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오버워치 아나 관련 동영상과 팁들.

 
6
  543
Updated at 2017-03-29 11:30:25

 

안녕하세요. 저번에 라인, 자리야, 디바에 관한 영상과 팁을 올렸었는데 이번에는 아나 관련 영상과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처음하시거나 아니면 자신없어 하시는 분들 께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셨으면 합니다.

 

제일 밑에 제가 참고했던 글과 영상들을 올려놨으니 제 글을 스킵하시고 밑에만 보셔도 상관없긴 합니다.

글 중간에도 영상들은 있으니 참고하세요.

 

너프를 먹었어도 현재 1티어 힐러라고 한다면 역시 아나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거의 유일한 힐과 딜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영웅이기 때문이죠. APEX 4강 전에서 아나가 어떻게 하면 팀을 캐리할 수 있는 지 류제홍이 잘 보여줬기도 하구요. 그럼 스킬들 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공격

 

현재 80에서 60으로 데미지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나쁜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힐량은 75로 그대로 이구요. 헤드샷 판정은 없고 그냥 쐈을 때는 투사체입니다.(파라를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줌한 상태에서 쏘면 히트 스캔으로 바뀌구요.

 

투사체와 히트 스캔의 차이점은 간단합니다. 투사체는 60의 날아가는 속도가 느리고 데미지가 나눠서 들어가는데 반해 히트 스캔은 빠르고 데미지가 거의 바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나온 스킬이 일명 패줌이죠. 잘하는 선수들의 플레이를 보면 가까이 있는 적에게 줌하고 쏜 다음 바로 줌을 푸는 장면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힐 줄 때도요. 이 스킬이 은근히 중요한 게 힐 차는 속도나 데미지 들어가는 속도가 많이 차이나기 때문에 죽을 아군도 살릴 수 있고, 적을 더 빨리 죽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계속 패줌을 쓰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패줌을 익히신다면 더 좋은 아나가 되실 거라는 것은 확신합니다. 하나의 그냥 다른 스킬이라고 생각하셨으면 좋겠네요.

 

아, 그리고 줌을 하실 때는 시야가 굉장히 좁아지기 때문에 자신이 안전하다고 확신하지 않는 이상 계속 줌을 하시고 있으시면 안됩니다. 사실 그렇기 때문에 패줌을 쓰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우리편이 어디에 있는 지를 항상 인지하시고, 자신의 안전 유무를 생각하시고 줌을 쓰시기 바랍니다.

 

패줌에 대해 더 자세한 것은 이 영상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영상 말미에 기본기가 패줌 보다 더 좋다고 말씀하셨는데 맞는 말씀이십니다. 처음부터 패줌을 익히려고 하진 마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z_r3bq1qk0g

 

 

 

2. 수면총

 

수면총은 아나의 캐리력을 측정하는 스킬이죠. 잘하면 상대방의 궁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포텐셜이 높은 스킬입니다. 중요한 건 이 스킬 또한 바로 나가는 게 아니라 딜레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거리가 있다면 예측해서 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총의 팁은 딱히 없습니다. 많이 해보시고 감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아끼라는 겁니다 자리야의 방벽 처럼. 수면총은 호그의 갈고리에 끌려간 아군을 살릴 수도 있고, 다른 영웅들의 궁극기를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이유없이 쏘시는 건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더군다나 쿨타임도 기니까요.

 

그럼 수면총에 관련 영상들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zGDtq54l6Q

 

이 영상은 수면총만 아니라 패줌, 아나 위치 등등의 정보를 포함하고는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sCfCLmsfJQ 

 

 

 

3. 생체 수류탄

 

아나의 또 다른 강력한 무기입니다. 기본공격과 마찬가지로 적에게 딜을 넣을 수도 있고, 아군에게 힐을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즉, 선택권이 있다는 거겠죠. 저 개인적으로는 힐밴을 더 선호하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적에게 던지라는 것은 아닙니다. 때에 따라선 한 명의 딜러를 살리기 위해 쓸 수도 있으니 빠른 시간안에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우리 편 아군들이 위험한 상황이면 당연히 우리 편에게 써야겠죠.

 

그리고 중요한 것 한 가지. 다른 영웅들의 궁극기와의 연계.

 

생체 수류탄 역시 마찬가지로 막 쓰시면 이길 한타도 비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항상 아군의 궁극기 유무를 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나 자리야 궁극기와의 연계는 궁 하나만으로 대박을 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가장 보편적인 연계는 라인 궁과 자리야의 궁극기가 들어간 다음에 던져주시면 쉽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판단을 잘하셔야 합니다. 이거 또한 역시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 반드시 E를 써야만 하는 지 아니면 기본공격으로 아군들에게 힐을 넣어줬을 때 괜찮은 지. 물론 저 위의 궁극기들이 없다면 좀 더 헤프게 쓰셔도 되지만 만약 우리편 자리야나 라인, 특히 자리야가 궁극기를 가지고 있다면 신중하게 플레이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편의 디바가 매트릭스를 키고 있다면 힐밴은 노리지 않으시는 게 좋구요.

 

 

 

4. 나노 강화제

 

처음보다 너프가 됬지만 여전히 강력한 아나의 궁극기입니다. 크게 세 가지의 경우로 나눠집니다.

 

1) 아군 딜러에게 줘서 궁극기와의 연계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주로 솔저나 겐지의 궁과 함께 쓰이는 경우가 많죠. 혹은 호그의 궁극기와 맥크리의 궁극기와의 연계도 있습니다.

 

2) 아군 탱커에게 줘서 공격력과 탱킹력 증가

 

라인, 자리야, 디바, 윈스턴에게 줘서 한타 싸움에서 공격력과 탱킹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저는 웬만하면 이 상황에서는 자리야나 윈스턴에게 줍니다. 라인에게 주는 것은 조금 생각을 해야될 게 보통 라인이 받으면 방패 내리고 돌진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 때는 좀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죽어가는 우리편 아군을 살릴 때

 

루나틱 하이와 메타 아테나의 도라도에서 류제홍이 에스카의 솔저를 나노로 살렸듯이 이 경우에는 우리편 힐러도 포함됩니다. 라인하르트의 돌진을 맞은 우리편 아군에게 쓸 때도 있고, 호그의 궁극기에 거의 죽을 상태인 아군을 나노를 준 다음 계속된 힐로 살리는 방법 등 여러가지 입니다. 

 

중요한 것은 아나의 궁극기는 너무 아끼면 오히려 독이 된다는 겁니다. 너무 헤프게 쓰면 안 되지만 그렇다고 너무 아끼는 것도 곤란합니다. 우리편의 상태가 답이 없지 않는 이상 아주 조금은 낭비한다는 생각으로 쓰시면 될 것 같네요.(물론 우리편 궁극기의 여부를 보셔야 하는 건 당연합니다.)

 


 

5. 아나의 생존

 

아나가 먼저 짤리면 그 한타는 웬만하면 지셨다고 생각하는 게 좋을 정도로 아나의 생존 여부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럼 먼저 아나가 죽는 경우를 보통 생각해 보자면

 

겐지, 트레이서, 윈스턴의 다이브와 파라의 급습 그리고 위도우 메이커나 한조의 저격으로 볼 수 있겠네요.

 

우선 윈스턴, 겐지, 트레이서 같은 경우는 자신이 수면총을 맞추지 못하는 이상 굉장히 힘듭니다. 만약 팀원들이 자신을 도와주지 않는다면 도움을 요청하셔야 하고, 다른 힐러와 혹은 솔저와 함께 있는 게 베스트라고 볼 수 있겠네요. 수면총으로 재울 수 있다면야 베스트지만, 100% 맞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팀원들과 함께 처리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파라도 어떻게 보면 비슷한데요. 주로 정면에서 오는 거 말고 다른 루트로 돌아서 아나를 죽이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이것도 역시 팀원들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인데, 아나가 파라만 볼 수는 없는 이상 다른 영웅들이(솔저나 맥크리) 파라를 봐 주는게 좋긴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줌을 계속 쓰지 말라는 이유가 드러나는데, 파라는 어디로 오는 지 화면에 잘 안보이기 때문에 항상 다른 쪽을 체크하면서(우리팀이 브리핑을 해주면 좋지만) 아군에게 힐을 넣으셔야 합니다. 물론 사플도 중요하구요.(파라는 날고 있을 때 소리가 들리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위메와 한조 같은 경우는 내가 잡겠다는 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왕의 길에서 위메가 나왔다면 아나는 위메의 시야 범위에서 벗어난 쪽에서 힐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게 은근히 중요한 게 아나는 이제 4방을 맞춰야 죽일 수 있는 반면 위도우나 한조는 한 방에 아나를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섣부르게 앞으로 가시는 건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명심하세요. 브리핑을 받고도 죽으셨다면 전적으로 아나 본인 책임입니다.

 

 

 

6. 포지셔닝

 

아나는 솔저와 마찬가지로 자리 잡는 게 어떻게 보면 제일 중요합니다. 메인 힐러의 임무를 맡은 이상 생존해 있으면서 아군에게 안정적으로 힐 할 수 있는 위치선정이 당연하게 볼 수 있겠죠.

하지만 그 말이 한 곳에 죽치고 앉아있으라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은 언제나 예측 밖으로 흘러갈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아군들 쪽에 가서 힐을 해야할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정리하자면 안전하게 자리를 잡아서 힐을 넣는 게 중요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아군들과 함께 있어야 할 때에는 있어줘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아군들이 치고 나갔을 때 아나의 시야에서 멀어진다면 아나는 즉시 그 쪽으로 움직여서 힐을 해 줘야 한다는 것이겠죠. 혹은 자신이 혼자 있는 데 윈스턴에게 물렸다. 그런 경우에도 역시 합류해주는 게 더 안전할 겁니다.

 

제일 밑에 링크로 자리 잡기 좋은 위치에 관한 글들을 올릴께요.

 

 

 

7. 커뮤니케이션

 

저는 아나를 총사령관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통 제일 뒤에서 아군들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아군들이 보지 못하는 상황들을 볼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즉시 아군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제가 겪었던 일인데, 라인의 위치를 조정시킬 수도 있습니다. 우리편 라인이 머뭇거려서 제가 들어가라고 소리쳐서 들어가서 한타를 이기고 경기를 끝냈던 경험이 있는 데, 이처럼 상황 판단을 잘하는 아나는 아군의 포지션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특히나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물론 궁극기를 줄 때의 타이밍과 적군이 수면총을 맞았을 때, 적군의 힐밴, 자신이 물렸을 때도 그렇구요. 이처럼 아나를 플레이하신다면 커뮤니케이션으로 아군이 몰랐던 정보를 알 수 있게 해 주시는게 매우 좋습니다.

 

 

 

8. 마치며

 

간단하게나마 아나에 대해 써보았습니다. 미숙하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나중에 시간이 되면 짧게 다뤘던 라인, 자리야, 디바도 다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은 다른 힐러나 파라에 대해서도 시간이 되면 쓰고 싶네요.

 

힐러 중에서 가장 재밌는 영웅이라면 역시 아나겠죠. 그리고 점수도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그나마 올리기 쉬운 영웅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편을 살렸을 때와 상대방을 재웠을 때의 쾌감은 해도해도 질리지가 않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참고했던 영상들과 글들입니다. 어쩌면 제 글은 필요가 없고 이 영상들과 글만 보셔도 될 것 같긴 합니다.

 

 

위자드 형님의 아나 강의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EICckfOy2g

 

짠주님의 아나 포지셔닝에 관한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UhA6UIpmkY

 

류제홍님 아나 관련 영상입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유익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http://tv.naver.com/v/1508912/list/118059

 

호랭이님의 아나 가이드입니다. 저보다 훨씬 더 세세하게 나눠주셔서 추천드립니다.

 

http://blog.naver.com/glinda_way/220879180186 

 

호랭이님의 아나 가이드 심화편입니다. 30가지로 나누셔서 앞에 글 보다는 짧습니다.

 

http://overwatch.inven.co.kr/dataninfo/manual/view.php?idx=1142

 

도은하님이 올리신 아나 가이드와 포지셔닝에 대한 글입니다. 

 

http://overwatch.inven.co.kr/dataninfo/manual/view.php?idx=768

 

 

 

이 밖에도 많은 영상들과 글이 있는 데 나름 추려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3
Comments
2017-03-29 16:35:28

우와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냥 쏘는 것의 데미지랑 힐량과 줌하고 쐈을 때의 데미지와 힐량이 다르다는 걸 처음 안 브론즈였습니다 흑흑

2017-03-29 20:16:54

지난 주말에야 딜량 너프 후에 처음으로 써봤는데 확실히 파르시 견제가 너무 힘들어졌어요.

2017-03-30 22:47:40

메이를 많이 하시면 수면총이 늘어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