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솔직히 베트남전 피해자들에게 보상을 해주는게 맞다봅니다.

 
13
  2327
Updated at 2017-03-07 12:29:51
우리나라를 대표해 참전한
베트남전 참전 용사들의 애국심은 
물론 존중받아 마땅하지만...
우리나라가 베트남 국민들에게 
피해를 입힌것은 분명 사실입니다.
보상과 사과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게 진정 우리나라를 위해서도 맞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린 일제같은 파렴치한 집단과는
분명 달라야 하지 않겠습니까?
8
Comments
2017-03-07 11:48:30

저희도 미국 지원이라..... 미국이 해결해야되는게 아닐지..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11
Updated at 2017-03-07 12:38:07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말씀드리자면, 김대중 대통령님이 사과하려 했고, 김대중 정권에서 진실 규명과 그렇게 피해 보상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베트남 정부가 거부했다고 합니다. 진실 규명과 피해 보상 문제를 파헤칠 경우에 과거 베트남 정부의 도덕성이 크게 흔들릴 수 있는 문제라서요. 베트남 정부의 과거 학살 경력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이런 문제가 파헤쳐지는 걸 바라지 않았던 베트남 정부가 피해 보상을 거부하고, 차리라 투자를 하라고 해서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사회간접자본시설에 일부 참여하고 투자해서, 오늘날에 이르러 우리나라 베트남 투자국 1위가 되었다라고 저는 알고 있습니다.
1
Updated at 2017-03-07 12:41:46

김대중 전 대통령이 베트남방문시에 인도주의적 유감을 표시했고 베트남에서는 우리가 승전국이라 필요 없다 이렇게 답한적있지 않던가요?

참고로 국내 기업 베트남에 투자 엄청합니다.

2017-03-07 12:49:35

베트남에 한국군 증오비가 있다는 사실이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 실제론 베트남전 당시 민간인 학살 사건이 있었죠
노근리사건 베트남버젼

3
Updated at 2017-03-07 12:51:55

실제로 베트남으로 봉사활동 갔다가 베트남전 당시 한국군인들의 학살에 대해서 안좋은 감정을 갖고 있었다는 베트남 사람을 만난적 있습니다.


같이 봉사활동하면서 친해지고 술먹으니 털어놓은 건데 그런 이야기 들으니 당황스러웠습니다. 베트남전에 참전에 대해서 어느정도 비판적이었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베트남 사람들에게 가해자인 입장이었을 거라고는 생각해본적 없었으니까요. 

우리가 일본과 식민지 배상문제에 있어서 과거에 한일기본조약으로 배상-보상 책임이 없다고는 하지만 일본사람들이 먼저 그렇게 말하면 좀 고까운 기분 드는 것은 사실이지 않습니까? 이 문제에 대해서 좀 사회적 논의가 되고 교루가 더 넓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가 베트남에 투자한다, 정부가 거부했다 등의 말을 할 때에도 많이 숙고하고 그럼에도 사죄하려는 실천으로도 이어져야 합니다. 과거사 청산이라는 건 굉장히 정치적인 문제임과 동시에 대단히 감정적인 문제이기 때문이죠.
2017-03-07 13:17:57

사과, 보상...여러가지 정치적으로 엮어져있어 힘든부분입니다.

일본 같은 경우는 사실 혼자 총대메고 사과하고 보상하면 끝이지만, 만약 우리나라에 진심으로 사과하고 보상하게 되면 중국 포함 여러 피해국가들이 요구하고 나올것이고 그걸 계속해서 헤쳐나갈 뒷감당이 안되기에 버티는거고, 월남전 같은 경우는 우리가 침략했다기보다, 미국과의 동맹관계로 인해 엮여서 끌려간것이지요. 더군다나 그시대에 빨갱이 때려잡자 외칠시절이니 공산주의 처단한다는 또다른 주제가 깔려있었지요.
우리도 역시 잘못한 부분에 있어서는 사과하고 보상하는 것이 맞지만, 사과와 보상은 미국이 같이 걸려있어서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유야 어찌됐든 전쟁이란건 다시는 일어나지 말아야 할 비극입니다. 

2017-03-07 14:18:59

정부 입장에 대해서 윗분들을 통해 처음 알았네요. 얼핏 본 다큐인가 기사에서 베트남 한 민간단체에서 한국 정부에 대한 사과를 요구 운동하는 걸 본 적이 있습니다. 입장이 이상하게 바꼈지만, 정부와 국민의 입장이란 게 달라 문제이지 않나 싶네요.

2017-03-07 15:03:44

위에서 많은 분들이 좋은 이야기를 해 주셨는데요, 한 가지 덧붙이면, 미국이든 한국이든 침략전쟁을 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남베트남 정부가 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원조를 한 거죠. 중국이 북한을 도울 때와 같은데, 중국은 지금도 6.25 참전에 대해 자랑스러워하고 있으니, 우리 입장에서도 용어 선택은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전쟁 중 민간인학살은 당연히 비판받아야 하고, 사과와 함께 배상도 하면 좋겠습니다. 다만 전쟁 중에는 민간인과 전투원의 식별이 너무 어려웠다는 점은 인지해야 하지 않나 싶고요. 그 시대의 결정은 그 시대의 배경과 관점에서 이해해 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그런 일이 이제는 결코 발생하지 말아야겠지요.

또 한 가지 떠오르는 생각은, 베트남 자체도 동남아시아에서 소패권주의 국가이다 보니... 옆나라 자주 쳐들어갔었죠;; 여튼 전쟁은 다시 없어야 한다는 윗분들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