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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dia, 구글발 게임업계•IT업계 지각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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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03-20 09:48:16


조금 전 구글이 새로운 플랫폼의 게임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stadia라는 플랫폼입니다.


http://twitter.com/Google/status/1108106490672492544

http://twitter.com/IGN/status/1108099602069229569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은 내용입니다.

-게임을 유튜브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
-이용자는 데스크톱, 노트북은 물론 스마트폰 태블릿 등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인터넷 접속가능 기기라면 어떤 것으로든 동일한 게임을 동일한 퍼포먼스로 플레이 가능
-즉, 유저는 고사양 컴퓨터, 다운로드, 업데이트를 할 필요성이 없음
-60프레임 유지
-전용 컨트롤러 발매
-2019년 서비스 개시 예정
-시연회에서는 어크 오딧세이를 플레이. 둠 이터널이 스타디아로 서비스 예정 발표.

스팀 등에서도 현재 유사한 서비스는 존재합니다만, 구글이 이를 운영할 경우 파괴력은 스팀과는 또 다를 겁니다.

사실 긍정적인 관측과 부정적인 관측이 동시에 존재하는데, 긍정적인 면으로는....

1. 이제 유저는 무리해서 고사양 게이밍 pc를 장만할 필요가 없음. 쾌적한 인터넷 환경만 구축하면 오케이.
2. 개발사 측에서는 다양한 하드웨어(pc, xbox, ps4...)에 대응할 필요가 없으므로 개발비 단축.
3. 또한 멀티플레이 지원을 위해 서버에 자금투입할 필요가 없음. 구글이 다 해주니까.
4. 유저와 개발사 양 측에 도움이 되는 점으로, 특히 일부 중국유저들로 인해 문제가 되곤 하는 치트, 해킹은 원천적으로 불가능.

반면 부정적인 면으로는...

1. 초고속 인터넷 회선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만큼 현행 서비스보다 5g 인터넷 서비스가 필요할 가능성이 크고, 5g서비스는 아직 무제한이 도입되지 않았음. 종량제로는 데이터량을 감당할 수 없을 가능성이 지대함.
2. 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로, 안 그래도 공룡기업인 구글이 유저들의 개인정보를 더 많이 소유하게 되고 이게 악용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그 누구도 못함.
3. 2와 연계되는 문제로, 얼마 전 ps에서 소니 역시 개발사에 대해 과도한 자주규제 문제를 일으킨 바 있는데 구글도 이런 역사가 있고 이런 식의 ‘플랫폼 제공자의 컨텐츠 제공자에 대한 영향력’이 확대될 가능성이 매우 큼.

등등이 있습니다.

구글의 이번 시도가 성공적일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만, 앞으로 업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게이밍 컴퓨터같은 고사양 하드웨어를 제조하는 파츠 업계는 구글의 이번 시도가 성공할 경우 업계의 존속 자체가 불투명해질 수도 있겠습니다. 서버성능만 받쳐주면 개인사용자들이 고사양 하드웨어를 구매할 필요성이 사라지기 때문이죠.

한 편으로 일본의 게임업계가 어떻게 나올지도 개인적으로는 관심 대상입니다. 플랫폼 제공자의 큰 손인 소니는 어떻게 대응할지 흥미롭네요.

(아니 근데 다 그렇다치고 18금 게임은 이걸로 못하잖....읍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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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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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03-20 06:37:23

핵이 불가능한건 fps 에 꿀이지만 그 이상으로 반응속도 땜에 안될거 같고... rpg 류 할때 엄청 유용하겠네요..  여하튼 기존 플스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즐길땐 상당히 답답한 감이 있었는데 이게 이게 해결되면 대세가 이쪽으로 가지 않을까.. 합니다... (수정) 궁금해서 검색해보니까 지연이 0.16초정도.. 10프레임 정도라네요.. 그것도 최상의 환경에서요. 여전히 답답함이 느껴질듯 합니다.. 

WR
Updated at 2019-03-20 06:37:51

현 인터넷망으로는 좀 한계가 있을 것 같은데 본격적으로 5k 보급되고 구글 서버가 한국에 들어오면 반응속도 문제도 많이 개선될 걸로 보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소니도 플스 플랫폼으로 스트리밍 제공하고 있고 본문의 스팀 외에도 엔비디아도 제공중인데 구글이 크롬 기반으로 제공하는 건 업계에 미치는 임팩트가 차원이 다르니...

1
2019-03-20 06:40:59

아.. 수정하는 동안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저도 구글이니까 문제점은 어떻게든 개선할 것 같습니다. 설령 지연 현상에 대해서 개선이 늦어진다고 해도 4k 60프레임을 저렴하게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좋게 느껴지네요.

2019-03-20 08:14:59

5k는 5g를 말씀하신 거죠?

WR
Updated at 2019-03-20 08:16:25

오타났네요

네. 5g죠.

WR
1
2019-03-20 06:36:51

그나저나 이게 한국이 조용한건지 아니면 워낙 트위터 유저가 적어서인건지 모르겠습니다만, 한국 트위터 트렌드에는 스타디아가 전혀 안 뜨네요....

지금 미국 영국 일본 등지에서는 스타디아가 실검 1위 찍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인터넷이 뒤집어졌어요.

1
Updated at 2019-03-20 07:02:28

유저 수도 유저 수이지만, 한국의 트위터가 보다 정치/이익 집단들의 아젠다에 포커스를 둬서 그런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2019-03-20 06:58:14

구글은 정말;

Updated at 2019-03-20 07:47:20

언젠가는 게임도 이런식으로 귀결이 될거라고 예상은 누구나 했지만 이렇게 대놓고 발표하는 광경을 볼줄은...;;;
당장은 저 서비스가 제대로 굴러가지는 않을테지만 결국엔 pc가 사라지고 폰과 tv스트리밍으로 종착이 되겠네요...

Updated at 2019-03-20 08:01:18

이미 비슷한 서비스는 많습니다. Nvidia Geforce now도 비슷한 서비스고요. 물론 이번에 구글에서 내놓은 Stadia는 이미 있는 다른서비스보다 훨씬 스케일이 큰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당장 크게 대세가 되기 힘듭니다. 다른것보다 모든 게임 퍼포먼스가 인터넷 속도와 구글서버및 사용자의 물리적 거리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죠. 실질적으로 혜택을 누릴 수 있는건 매우 소수이고, 2080ti 장착하고 즐기는 하드코어 게이머들에게는 메리트가 없습니다. 지각변동이라 부를정도로 크게 혁명적이거나 혁신적인 일은 아닙니다. 해외 게임업계에서도 그냥 흥미롭게 지켜보는 정도지 당장 이게 크게 변화를 줄거라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WR
2019-03-20 08:09:46

네. 말씀하신대로 이게 무슨 혁신적인 기술이 탄생했다거나 한 건 아닙니다. 임팩트의 상당부분은 기존에 있던 서비스이긴 하지만 이걸 구글이 압도적인 자본력으로 도입한다는 점에서 오죠.

사견으로는 저도 당장 이걸로 인해 올해안에 업계가 엄청 크게 바뀔거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다만 스타디아가 인터넷 회선 발달과 맞물려 안착할 경우 향후 업계재편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고 봐요.

2019-03-20 08:00:19

결국 승패는 5g의 보급과 확산이죠.
듣기론 5g의 반응렉이 1ms라던데 만약 5g가 기본이되면 뭐...

2019-03-20 08:09:39

5g보급 완료때까진 그림의떡이죠뭐

2019-03-20 08:26:09

그냥 학부생 수준의 지식에서 드는 생각은... 인코딩 속도야 그렇다 쳐도 디코딩 속도는 어쩌려는건지 궁금하네요. 0.1초 정도의 딜레이는 무조건 생길것 같은데.

2019-03-20 09:23:11

외국 인터넷이 저 트레픽과 속도를 감당할수있을까요?

국내 기가망은 어느정도 가능할듯...

1
2019-03-20 09:24:58

 저는 원래부터 스트리밍 이라는 걸 그렇게 좋아하진 않았어서

나와도 할거 같진 않은데

fps 같은건 아직 시기상조라고 봅니다.

윗분들 말처럼 5g가 보급 제대로 되야 생각해볼만 하지 않을까 싶어요

 

거기다 패드는 플스 유저들이 그렇게 바꾸라고 엑박패드 보고 좀 바꾸라고 한

아날로그 패드 위치...

인풋렉 때문에 무선 절대 안쓰는 게이머들도 많은데, 스트리밍하는걸 거기다 무선으로 패드까지라니...

대체 얼마나 많은 인풋렉이 발생할지...

 

괜히 이거때문에 하이엔드 부품들만 비싸지는거 아닐지 걱정되네요...


WR
Updated at 2019-03-20 09:31:01

저도 현재의 인터넷 인프라로는 좀 버겁다고 봅니다.
5g가 상용화단계 들어서는 시점에서 발표하는 걸 보면 구글도 그 쪽과 발맞춰서 진행시킬 심산이 아닐까 싶어요.

유무선의 경우 현재 그렇기는 한데 최근 10년간의 트렌드가 점점 유선환경을 최소화하는 쪽으로 가고 있는 걸 보면 방향성 자체는 그렇게 흘러갈 것 같습니다. 인풋랙도 점차 개선되지 않을까 싶어요. 뭐 이런말하는 저도 패드 이어폰 다 아직도 유선쓰기는 합니다만...

2019-03-20 09:36:23

당장 플스같은걸로도

대전 게임이나, 리듬게임같은거 할때는

인풋렉 때문에 선 연결해놓고 하는 사람도 많아요.

플스 신형 전까지는 원효대사 해골물이었던게 판명되긴 했지만...

2019-03-20 09:47:24

5g로 전환하게 되면 네트워크 대역폭이 얼마만큼 생길지 모르겠네요.

수만, 수십, 수백만명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하면 엄청난 트래픽을 유발하게 되는데...

글쎄요 회의적입니다.

2019-03-20 10:22:07

윗분들이 말한대로 인터넷 인프라가 문제인데다

지금도 콘솔쪽은 개발사들이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멀티플렛폼으로 만들다보니 하드웨어 스펙이 비슷하게 맞출 수 있는 플4, 엑박, PC 위주로 개발하면서 스위치 게임쪽은 게임이 부족하죠.

저 플렛폼이 상용화되더라도 절대 다수의 회사들은 안정적인 판매량을 기록할 수 있는 시장을 우선해서 개발할 것이기 때문에 구글이 콘솔시장의 주도권을 잡긴 힘들 겁니다.

거기다 인터넷 환경이 저 기술을 소화할만한 시간이 지난다면 기존의 콘솔 메이커들도 저런 서비스를 개발했겠죠.

2019-03-20 11:16:33

인프라 유지비용이 결국 유저에게 전가될 것이기에 종국에는 콘솔기기보다 더 큰 비용이 들어갈거라 봅니다. 유저입장에서는 초기 접근은 용이하겠지만...글쎄요. 시대가 그렇게 바뀌면 따라야겠지만 올드게이머로써 카트리지와 CD의 구매 소장 추억이 사라진 것도 모자라 콘솔도 없어진다면 좀 슬플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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