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무역전쟁

 
  786
2018-07-17 11:43:28

두 강국들이 서로 무역전쟁을 펼치고 있는데 이 여파는 세계적으로 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두 나라의 전개방식과 다른 나라들의 반응, 특히 우리 대한민국에는 무슨 영향이 있을까요?

2
Comments
1
2018-07-17 13:27:45

https://nbamania.com/g2/bbs/board.php?bo_table=freetalk&wr_id=3410007
제 글보다도 댓글 다신 분들의 의견을 더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1
Updated at 2018-07-17 14:33:27

저는 이 상황을 중국의 제조2025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입장에서 당장의 미중간 무역구조의 변화를 위한 것이 아닌 미국이 중국에 패권을 내주지 않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입니다.
현재 중국은 수출 1위 국가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중국은 중간재 (특히 최첨단 중간재 - 반도체 등) 를 아직 내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타국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미국 일본 한국 등이 주요 수출국이죠.
하지만 지금 무역으로 해서 번 돈으로 인한 엄청난 투자로 중국의 제조2025가 실현된다면 더 이상 중국은 하이테크 중간재를 수입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자국 기술로 충분히 모든 분야의 부품, 기술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중국의 무역수지는 더 늘어나게 될 것이고 나아가 경제 패권을 잡을 수도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그 것을 견제하고자 미국이 지금 조여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은 당장 관세때문에 중국의 수출이 줄면 중국 수출재의 중간재를 담당하던 한국의 교역량도 줄어들어 당장 손실을 보겠지만 중국이 중간재를 더 이상 수입 할 필요가 없어지게 된다면 한국은 무역전쟁으로 인한 위기 보다 더 큰 위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중국을 견제하는 미국이 우리나라에겐 결과적으론 이득(더 적은 손실)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우리나라가 대체될 수 없는 제품을 만들게 된다면 얘기가 달라질 수 도 있긴 하겠지만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