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우울증에 걸려서 병원치료를 받아본 사람으로서, 우울증에 대처하는 방법 Part 2.

 
26
  2660
2015-11-02 13:29:56

5. 뇌 MRI를 찍어 본 이후, 정말 심각하게 가정의학과 의사인 매형에게 상담을 했는데, 당장 정신과로 가보는 것이 어떻겠냐는 이야기를 듣고 안산의 한 개인 정신과를 찾아갔습니다. 몇가지 질문이 오고간 후 의사선생님은 "이건 전형적인 우울증입니다."라는 진단을 내렸습니다. 괜찮지 않은 상황을 괜찮다고 계속 자기 암시를 하고, 참고 넘기려는 그 자체가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몇가지 심리테스트나 이런저런 검사를 하고 일주일 후 의사선생님은 총 치료에 2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고 이야기하셨습니다. 


뭐 이런저런 증상이나 해결책을 이야기 듣긴 했는데 2년이라는 시간은 정말 엄청나게 길게 느껴졌어요. 이런 두통을 2년이나 더 겪어야 한다니...라는 생각에 밀려오는 짜증은 정말... 여튼 거의 매주 병원에서 약을 타서 먹기 시작했지만, 7시 출근 - 1시퇴근의 삶이 바뀌지 않아서 나아지진 않고 두통은 더 심해지고 나중엔 구토가 나고 길바닥에 쓰러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단순히 머리가 아프고 몸이 아픈 것 뿐만 아니라, 일을 할 때 정상적일 때의 능력의 1/10도 못 발휘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예전이면 5분 걸릴 일을 지금은 1시간이 지나도 못 하게 됩니다. 그건 다시 상사나 주위 사람들과의 마찰로, 그리고 스트레스로 고스란히 자신에게 돌아오고, 명백하게 자신의 잘못이기 때문에 누굴 탓할 수 가 없어 자신을 더 압박하게 됩니다. 이후 몇달을 더 못 버티고 회사를 옮기고 약물치료를 계속했습니다. 

6. 조금 여유로운 회사로 옮기고 충분히 수면을 취하면서 2~3개월이 지나자 굉장히 호전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우선 구토는 완전히 사라졌고 두통도 엄청나게 호전되었지요. 엄청나게 타이트한 상황이 아니면 두통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죠. 2년이 걸릴 것이라는 의사의 말이 거짓말처럼 느껴졌죠. 그래서 한 주 병원을르고 약을 먹지 않았고 그 다음주에 가자, 의사가 정색을 하는 겁니다. 절대 이러시면 안된다고, XX씨는 우울증을 너무 우습게 보고 있다고. 2년을 약을 먹고 치료해야 한다는 건 의사로서의 책임감과 명예를 걸고 진단을 한 거라고. 보이는 증상은 정말로 빙산의 일각이라고. 보이는 증상보다 훨씬 더 뿌리깊게 박히는 게 우울증이라고... 이런 이야기를 굉장히 심각하게 말씀하시더군요. 저도 그 이후로는 1주건 2주건 의사선생님이 찾아오라고 하는 주기를 어긴 적이 없습니다. 

7. 그렇게 첫 진단을 받은 후 2년이 되었을 즈음, 청첩장을 찍은 후 파혼이라는 사건을 겪자 다시 두통-구토-실신 콤보를 겪게 되고, 다시 3년의 진단을 받고 전보다 더 독한 약을 먹게 됩니다. 다행이 3년을 잘 먹었고, 어느 정도 저를 컨트롤할 수 있는 상황과 능력이 되었기에 완치판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우울증을 앓는 동안 회사에 적응을 잘 못해서 5년동안 6군데의 회사를 옮기면서,(사실은 속된 말로 짤린거죠;;;) 겨우겨우 버텨내긴 했습니다만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8. 이 글의 결론으로 우울증에 걸린 것 같다고 느끼셨다든지, 우울증의 증상이 느껴진다고 생각되시면,

 (1) 바로 병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큰 병원보다는 출퇴근시나 점심시간에도 갈 수 있는 그런 개인 병원을 추천합니다.
 (2) 햇볓을 많이 쐬고, 운동 및 활동을 늘리시길 바랍니다.(굉장히 중요합니다)
 (3) (저는 술담배를 안 했지만)술이나 담배는 되도록이면 줄이시는 게 좋습니다.
 (4) 그리고 무엇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수 없는 일을 냉정하게 판단해서 불가능한 일에 너무 집착하면 안됩니다. 너무 자책하고 실패를 자신의 탓으로 돌리다보면 정말 돌이킬 수 없이 정신이 피폐해집니다. 

9. 지금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우울증이지만, 한편으로는 '완치'가 가능한 병이기도 합니다. 절대 증상을 가볍게 넘기시지 마시고, 지금 병을 겪고 있으시다면 절대로 완치에 대한 희망을 버리시지 말길 바랍니다.
9
Comments
1
2015-11-02 14:05:49

무엇보다 우울증을 의지박약으로 치부하는 분위기가 제일 힘들죠

너만 힘든거 아니라고
다 힘든데 참고 하는거라고
그게 상사나 동료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까지 그런 소리를 들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지의 문제나 능력의 문제가 아닌데 말이죠
저도 우울증을 겪어본 입장에서 이해가 갑니다(저는 우울장애보단 불안장애와 양극성장애가 더 심했지만요)
글쓴이님의 글이 우울증세가 있으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 마지막에 충고는 정말 버릴게 하나도 없어요
1
Updated at 2017-06-21 15:32:28

.

1
2015-11-02 14:44:29

몇가지 저에게 해당하는 부분도 있네요.


요즘 이상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속도가 많이 느려졌습니다. 
작년보다 업무량이 줄어들었는데도 작년엔 밀리지 않은 일들이 올해는 자꾸 밀리네요.
그냥 이유없이 자꾸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어제 저녁에 오늘 오전에 회의있다는 문자를 보고 저녁 내내 가슴이 답답하더군요.
한달에 한번 정도 하는 회의일 뿐인데도 저도 모르게 가슴이 답답했습니다. 

그리고 8월 말부터 계속 두통이 오고 있습니다. 
9월에 어께 때문에 정형외과 갔다가 제가 거북목 증상이 있다고 해서 물리치료받고 있는데
목이 안좋으면 두통이 올수도 있다는 말을 듣고 두통이 목 때문에 오고 있나보다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목이랑 어깨는 꾸준히 물리치료해서 좋아졌는데도 두통은 여전히 계속되네요. 

저도 병원에 한번 가봐야할까 생각이 듭니다. 
2015-11-02 15:23:55

저는 병원을 가야겠다고 마음먹었던게,

내가 겪는 이 끝도 없는 의욕없음, 무기력함이 
도저히 내 의지로 극복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구나....
라는 걸 깨닫고 무슨 방법을 써서라도 다시 어느정도 수준으로 
이걸 되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때 입니다
2015-11-02 18:40:38

저도 마찬가지였는데

전 그때 피부도 엄청나게 안 좋아졌거든요
자코비안님은 피부는 그대로였나요??
1
2015-11-02 15:45:02

우울증->불면증->초기 알콜중독, 의 3연콤보를 겪은 적이 있었죠.

지금 거의 다 나았지만 그대신 살은 10킬로 정도 불어났습니다; 스트레스가 생기면 자주자주 풀어줘야 한다고 해서 먹는걸로 자주 풀다 보니................

1년 넘게 고생하고 피폐해지다가, 우연히 지나가다 보인 신경정신과 가서 상담받고 안정제와 수면유도제를 복용하니 3개월 정도만에 상태가 많이 나아지고, 1년 지나니 약간의 불면증이 가끔 나오는거 말고는 거의 사라지더군요. 전문가의 상담과 처방, 정말 중요합니다.
(다만 병원 선생님이 자꾸 교회 권유와 거기서 이어지는 맞선 소개를 하려고 드셔서 그건 좀 짜증났었습니다;)
3
2015-11-02 15:45:23

부가 설명 붙여보면,

 

1. 내가 우울증인지 아닌지 의심되는데 그냥 한 번 확인 받고 싶은 수준인 분은

정신과병원 말고 각 시군구마다 있는 정신보건센터에서 상담 받아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리 상담을(및 카운셀링) 받길 원하는데,

병원은 현재 상태에 대해 진단을 내린 후에는 바로 약처방으로 넘어갑니다.

그게 가장 확실한 치료 방법이니까요.

본인이 우울증인지 의심되는 상태에서 병원에 갔다가는

문진에서 자신의 상태를 생각보다 과장해서 설명할 수도 있는데,

그러면 빼도박도 못하고 병력이 남아버릴 수 있습니다.

 

2.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면 그냥 바로 병원으로 가세요...

 

3. 술은 치료 끝날 때까지는 무조건 금주.

정신질환자가 술 먹는다는 건 치료할 생각이 없다는 얘기랑 똑같습니다.

 

4. 만약 진단을 받으셨다면

가능한 한 주위에 알리고 도움을 받으세요.

(친구, 가족 등)

주위에서 도와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기분을 풀어준다던가, 술자리를 줄여준다던가

2
2015-11-02 15:50:20

저도 우울증에 걸려서 약처방받고 있지만... 주위사람들은 우울증에 걸린사람들을 본인스스로 안밝히는 이상 그냥 사회부적응자로 보게되죠.. 참 안타깝습니다.

1
2015-11-02 16:45:24

후...정말 술끊어야겟네요...

햇볕도 많이쐴려고 노력해서 햇볕이 쬐는날은 괜찮은데 흐리거나 비오는날은 정말 그말싫....그냥 삶에 의욕이 없더라구요

그래도 플라이호넷츠님 글보니 어느정도 안정이 되네여..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