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Ballers

질문) 지역방어에서 포워드 움직임

 
  1269
2017-02-14 19:52:41

동호회 농구를 하면 100이면 100 지역방어로 수비를 하게되는데 공격시 지역방어를 뚫는 움직임을 어떻게 가져가야하나 궁금해서 질문올립니다.

일단 제 포지션은 3,4번을 주로 보고 있으며 슛이나 드리블이 안좋다보니 요즘 nba에 트리스탄 탐슨처럼 볼반대편에 서있다 슛을쏘면 공격리바운드 투입을 많이하고 로우에서 돌면서 간간히 컷인하는 플레이를 많이합니다.

제가 볼핸들링과 슛이 안좋고 오프볼무브도 그냥 로우만 계속 도는 것 밖에 못하다보니 저한테는 거의 볼이 안가게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희망하는 플레이는 코너에 서있다가 비었을때 볼이 오면 슛을 던지거나 로우에 있다가 하이로 올라가서 공간창출을 하거나 수비가 없으면 슛을 쏘거나 가드가 돌파할 수 있게 3점라인으로 올라타서 스크린을 서주고 싶습니다.

로우에 있다가 하이를 탄다해도 3점라인에 있던 가드와 제 원래 수비가 따라와 더블팀에 막힐때도 많고 스크린을 서주려고 올라가도 괜히 가드의 진로만 방해하는 것 같고 해서 거의 사이드에 가만히 있다 슛쏘면 리바투입하거나 로우만 계속해서 돌고 있습니다.

저같은 스타일은 오프볼에서 어떤 움직임을 가져가야 팀 공격시 보탬이 될까요?


4
Comments
2017-02-14 21:08:58

 피지컬이나 농구 구력에 대해서 정확히 기술을 해주지 않으셔서 제 짧은 소견으로 댓글을 답니다. 팀에서 주로 3,4번 포지션에 기본기가 부족하나 사이드 또는 로우컷으로 동선을 가져가신다고 하시는데 피지컬적으로 보면 센터를 보기에는 작고 가드나 에이스 포워드를 보기에는 볼핸들링이 않되는듯 합니다. 현재 하고 있는 로우 백도우컷, 사이드라인에서 스페이싱해주는게 이상적인 모습이지만 이러면 솔직히 재미가 없죠.

 팀이 전체적으로 움직이 좋고 패스워크가 된다면 사이드에 계시다가 같은 사이드 윙이 골밑으로 컷인을 하면 윙자리로 올라오고 본인이 윙에서 다시 골밑으로 컷인하는 동선을 가져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공을 잡고 레이업 스텝 또는 원드리블 미들 슛을 장착하시면 좋은 무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스크린을 온볼 드리블러에게 스크린 걸어주기 보다는 센터가 쉽게 하이 또는 반대편 사이드로 넘어가게 오프블 스크린을 걸어주는 움직임이나 같은 사이드 윙 공격수가 편하게 컷인을 할 수 있도록 오프볼 스크린 움직임을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 앞에서 윙에서 올라온 후 골 밑 컷인 후 공이 오지 않는다면 센터 수비를 스크린 걸어주던지 반대편 윙의 수비를 스크린 걸어주는것도 좋은 무브라고 생각합니다.

WR
2017-02-15 12:07:06

답변 감사합니다.
오프볼 스크린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야되겠네요. 근데 오프볼 스크린도 움직이는 팀동료들의 진로를 방해하거나 오히려 수비수를 더 붙이는 것 같아서 생각보다 어렵긴하더라고요.

2017-02-15 11:16:55
2-3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글쓴 분이 하실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오프볼 무브는 우리 팀 5번의 스크린 받고 하이로 올라와서 빠르게 볼처리(슛 / 패스 / 림어택)을 해주는 것입니다. 하이를 잡아줄 수 있는 포워드는 팀에서 전술 가치가 엄청납니다. 하이에서 공격하는게 어렵더라도 이 부분은 꾸준히 노력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이로 올라오면서 바로 캐치앤슛 하실 수 있어야 나머지 파생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지금하시는 로우컷은 좋은 움직임인데 사실 잘 짜여진 팀이 아니면 패스가 잘 들어오지 않으니 볼만질 기회가 적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편 센터를 스크린하여 하이로 올려보내주고, 이후에 롤을 할테니 백도어컷 봐달라고 센터에게 주문하시면 가만히 뒤에서 로우컷 기회를 보는 것보다 볼을 더 많이 만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역방어에서는 탑에 있는 온볼 플레이어에게 스크린을 거는 것보다 오프볼 스크린이 유용합니다. 오프볼 윙맨의 수비수를 스크린하고 롤 혹은 팝을 하시면 볼 받기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물론 윙맨에게 꼭 스크린 이후 자기 한번 봐달라고 주문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스크린 셔틀됩니다
오프볼 무브는 보통 혼자 하면 달리기 하다가 우리 공격이 끝나는 경우가 많으니 꼭 짝이되는 선수와 대화를 하시기 바랍니다.
WR
2017-02-15 12:09:15

답변 감사합니다!
일단 하이에서 원할한 움직임을 가져갈 수 있게 패스나 슛같은 기본기를 더 장착해야겠네요. 근데 팀에서 5번보는 팀원이 거의 하이를 타기때문에 제가 하이를 타면 동선이 곂치긴 하더라고요. 일단 오프볼 스크린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되겠네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