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2017.2.2] CHI vs OKC 경기 감상평

 
  1249
Updated at 2017-02-02 16:31:09

* 홈에서 시카고를 맞이하여 대패했습니다. 올시즌 들어서 손에 꼽히게 안좋은 경기를 펼쳤고 경기 내에서 반전을 이루지 못하고 패배하였습니다.


* 칸터가 의자에게 패배한 후 최근 3경기(클블-샌안-시카고)의 야투율입니다.
- 필드골 36.8%, 3점슛 25.3%, 자유투 80%.
- 러스가 고군분투하고는 있지만 3경기 야투(필드골 .364, 3점슛.300)가 시즌 평균보다 좋지않고 오픈을 만들어주며 빼주는 패스마져 나머지 선수들이 메이드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아서 경기력이 매우 안좋은 상태입니다.
- 칸터의 패배 후 아브리네스의 허리 부상이 겹친데다 올라디포마져 최근 3경기 야투(필드골 .363, 3점슛 .230)가 매우 부진하면서 어려운 경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 올라디포는 오늘 버틀러와 웨이드에게 말 그대로 탈탈 털렸습니다.
- 올라디포는 SG이지만 신장이 좀 작습니다. 끈질기게 달라붙는 수비와 신장대비 괜찮은 상체힘으로 디나이에 강점을 보이긴 하지만 트레이드 전 수비력이 괜찮다는 평가에는 아직 못미치는 수비 활약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샌안 전에서 카와이에게 참교육을 당했고 오늘은 웨이드와 버틀러에게...ㅜㅜ 일찍 파울트러블이 걸렸고 이에 따라 매치업에서 우위를 가져갈만한 것들이 별로 없는 상황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 손목 부상을 달고 게임을 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올스타 브레이크 전까지 최대한 열심히 해본 후 휴식기에 몸을 좀 다스렸으면 합니다.


* 칸터가 결장한 3경기에서 역시나 3패를 당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아브리네스마져 부상으로 전력에서 이탈한 상황이네요. 벤치 화력에서는 여전히 밀리고 있고 도너반 감독이 내놓은 해법 역시 딱히 말을 듣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 페인이 돌아오면서 출전시간을 받지 못했던 크리스턴을 다시 사용해보면서 라인업을 실험해보았지만 실패.
- 로벌슨 대신 공격에서 스페이싱을 줄 수 있는 페인 or 모로우를 러스와 함께 세워보았지만 실패.
- 싱글러는 왜 나오는지 민망할 정도로 나올 때마다 여지없이 런을 당하며 실패.
- 사보니스와 조프리의 롤을 늘리면서 칸터의 빈자리를 메워보려했지만 그것도 실패.

- 페인-아브리네스-그랜트-조프리-칸터의 세컨 유닛은 나름 조화가 있었고 공격에서 정돈된 라인업이었으나 칸터가 빠지고 아브리네스마져 빠지면서 벤치 타임에는 그냥 헛웃음이 나오는 경기력입니다. 공격동선을 정리해보려는 셋팅이 있지만 밖으로 밀리기 일쑤였고 죽은 볼 처리를 페인이 해야만 하는 상황은 잘 될리가 없는 상황이라고 봐야죠.
- 올라디포를 세컨 유닛과 함께 뛰는 시간을 늘리고 있지만 올라디포의 최근 경기력이 매우 좋지 않은데다 픽을 이용하는데 아직 서투르고 자신감이 붙지 못한 상황에서 좋지 않은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딱히 타개책이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1월의 힘든 일정을 5할로 잘 마무리한 편이지만 에너지 레벨이 많이 떨어져보이고 팀 전체의 분위기가 조금 가라앉은 모양새입니다. 긴 시즌을 치루다보면 이런 저런 상황이 오기도 하고 업 다운이 생기기도 하지만 조금 더 신경써서 하나하나 플레이에 동선을 다시 맞춰보아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 주전 라인업은 그나마 버텨주는 맛은 있고 따라가는 힘도 있긴하지만 러스 이외의 선수들의 슛감이 너무 좋지 않아서 오픈 찬스에도 슛이 메이드 되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고 벤치는 쳐다보기 민망할정도로 처참한 수준입니다. 도너반 감독의 경기 후 인터뷰에서 보다시피 많은 것들이 다 제대로 되질 않고 있는 상황이죠.
- 러스에게 많은 부담감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은 시즌 시작부터 예견된바, 오늘 다리를 절뚝이며 몸이 정상이 아니라는 소스도 있던데 러스의 부담을 조금 덜어줄 수 있는 올라디포의 분발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칸터는 어차피 한동안 아웃이 확정된 상황에서 도너반 감독은 올시즌 처음으로 휴스티스를 경기에 내보냈습니다. 비록 가비지타임에 한정된 선수 기용일 수 있지만 싱글러보단 확실히 낫습니다. 슛팅도 일정부분 되는 선수고 짧은 드라이브 이후 림어택까지 동선을 잘 짜주면 생산성을 보일 수 있는 선수라고 보기에 벤치 유닛 싸움에서 올라디포와 더불어 잘 사용해봤으면 하는 선수입니다. 어찌됐건 싱글러보단 낫습니다.
- 아브리네스의 부상은 정확히 상황이 알려지지 않았는데 모로우의 슛감이 몇경기 연속 헬인데 아브리네스의 잘생긴 얼굴이 보고 싶습니다.



* 2월에 상대하는 팀들이 멤피스, 포틀랜드, 인디애나, 클리블랜드, 골스, 워싱턴, 닉스, 레이커스, 뉴올리언스로 강팀이 많은 일정이지만 홈 7경기, 원정 2경기로 그나마 낫습니다. 올스파 브레이크 전까지 최대한 팀을 정상화 시켜보는 수밖에 없고 결국 책임감이 오롯이 러스에게 집중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하루 쉬고 멤피스를 홈으로 불려들입니다. 부상없이 좋은 경기 기대해봅니다.


10
Comments
2017-02-02 16:35:57

항상 단기님 글 잘보고 있습니다
어린선수들이 어서 성장하고 칸터와 아브리네스가 부상에서 회복해서 좋은 경기력 보여주면 좋겠네요

WR
2017-02-02 16:43:09

잘 보고 계신다니 제가 더 감사드립니다
팀이 어려운 상황인만큼 더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야죠

시즌 전부터 5할을 넘기면 성공이라고 생각했었던 로스터인데 일정도 괜찮았고 러스가 기이하게 잘 달려주고 있다보니 이정도까지 온 것 같은데 앞으로 부상없이 시즌을 잘 끝낼 수만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플옵에 진출한다고해도 1라운드가 최대라고 보기에 결말 아는 홍콩 영화본다는 생각으로 응원해보죠

Updated at 2017-02-02 17:27:25

개인적으로 사보니스를 주전에서 내려보는게 어떨까 생각이듭니다.

시즌초 유일하게 3점활로를 뚫어주던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
이젠 오픈에서도 림어택을하거나 엘보우 지역에서 포스트업후 낮은성공률의 훅슛을 하는데 
이게 몇경기째 계속 되니 답답합니다.
안그래도 던져줄 선수가 부족한데 말이죠...
로버슨까지 오픈에서 볼돌리는 마당에 사보니스까지 이러면 참 힘들죠..
그 자리에 그랜트나 조프리를 더 기용해봤으면 합니다.
조프리는 나름3점도 갖추고 있고 하이포스트에서 칼리슨처럼 아기자기한 플레이도
보여주는 선수라 가지고있는 공격옵션이 컷인밖에 거의없는 원툴 롤러 로버슨이 좀더 살수있는 방법
아닌가 생각되네요

WR
2017-02-02 17:17:37

개인적으로 사보니스는 루키이기도 하고 경험치를 많이 먹여야할 자원으로 생각해서 그간 평가에 굉장히 후했었는데 오늘은 인내심이 바닥나는 것을 느꼈습니다 분명 썬더 4번의 미래를 책임져줄 선수라고 생각하고 지켜볼만한 재능을 가졌다고 생각하지만 성장세가 더디고 자신감이 없는 모습이 계속 보이네요.

저 역시 개더링님 의견에 동의하는 것은 그랜트를 주전라인업으로 세워서 러스-올라디포-로벌슨-그랜트-아담스 라인업으로 임해봤으면 합니다. 사보니스보다 그랜트가 나은 부분은 공격 쪽에서 짧은 드라이브로 림어택을 노릴 수 있고 슛팅 역시 비슷한 수준으로 던져줄 수 있다는 점에서 훨씬 더 공격에 원활성을 줄 수 있는 선수기용이라고 봅니다. 다만 도너반 감독이 그랜트를 쓰는 것을 조금 망설이는 이유는 아마도 수비적인 측면에서 사보니스가 그랜트보다 더 4번 포지션에 맞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사보니스가 공격쪽에서 요즘 도움이 많이 못되고 있긴하지만 일단 퍼리미터에서 2:2에 대처하는게 썬더 빅맨중에서는 가장 좋습니다. 또한 림 근처에서 상대방의 슛을 컨테스트하는 트랙킹 스탯이 꽤 괜찮고 상대 야투율을 감소시키는 부분에서도 굉장히 좋더라구요. 아마도 도너반 감독이 그러한 부분에서 사보니스를 주전으로 쓰고 있는 것 같긴한데 공격에서의 (-)가 너무 큰 상황이라 라인업의 변화를 조금 줘봐도 되지 않을까하네요.

그리고 로벌슨이 아무리 공격에서 도움이 안되더라도 로벌슨은 썬더 수비의 핵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유념치 마시길 ^^

2017-02-02 17:23:18

우리버슨은 항상 사랑이죠. 

러스다음으로 아담스랑 같이 가장 애정이 가는 선수입니다.
계약후 3점을 장착하려는 큰 그림이라고 믿습니다..
사보니스 수비및 BQ도 좋은데 수비성공후 대처가 좀 안일해보입니다.
짧은팔로 수비리바운드를 놓칠때도 많고 박스아웃도 헐거워 보이구요..
저 역시 썬더의 자양분이라 생각하는지라 안타깝긴 하네요.
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Updated at 2017-02-02 17:13:07

2쿼까지의 벤치는 나쁘지 않았는데.

시카고가 페이스가 좋아지는 3쿼부터는 뭐 속수무책으로 ...
오늘만큼 올라디포의 사이즈가 문제됬던 경기가 있었나 싶을정도로.
버틀러와 웨이드의 등빨에 올라디포가 다털리더군요.
털리던 안털리던간에 꾸준히 안정적으로 던져주는 미들하나만큼은 일품이었네요.

2쿼중초반부터 서버럭 아담스 투맨게임,인사이드 사보니스 대기의 시스템이 3연스위치로 완전히 봉쇄당한이후에 (그냥 스위치가 아니라 스위치하면서 패싱레인을 전부 막아버리더군요..)
작탐부르고 머로우 픽엔팝으로 응수한것 까지는 좋았는데.
머로우의 픽이 너무쉽게 깨지는바람에 오래 못써먹은게 좀 아쉬웠네요.
슛감도 그렇구요.
개인적으로 로로에게 아담스가 공략당한것도 아쉬웠습니다.
이 공략당한것이 올라디포가 완전히 웨이드,버틀러에게 압도당하니 헬핑한다음 리커버하는 타이밍이 계속 늦어지고 로로가 그타이밍에 아주 편하게 미들을 던졌네요.
로로 미들이 그렇게 간결하고 안정적인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이래저래 꽉조여오는 경기에 잘 맞춰 들어가다가 중반에 우수수 무너진게 아쉬웠던 경기네요.
WR
2017-02-02 17:37:21

사실상 오늘 경기는 올라디포와 웨이드, 올라디포와 버틀러 매치업에서 파울이 쌓이면서부터 게임이 터지기 시작했죠.
그 이후에 반전할만한 여력이 없이 쭈욱 밀렸구요.

러스-아담스 픽 플레이는 사실 많은 팀들에게 다 까발려진 전술이긴하죠. 하지만 지난 샌안전처럼 아담스에게 투입되는 패스의 타이밍을 러스가 조금 더 영리하게 조절하며 디시젼 메이킹을 하면 아직 충분히 위협적인 전술이기도 하구요. 패싱 레인을 자르면서 도박적으로 수비위치를 잡을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인 우리의 로벌슨이 조금만 슛팅이 더 들어가도 쉽게 깨부술 수 있는 수비들인데 여전히 슛팅이 들어가지 않아서 아쉽긴 합니다만 뭐 어쩔 수 없죠

말씀하신대로 도너반 감독이 작전타임 이후 모로우로 전술을 짠 포메이션은 상당히 잘 먹혔고 오픈찬스까지 잘 만들었는데...정말 안들어가더라구요


이제 한동안 홈에서 경기가 많고 올스타 휴식기 이후 팀을 정비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는데 잘 추슬러서 후반기에 다시 한 번 런을 해보았으면 합니다

2017-02-02 17:17:22

OKC 경기를 제대로 다 챙겨보지는 않지만 종종 보면서 느낀점이 있습니다.


공격시.. 다같이 움직인다는 느낌이 든적이 거의 없었던거 같습니다.

러스가 공을 잡으면 나머지는 매우 정적이라는 느낌을 계속 받았던거 같아요

OKC의 공격이 러스에게서 시작되고 픽앤롤에서 파생되는 것들이 강력하다고 하더라도

약간 나머지가 소극적이고 눈치를 본다고 해야되나요?? 그런 느낌이 좀 들더라구요..

WR
2017-02-02 17:50:29

그런 인상을 받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썬더가 가장 많이 하는 플레이 중에 러스-아담스 픽 이후 균열을 낸 상태에서 슛팅을 가져가는게 비중이 가장 큰 편입니다.
그 상황에서 나머지 플레이어들의 움직임이 제할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는데 일단 스페이싱을 제공하지 못하는 롤플레이어들이 썬더에는 꽤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수비수는 림근처로 모이고 3점슛팅은 새깅디펜스를 하죠. 러스가 외곽으로 빼줘도 슛팅이 잘 안들어가고 악순환이 시작되는 것이죠. 새깅디펜스를 당하는 선수가 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3점 슛을 던지거나 백도어 컷으로 앨리웁을 노리는 상황 뿐입니다.

상대방에게 이지선다 혹은 삼지선다를 걸 수 있는 로스터가 아니기에 공격에 원활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분명하게 존재합니다. 로스터의 한계이기도 하고 러스의 디시젼 메이킹이 아직 더 원활히 팀을 이끌어 갈 수 없는 점이기도 하고 그렇죠

2017-02-02 21:04:09

매번 감상평 감사해요 기다리고있습니다
그나저나 진짜 사보니스는 안타까움을 넘어서 분노가... 몸 키우지않는이상 쉽게 성장할 것 같지가않고
조프리도 기회를 못받다보니 많이 죽은 느낌입니다.
어찌됐건 응원뿐이겠죠.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