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NBA Multimedia
Xp
NBA       
Xp
  
KBL       
Xp
  
Mania Community. Your Favorite.
Free-Talk
탄력 주행? 이 연비에 좋을까요? 아닐까요?
 
1
  1364
Updated at 2019-03-19 17:04:06

기름값을 아끼기위해 연비를 조금이라도 늘리려고 찾아보고 있는데..

탄력 주행에 대해서 좋다, 아니다 라고 의견이 좀 나뉘더라구요.

한 번 올렸다가 엑셀 떼고 속도 좀 떨어지면
다시 엑셀 밟아주고 하는 탄력 주행이랑..

그냥 처음에 속도 올려놓고 살짝 엑셀 밟아서
유지하는거랑

어느게 더 좋은걸까요..?

아직 차 몬지 며칠 안되서 잘 감이 안오네요

제 차는 2019 K3 고 CVT 입니다


16
Comments
1
2019-03-19 16:43:54

내리막이 아니고서야 탄력주행이 그다지 효율적일리는 없을 것 같아요.

WR
1
2019-03-19 16:47:22

내리막에는 엑셀을 아예 안 밟습니다

1
2019-03-19 16:44:08

제 차 연비 표시하는거 보면

탄력주행할때 리터당 키로수가 더 올라가더라구요

WR
1
2019-03-19 16:47:58

혹시 차가 신차신가요? 아니면 연식이 좀 있는 차량이신가요? 이게 연식마다도 또 다르다고 해서..

1
2019-03-19 22:45:07

넵 신형입니다

1
1
Updated at 2019-03-19 16:45:43

기본적으로 높은 기어단수+ 낮은 rpm으로.

오르막 직전에 악셀 좀 밟아서 힘있게 올라가고.

내리막에선 악셀 아끼기 등등.

 

자전거 타고 오르막 내리막 달릴 때 생각해보시면 어려운 것만도 아니예요.

중력과 관성을 넘나드는 그 재미...?

 

저는 유로5 디젤세단 타는데 90~100km정속하면 16~17km/리터 나오네요.

사실 요즘 차에 비하면 좋은 연비도 아니지만..

  

WR
1
2019-03-19 16:47:02

높은 기어단수 + 낮은 RPM 을 잘 모르겠습니다 자전거로 비유하면 달리다가 페달 잠깐 쉬고 다시 밟아서 속도 올리고 쉬고의 반복이랑 느긋하게 계속 밟아주는 차이인데 뭐가 좋을지 감이 안오네요 ..

1
2019-03-19 16:47:10

저는 국산 2리터 가솔린 세단(?) 타는데... 출퇴근시엔 8.5~8.8km/L 사이입니다...

 

16 ~17이면 제 두배...

1
2019-03-19 16:53:37

근데 디젤은 진짜 연비가 문제가 아니라, 수리비 터지면 대박에, 그놈의 딸딸이 감성 때문에 이제 지쳤습니다;;춥거나 더워도 공회전으로 히터, 에어컨 켜느니 그냥 시동 끄고 침낭을...ㅜ

1
2019-03-19 16:49:40

저는 소렌토 2.2디젤 타는데 연비주행 이런거 없이 그냥 적당히 몰면 고속도로 16, 도심주행 12정도 나오더군요.

WR
1
2019-03-19 16:52:50

연비 볼때마다 17인치 대신 16인치 할껄 그랬나.. 하는 생각이 살짝 듭니다 흑

1
2019-03-19 16:56:52

탄력주행이 더 나오는게 맞죠.
생각만큼 큰 차이가 나지않아 저도 그냥 연비생각안하고 대충 운전하는데, 표기연비상 얼마라도 더 나오더라구요.
저는 포커스 디젤 2.0 해치백 타고 다니는데 신경쓰면 19, 대충 다니면 17, 쏘고 다니면 14정도 나오네요.

1
1
2019-03-19 17:01:13

탄력주행이라면서 관성의 힘드로 가는거다 그러는데.

물리학적으로는 같은 힘을 줬을때 같은 거리를 가는게 맞는겁니다.

오히려 탄력주행이라면서 속도를 조금더 올리는 행위로 인해서 제동장치를 더 사용하는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그냥 최대한 제동장치를 덜 쓰는게 연비에 좋습니다.

 

1
2
2019-03-19 17:21:34

고속도로 운전을 상정하면 연비운전의 최우선은 자동변속기의 락업클러치 작동이 이루어져야합니다. 일정한 항속에서 일정한 엑셀링, 고단기어로의 고정이 이루어져야 최고의 연비운전이 가능해집니다. 결론적으로 가속페달을 밟았다 뗐다보다 일정한 엑셀링으로 항속유지가 최고의 효울이 나옵니다.

1
2019-03-19 17:43:31

저도 이리저리 알아봤는데
핵심은
항속시 최고단 기어 유지
브레이크의 최소한 사용 정도입니다.

후자는 고속시 시내운전시 습관화가 되는게 중요한데 습관이 들면 엑셀을 많이 안쓰게 됩니다.
결국 브레이크를 자주 쓰지 않으려면 엑셀도 자주 쓰지 않아야 하더라구요.

전자는
차종 기어단수에 따라 다릅니다.
4단 5단 같이 적은 수의 기어를 쓰는 차량에서는 고속 항속시 최고단에서 탄력주행을 해도 단수가 바뀌지 않습니다.
이런경우는 탄력주행이 연비에 도움이 되고 고단 기어를 쓰는 차량은 탄력주행을 하게 되면 변속이 되면서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1
2019-03-19 19:10:16

제차에 코스팅 모드라고 엑셀에서 발을 때면 기어가 중립으로 가면서 탄력주행이 되는 모드가 있는데 연비 1정도는 차이 나더군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