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저 나트륨 식단(부재 한국이 고혈압이 많다고?)

 
3
  2680
2017-03-12 09:59:32

인체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세포안과 세포밖에 수분이 있습니다, 그 수분안에 전해질이 있는데요. 양이온만 얘기하겠습니다.
ECF(세포외액):나트륨95%이상
ICF(세포내액):칼륨98%

세포내외의 전해질은 이렇습니다.

이들이 체내에서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인 1.삼투압 유지 2.action potentiol(AP)발생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일단 세포내외의 칼륨과 나트륨은 평행을 이룹니다, 마치 세포를 하나의 농구공이라고 생각해봅시다, 농구공은 공안의 기압과, 대기의 기압등의 요소에 의해 모양이 유지될겁니다(일단 공의 재질,탄성등을 고려하지 않고) 아마 대기의 기압이 0라면, 공이 터져버릴수도 있을테고, 대기의 기압이 높다면 공이 찌그러질겁니다.

세포도 그처럼 칼륨과 나트륨이 평행을 이루고 있으며, 각각 통로에 의해 가역적 교환을 할수 있습니다.

이게 AP발생의 기본 조건인데, 삼투압은 다들 아실테고, AP는 생소하실테니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세포의 기본상태는 resting potential(이하 RP)입니다.
이건 세포내 칼륨, 세포외 나트륨의 상태이죠. 말그대로 자극이 없는 resting상태 입니다.

몸이 움직일때 변화가 생깁니다. 뇌의 명령을 받게되면(혹은 자율적인 신경전달) 신경전달물질에 의해 나트륨통로와 칼륨 통로가 열립니다, 그래서 나트륨이 세포내로, 칼륨이 세포 외로.

즉, ecf:Na+ icf:k+ 상태에서 icf:na+ ecf:k+ 상태로의 변화가 오는 것이지요.

이걸 AP(action potential)이라 합니다, AP이후 약간의 휴식기를 통해 RP로 전환되고, 다시 AP가 발생하는게 통상적이죠.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는것도 AP와 RP의 규칙적인 전환덕분입니다.

그러므로 나트륨과 칼륨은 몸에있어 필수 전해질이라 할수 있을겁니다. 그만큼 두개의 밸런스가 중요한데요.
밸런스가 깨졌을시
1.고나트륨혈증
2.고칼륨혈증
3.저나트륨혈증
4.저칼륨 혈증
등 각각 증상을 지닌 체내 이상반응들이 생겨납니다.

나트륨과 칼륨얘기를 했으니 이번엔 물과 나트륨 얘기를 간략하게 해보겠습니다.

병원에서 링거를 경험해 보신적이 있나요? 그 투명한 팩 안에 들어있던 액체들이 궁금하지 않던가요.
많은 종류의 용액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쓰이는건 normal saline(이하N/S)와 포도당용액(dw)이 기본이고, 그 안에 필요한 항생제나 다른 약물들을 섞어서 주사합니다.

이 중 n/s는 보통 생리식염수라 부르는 액체이죠, 나트륨이 0.9%들어 있습니다, 이게 체액과 유사한 나트륨 농도이기 때문이죠.

삼투압은 혈액양을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관에 흐르는 우리들의 피는 RBC나 WBC 이런 세포들을 제외하면 주로 물로 되어 있고, 특히나 소금물로 되어 있습니다, 피가 너무 많으면 고혈압이 와서 심장이 피곤해 지니 혈관내 압력과 삼투압 의해 조직으로 수분이 배출됩니다(호스관에 구멍을 작게 뚫은후 호스를 압박하면 그 구멍으로 물이 나오는걸 생각 하시면 됩니다)
혈액이 너무 적으면 저혈압 입니다, 조직액자체의 압력과 혈액의 삼투압에 의해 혈관에 혈액이 차오르게 되는것이죠.

나트륨은 이때 큰 작용을 하는데, 혈액에 물이 많다=나트륨 농도 낮음=물이 빠짐

혹은 혈액에 물이 적다=나트륨 농도 높음=물이 들어옴

이런 역할을 해줍니다.

나트륨이 하는일은 더 많지만 대략적으로 대표적인 몇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대개 나트륨은 안좋다고 얘기합니다, 악의 물질이죠,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그렇다고 알려져 있고 사실이기도 합니다.

나트륨과 칼륨의 밸런스가 깨질시,나트륨과 물의 밸런스가 깨질시

이 밸런스가 깨지면, 물이 한쪽으로 지나치게 몰리거나, 지나친 AP가 일어날수 있기 때문이고, 그로인해 심장은 과부하에, 혈액은 너무 많은 상태로 유지가 될수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이건 언제까지나 밸런스의 문제이지, 나트륨 자체가 나쁘다고 할수 없을겁니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하루 6g의 소금섭취가 권장됩니다, 일반인에게도 해당될까요? 나트륨이 낮으면 무기력,혼절,어지러움,호흡곤란,부정맥 위험한 경우에는 마비와 사망도 가져올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걱정 안해도 될겁니다, 우리는 충분한 나트륨을 섭취하고 사니까요.

한국인이 대개 하루 11g정도의 소금을 섭취하고 이건 권장량보다 높다고 얘기합니다, 하지만 그게 위험한 걸까요?
맥마스터 대학 건강센터 연구에 의하면 13~15g정도의 소금 섭취도 인체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지 못 한다고 합니다, 오히려 저염식이 훨씬 위험할수 있다고 하지요.

우리나라 나트륨 섭취량이 가장 높다고들 합니다. 고혈압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겠지요.

하지만 실질적으로 한국은 전 세계에서 고혈압환자비율이 가장 적은 축에 속하고, 서유럽국가(특히 독일)에 비하면 3~5분의 1밖에 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매일 맹신하고 있는 건강 상식들이 하나하나 깨져가지요.

얼마나 믿고 계신가요?


23
Comments
2017-03-12 10:11:23

어떤 사람들은 저염식 식단 실천하다 건강 해치고 나중에 일부러 소금물을 섭취해서 건강을 되찾으시는 분들도 있더군요. 그게 저한테도 잘 맞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건강 챙기는건 참 어려운거 같습니다
WR
2017-03-12 10:19:55

극단적인건 확실히 좋지 않는것 같습니다.

2017-03-12 10:36:06

소금물 드시는분도 계시더라구요. 미국에 벨맨겔리지? 라는 박사님도 소금과 물만 마셔도 건강유지하는데 충분하다던데

WR
2017-03-12 10:39:20

뭐, 음식에 있는걸로 충분하지 않을까요.

2017-03-12 10:47:36

히히 제 모교가 나왔네요.
모든지 적당하게 골고루 섭취하는게 제일인거 같아요.

WR
2017-03-12 11:57:06

네,아무리 좋은것도 지나친건 좋지 않지요

Updated at 2017-03-12 11:03:18

좋은글 감사합니다. 맹신까지는 아니더라도 sodium intake을 적절히 섭취하는것이 심혈관계 질환에 의한 위험성과 고혈압환자에게서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은 아직까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을로 알고 있습니다 WHO에서도 sodium intake을 제한하는 것이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뇌졸증의 사망율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추천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염식이 위험하다는 것은 극단적인 섭취제한의 경우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많은 연구 특히 randomized controlled trial 이나 이 연구들을 포함하는 meta analysis 에서는 적절한 sodium 제한이 고형압의 위험성을 줄이는데에 효과가 있다고 comment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optimal sodium intake target 에 대한 consensus가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 및 의견일치가 필요할 것으로 봅니다.

WR
2017-03-12 11:33:21

네, 맞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고혈압 환자에 대한 권장사항으로 6g정도가 제시된 것이지요, 3.8g당 대개 수축혈압이 17mmg 정도가 올라간다는 자료를 어디서 봤는데, 이 정도수치라면 수축혈압 기준 100~110정도에 있는 이들의 심장에 큰 영향을 줄수 없다는 내용이였습니다. 하지만 cardiomegaly나 기타 hbp합병증을 지니고 있는 환자에게는 큰 무리가 될수 있으니 혈압을 높일수 있는 모든 조건을 제외 해야겠지요.

2017-03-12 11:11:33

제가 MD가 아니라서 잘은 모르지만, 소변으로 배출하는 sodium 양이 평균보다 높은 그룹이 사망률이나 심근경색 및 뇌졸중 위험이 가장 높고 평균보다 낮은 그룹이 그 다음의 위험도를 지니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확실히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것 같고 너무 먹지 않는것도 분명히 좋지 않은듯 합니다.
아 디오니쏘스님 혹시 요 주제와 관련해서 행해진 RCT 연구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WR
2017-03-12 11:55:59

저도 md까지 갈길이..., 말씀하신 내용은 저도 접한적이 있고,elliott antman의 반론도 봤습니다만, 나트륨이 혈압을 높일수 있다는건 생리학 공부한 본과2학년 학생도 알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까지가 가역적인가, 즉 compensation의 범위에 대한 연구는 더 필요할거고, 제가 쓴글은, "고나트륨이 고혈압을 유발하지 않는다"가 아닌, 나트륨은 인체에 필수 요소이며 지나친 저염식은 오히려 더 위험하다 라는 정보였으며, 거기에 추가적으로 일반인에게 있어, 적당량의 나트륨이 크게 위협되지 않을거라는 생각이였습니다. 그 예시로 나트륨섭취가 who 기준치를 두배나 상회하는 한국의 고혈압 환자가 전 세계에서 낮은 수치 인것을 예시로 든 것이구요.

2017-03-12 13:36:41

제 전문분야가 아니라서 지식이 미천한 점 사과드리며 제가 디오니쏘스님이 말씀하신 내용중에 일반인이 있어 굳이 sodium 제한을 하지 않더라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내용이 있는데 이 부분이 WHO 순위를 드신점에 있어서 약간의 문제가 있지 않나 해서 댓글을 드린거였습니다. 고혈압이 소금 많이 먹는다고 생긴다고 말하기에는 evidence가 상당히 부족하죠, 하지만 고혈압은 multifactorial disease 이며 metabolic disease입니다. 인종에 따라 지역에 따라 가족에 따라서도 유병율이 다르고 sodium만 생각해서는 맥마스터 연구진에 결론에는 동의하지만 제가 우려하는 점은 지역이 캐나다라는 점, 그리고 식습관에 차이도 있다는 점, 평균 sodium intake이 국내와 다르다는 점, 또한 한국인의 주식이 쌀이며 이를 인체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 필요한데 인슐린이 sodium rentension을 일으킨다는 점등이 있기 때문에 결론에 대해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이런 기초적인 부분에 대한 것은 예전에 공부했던거라 틀린 부분 보이시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WR
2017-03-12 14:15:53

네, 밀을 주식으로 하는 서방국가의 음식특성상 밀 역시 인슐린분비를 촉진하므로, 인슐린의 sodiun retension 정도는 큰 차이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역시 말씀주신대로 고혈압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유전적 요인도 있습니다, 그래서, sodium intake가 반드시 고혈압을 유발하는것이냐 아니냐에 대한 논의라면 저는 혈압상승에 분명 영향을 끼칠것 이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보통 우리가 섭취하는 수준의 나트륨이 비가역적인 영향을 끼칠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봐야 하지 않는가 생각합니다.

즉, HBP에 의한 complication 환자의 경우 혈압상승을 야기하는 모든 요인을 제거할 필요가 있지만, 보통 일반인이 지나칠 정도로 통제할 필요가 있느냐는 의문이 듭니다.
왜냐면 어떤 극단적 방식도 체내 전해질 밸런스를 깰수 있기 때문이죠.

물=무조건 많이 마시면 좋은 약같은 존재
소금=줄여야 하는 악의존재
칼륨=나트륨 배출을 도우므로 유익한 존재

이런식의 보도방식은 좋지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비슷한 사례로, 쇼트닝사건,msg파동,탄음식 이런것들이 있겠죠.

1
2017-03-12 13:13:51

정말 감사한 말씀입니다. 이런 잘못된 상식에 대해서 앞으로도 많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7-03-12 13:29:32

관련전공자에게 매우 도움됩니다 개념확실히 잡고갑니다

WR
1
2017-03-12 14:29:51

생리학 공부 중이신가요? 저 공부할때는 생리,생화학,약리 이렇게 세개가 제일 힘들었던것 같은데, 그나마 생리가 나았어요, 약리 생소한 약이름들 외우시려면

그래도 결국에는 다 지나갑니다.

화이팅

1
2017-03-13 13:26:07

졸업생입니다...만..

WR
1
2017-03-13 13:34:45

,죄송합니다.

Updated at 2017-03-12 15:10:32

임상 보는 입장에서는 결국
심심하게 먹으란 얘길 가장 많이 하게되죠
병원을 찾는 경우는
식단 관리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본인이 극단적으로 관리하지 않는 한
일상적으로 접하는 나트륨량이 많은 건
어쩔 수 없는 현실에서
맵고 짜게 먹는 경향은 자제하는 게
장기적으론 좋겠죠

WR
2017-03-12 15:21:17

네, 음식이 자극적으로 변하는건 확실히 문제가 있습니다, 환자들의 경우 자극적인 음식을 못 끊는 경우도 많구요.
사회가 힘들어서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2017-03-12 20:18:45

매니아에 항상 건강관련해서 전문정보와 지식들이 자주올라와서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주변에에 운동쪽 일하는 친구들도 있고 여러 정보들을 많이 접하는데

저는 그냥 저만의 욕심또는 생각, 주장이지만

잘먹고 잘운동하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하는데 이게 제일 어렵다고도 생각하네요

WR
2017-03-12 20:33:38

네, 맞는 말씀입니다, 잘 먹고,잘 움직이고, 잘 자고 이런게 최곱니다.

2017-03-12 20:29:55

그럼 평소 혈압이 낮은 사람은 나트륨섭취를 늘려줄 필요가 있을까요?

WR
2017-03-12 20:32:34

당연한 얘기긴 합니다만,혈압이 낮은 원인이 굉장히 다양해서, 검사를 받아보시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