중에 프랑스 혁명기념일 행사가 있었지요. 에펠캅근처 공원에 수많은 시민들이 몰렸고, 유명인사와 가수가 나와 공연도 했고, 불꽃놀이를 비롯해서 에펠탑 레이저쇼까지 볼수 있었습니다.

WR
2019-07-20 18:04:15

 그렇죠. 여기 살면서 시간이나 날짜를 빡빡하게 생각하고 있으면 정말 스트레스 받을 일이 많을 것 같은데, 저는 그래도 그냥 그러려니 하는 편이라 그런지 스트레스받지 않고 잘 지내고 있습니다. 

 

 불꽃놀이 구경하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시군요. 마침 또 혁명기념일이 한국 휴가시즌이나 대학생들 방학 시즌과 살짝 겹쳐서 더 구경하기 좋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24-04-19
20
2312
24-04-19
2
268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