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인공지능 광고의 메커니즘이란? 요즘 핫한 매니아 구글광고에 관하여

 
39
  1803
2019-03-18 23:47:36

안녕하세요. 매니아 여러분

저는 현업 디지털 광고계에 재직 중인 농구를 좋아하는 매냐입니다.

매니아를 쭉 보다보면, 소위 말하는 '인공지능 광고'에 대한 우스갯소리가 많더군요.

어떠어떠한 광고가 요즘 자주 뜨는데, 이것 참 신기하다. 어딜 가도 광고가 따라다닌다던지..

해당 광고들을 직접 운영하고 셋팅하는 입장에서 보다보니, 이러한 공감대가 재밌습니다.

 

아실만한 분들은 아시는, 인공지능 광고의 세계에 관하여 재미있는 글들을 조금 써보려고 합니다.

특히, 최근 이러한 인공지능 광고에 대하여 의심스러운 시선이 있는 만큼 (내 정보가 도용되고 있는건가?)

여러 사람들이 이러한 로직을 알게되면서 재미를 느끼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1. 기본적으로 구글 광고는 '리타겟팅' 이 중심이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메커니즘인데요. 사용자가 방문한 사이트/쿠키 등을 기반으로 광고가 노출되는

형태입니다. 비키니 쇼핑몰에서 비키니를 보면 비키니 관련 광고가 다량 노출될 것이고, 농구화 사이트에

들락날락하면 농구화를 비롯한 운동제품들이 노출되기 쉽습니다. 다만 이러한 정보들은 해당 광고주의 목적에 따라 다르게 노출될 수 있는데, 자세한 사항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정리해보겠습니다.

보통은 커머스 사이트에 들어갔다 나오면 이러한 형태의 광고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왜냐하면 장바구니에 담기만 하고 결제를 안하거나, 제품을 보기만 하고 그냥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번만이라도 더 노출시켜서 구매까지 이어지게 하려는게 대부분 쇼핑몰의 목적이니까요.

보통 이러한 광고들은 일정 기간 다시 방문을 하지 않으면, 타겟팅에 벗어나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점차 광고를 보기 힘들어집니다.

 

2. 나는 방문하지 않았는데, 왜 이런 광고들이?

오늘 프리톡에서 본 글 중 하나였는데요. 딱히 관심있어 하는 분야가 아닌데도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라는 느낌의 글이었네요. 추측해볼 수 있겠지만, 단순합니다. 당신이 특정 연령대의 특정 성별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몇몇 광고주들은,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를 노출시키고자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 자신의 브랜드를 널리 퍼뜨리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자신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타겟들이 한정된 연령이나 성별일 경우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매니아는 기본적으로 '남성' 유저들이 많은 사이트죠. 그렇기 때문에 광고에 노출되는 모델들이 이쁘고 몸매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하게 우리들이 그런 광고를 많이 클릭해보기 때문이지요 참으로 간단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방문한 사이트가 절대 아닌데도 이러한 광고에 노출될 수 있는겁니다. 저한테도 요즘 몸매 좋은 여자 선생님이 같이 '영어'해보지 않을래요? 라는 광고가 많이 보입니다. 분명 저는 영어회화에 관심이 없는 사람인데도 불구하구요. 여러분이 타겟팅되는데는 생각보다 간단한 이유들이 많습니다.

 

3. 어떻게 유저의 정보를 알 수 있을까?

그럼 여기서 드는 질문 하나, 구글 등의 사이트는 어떻게 해서 내가 '남성'인지 '30~40대'인지 알 수 있을까?

구글이 마치 우리들을 감시하는 것 같습니다. 뭐 비슷하긴 합니다. 여러분의 행동 데이터는 모두 수집되고 있으니까요. 굳이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여러분이 쓰는 구글 크롬등에서 움직이는 행동들은 하나하나 수집되면서 하나의 '아바타'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아바타는 여러분의 웹 활동의 성격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남성이지만 화장품이나 여성 쇼핑몰에 관심이 많다면, 인공지능은 그 사람을 '여성스럽다'라고 판단하고 여성 관련 상품들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수 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여러분의 웹 성격을 구분할 수 있는 것이지요.

만약, PC방 같은 공유 컴퓨터는 어떻게 판단할까요? 일단 PC방의 유저들은 랜덤하게 PC를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매장에서 엎어버리기 때문에, 판단하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이럴 경우에는 '알수없음' 등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타겟팅에서는 대부분 제외됩니다. 대부분 게임만 하니까요

 

두서없이 시작한 글이라서 하고 싶은 말이 많은데도, 잘 정리가 되질 않네요.

이러한 인공지능 광고/타겟팅은 수 많은 매체가 있기 때문에, 굉장히 이야깃거리가 많습니다.

반응이 좋거나, 좀 한가해지면 또다른 재밌는 이야기를 해볼 생각입니다.

혹시 이런 광고 관련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용

 

9
Comments
2
2019-03-18 23:57:44

2번이 참 중요한 설명이네요. 오해를 풀러 가야 겠습니다.

WR
2019-03-18 23:59:29

사실 이 글을 쓰려고 한 이유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저도 억울한 적이 많았거든요 

생각보다 인공지능 광고에 대해서 단순히 그 사람의 관심도와 방문이력으로만 이뤄지는 걸로

아는 사람이 주변에 많아서 놀랐습니다.

Updated at 2019-03-19 00:10:09

어베스트 백신을 사용하는데 쿠키를 수집하는 기능의 프로그램을 뭐라고 하더라? 아무튼 요걸 개인정보 유출로 규정하더라구요. 그래서 월간 플랜이 계속 날아옵니다 그냥 냅둬도 되겠죠.. 만약 결제하면 개인 기록 데이터를 제외한 제 특정 연령층이 선호하는 광고가 나오겠네요

2019-03-19 04:16:14

최근 한 영상에서, 핸드폰 화면을 켜놓지도 않은 상태로 같은 단어를 몇번 반복해서 말하고 구글 크롬에 접속했더니, 본인이 말했던 단어에 관련된 광고가 뜨더라 는걸 봤는데 실제로 구글에서는 이런식으로 사용자를 tracking 하기도 하나요? 크롬 이용 약관에 써있다는 얘기를 본것 같긴 한데요.. 

WR
2019-03-19 06:52:00

저도 이 부분은 처음 듣네요. 광고상품의 영역에선 확인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구글이라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근게 이게 사실이라면 상당히 충격적이네요

2019-03-19 09:25:46

그 영상은 안봤지만 제 생각에는 영상이 조작일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구글이 정보를 수집했다면

이미 큰 이슈가 되어서 논란이 커져있을텐데 잠잠하거든요.

구글이 그렇게까지 정보 수집을 했다면 이미 다른 여러 증원이 나와야 하는데

다른 증언이 없는 걸 보면 조작일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2019-03-19 08:08:20

전 늘 궁금했던게 들인 노력 대비 얼마나 효과를 얻었나를 어떻게 계산하는가 였습니다. 단순 클릭수부터 시작해서 집계하는 공식이 있겠죠?

1
2019-03-19 09:14:36

회사마다랄까 광고계약에 따라 산출방식이 다릅니다.

가장 간단한 건 광고클릭수이지만 더 나아가면 광고로 해당 페이지에 접속한 뒤 아이피가 페이지에 체류한 시간을 보기도 하고 실제 구매로 이어진 빈도로 계산하는 경우도 있구요. 최근에는 단순 클릭수(즉 광고로 인한 단순접속)보다는 다른 요소를 많이 보는 경향이 있는 편입니다.

WR
1
2019-03-19 16:52:20

일단 운영 매체를 하나 선정한다면 (페북이나 구글) 광고에 따른 성과를 측정이 가능합니다. 대신 선행되야할 IT작업이 필요하지요. 윗 분이 잘 설명해주신 것처럼, 단순 클릭을 통해 들어온 것 이상으로 성과를 측정하고자 합니다. 구매가 대부분이구요. 매출도 체크가능하니 ROAS(광고비 투입 대비 수익)도 알 수 있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