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ert 추가 개편 계획을 소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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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5-05-26 23:33:02
안녕하세요, 홈지기입니다.
야심차게 준비한 Xpert가 출시된 지 한 달 남짓 흘렀습니다.
시즌 내내 경기 외적인 면에서 약간의 즐길 거리를 회원분들께 드릴 수 있다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기획한 프로그램이었고, 지금까지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셔서 참 뿌듯함을 느낍니다.
저도 이 Xpert를 플레이 해 보면서 느낀 점은 아직 우수하게 설계 되었다고 하기에는 다소 부족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그 결과 중도에 Xpert를 포기하신 분들이 한 달 남짓 동안 60%가량 되고 있으며 추가 참여는 많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문제가 있다는 신호를 읽었는데, 제가 Xpert를 플레이 하면서, 그리고 회원분들의 반응을 지켜보면서 찾아낸 문제점으로 다음과 같은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현 Xpert 시스템의 아쉬운 점
- 늦게 Xpert를 접하신 분들께서 참여 하기에는 앞서 참여하신 분들의 격차 때문에 참여하기에 의욕이 많이 생기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바쁜 일상에서 이틀분을 체크할 수 있다 하더라도 3일간 매니아에 못들어오는 경우는 경기를 놓치게 되어 앞선 분들과의 격차가 너무 크게 벌어져 의욕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하루 하루 결과에 따라 순위 상승과 하락의 폭이 너무 커서 순위 하락이 클 경우 참여 의욕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경기마다 난이도가 다 다른데 모두 일괄적으로 점수를 부여하다 보니 과감한 선택을 하기에 부담감이 크며 결국 안전한 예상에만 투표를 하게 되어 점점 변수가 없는 뻔한 게임이 점점 돼 가고 있었습니다.
- 참여를 많이 해서 얻어지는 누적 점수만 중심이 되고 있는 시스템이기에 누적 점수와 함께 예측 실력 또한 실력 평가의 한 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얼마전에 주간 순위를 도입해서 약간의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 했으나, 주간 순위를 개발한 후에 시뮬레이션을 해 본 결과 이 장치를 도입해도 근본적으로 Xpert의 시스템적 결함을 모두 고치기는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위에 언급된 문제들을 단순하게 해결하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향후 Xpert 개선 방향
이탈자 비율이 많아지기 시작한 지난 몇 주 전 부터 위의 문제들을 인식하고 해결해 보고자 노력했고, 마침내 위 문제들이 상당부분 해소될 만한 좋은 개편안을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개편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승자를 예측한다는 기본 참여 방식을 제외하고는 완전히 새로운 게임이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Xpert는 이제 경기 예측 실력에 따라 레벨이 부여되며 같은 레벨에 속한 분들끼리만 경합을 하게 됩니다. 현재로서는 최저 1레벨 최대 레벨은 30레벨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라운드 포인트와 레벨 포인트가 도입됩니다.
- 라운드 포인트: 한 라운드 동안 경기당 예측 적중 시 받게 되는 포인트로서, 기존과 배점 방식 또한 달라집니다.
- 가령 80%가 홈팀이 이길것이라고 예상했으나 어웨이팀이 이겼을 경우 어웨이팀의 승리를 예측하신 분들은 80점을 배점받게 되는 식입니다.
- 반대로 80%가 홈팀이 이길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그 예상이 맞았을 경우는 20점만 획득하게 됩니다. 반대쪽 예측하신 분들의 퍼센티지 만큼 점수를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적중이 틀릴 경우는 종전과 같이 감점은 없습니다.
- 같은 레벨에 속한 분들간에 통계가 모두 별도로 책정이 됩니다. 즉 레벨이 총 30레벨이 있을 경우 그래프는 30개가 만들어지는 셈입니다. 그래프는 레벨별, 통합 그래프 두 가지를 모두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한 라운드는 리그별로 경기수에 따라 NBA의 경우 17경기, MLB의 경우 30경기, KBO와 KBL의 경우 10경기가 한 라운드가 됩니다. 이 수치는 KBL을 제외하고 이틀 정도 경기수에 해당되는 경기수로 임의로 설정한 수치이며 변경될 여지가 있습니다.
- f레벨포인트: 한 라운드의 마지막 경기가 종료되면 해당 라운드에서 획득한 득점 순으로,
- 최상위 15%의 분들은 레벨 포인트 +2점
- 차상위 15%의 분들은 레벨 포인트 +1점
- 최하위 15%의 분들은 레벨 포인트 -2점
- 차하위 15%의 분들은 레벨 포인트 -1점
- 중간 40%의 분들은 레벨 포인트에 변동이 없게 됩니다.
- 레벨 포인트가 +6점이 되면 레벨이 상승되며, 반대로 -6점이 되면 레벨이 하락합니다. 변경된 레벨에서는 레벨 포인트는 0점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이 수치들도 변경될 여지가 있습니다.
- 연속으로 몇 라운에 해당되는 경기에 연속으로 참여하지 않을 경우는 강제 레벨 강등이 됩니다.(숫자는 아직 미정입니다.)
- 현재까지 진행된 Xpert의 기록은 위 시스템에 따라 지난 1월 18일, Xpert가 처음 시작된 시점에서 모두 1레벨에서 시작한다고 가정하며 각 라운드가 진행됨에 따라 레벨 승강급이 이뤄진 후에 새로운 시스템으로 이어지도록 할 예정입니다.
- 단, 모두 1레벨로 시작하기 때문에 새로운 상위 레벨은 라운드가 진행될 때마다 레벨 포인트 +6점이 된 분들이 최소 인원이 30명 이상이 될 경우 새로운 레벨이 추가되며 해당 분들은 레벨 상승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최소 인원을 30명으로 둔 이유는 통계학적으로 30명이 정규분포를 이룰 수 있는 최소단위이며, 30명이 되지 않을 경우 해당 레벨의 인원이 경합하는 데 큰 재미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 레벨 1에서는 레벨 포인트가 -6점 이하가 되더라도 강등이 되지 않으며, 레벨 30에서는 레벨 포인트가 +6점 이상이 되더라도 레벨 업이 되지 않습니다. 레벨 상한 제한을 두는 이유는 제한이 없을 경우 상위 레벨 분들의 경우 함께 플레이 하는 인원이 너무 적어져서 정상적인 플레이가 이뤄지지 못하기 때문이며, 레벨 간의 인원 수 차이를 최소화 하기 위함입니다.
- 리그별로 Xpert 레벨은 다르게 부여되며 회원 프로필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 Xpert는 이제 기간별로 진행되어 기간이 끝나면 데이터가 초기화 되지 않고, 기간이라는 개념이 없이 쭉 레벨이 이어져 평생 흘러가는 시스템이 될 예정입니다.
이번 변화의 모태가 된 것은 인터넷 바둑과 장기의 승강급 시스템이었습니다. 그 시스템이 현재 Xpert가 가진 몇 가지 단점을 해소할 수 있어 보였기 때문이었습니다. 다만 승자와 패자의 수가 같은 맞대결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라운드별 레벨 포인트를 도입하여 그 방법을 해결하였습니다.
이제 Xpert는 하루 하루 변하는 획득점수, 순위, 적중률 등이 아닌 단순하게 '레벨'이 나의 실력을 대변해 주는 프로그램이 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그 레벨은 이번 시즌 다음 시즌 다다음 시즌 간에 모두 이어져 나의 실력을 계속 증명해 보는 그런 프로그램이 추구하려고 합니다. 그리하여 언제 뛰어들어도 실력만 좋으면 자신의 실력에 맞는 레벨에 들어가 실력자들과 경합할 수 있고, 다수가 마음 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하루만에 순위가 급락하여 의욕을 잃는 일을 방지하게 될 것입니다.
개편안 자체가 설명드리기에, 그리고 개발하기에 너무 복잡한 시스템이지만 회원분들이 이용하시기에는 전혀 어렵거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한 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만 데이터베이스를 엄청나게 많이 활용해야 하는 프로그램이고 데이터베이스는 제가 아주 잘 아는 분야가 아닌 만큼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조금만 더 공부한 후에 최적의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 때 개발하여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 완성할 수 있을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서버(리눅스)쪽 공부도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몇 달 정도 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플레이하고 계신 성적자료들은 새로운 시스템에 모두 반영되어 레벨 제도 근간이 될 예정이기 때문에 제가 준비가 다 될 때 까지 부족하나마 지금까지와 같이 계속 즐겨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 이 개편안을 읽어보시고 염려되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방법이 떠오르신다면 언제든 댓글로 알려주시면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부터 이런 시스템으로 찾아뵙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최대한 빠른 개편을 위해 열심히 한 번 뛰어보도록 하겠습니다.
Xpert를 즐겨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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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것보다도 홈지기 님의 열정에 한 번 더 찬사를 보내고 싶네요! 레벨제 새 Xpert도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