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NBA-Talk
/ / /
Xpert

대망의 7차전을 앞두고 예상하는 주요 포인트.

 
20
  1834
Updated at 2016-05-31 03:41:13

지금까지의 경기들을 본 후 개인적으로 예상되는 몇 가지 포인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가볍게 보신 후 경기보실 때 참고하시면 어떨 까 싶어요.^^

 

3쿼터 끝난 시점에 10점 차 여부가 승패를 가를 것.

 

4차전부터 드러난 한 가지 확실한 포인트는 스티브 커 감독은 분명히 4쿼터에 5분 이상 스몰라인업을 쓸 것이고, 현재의 썬더가 4쿼터에 스몰라인업을 제어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스위치의 핵심이자 2-3 존 디펜스의 핵심인 듀란트의 체력 저하는 4차전부터 경기 후반에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워리어스의 스몰 라인업은 정상 컨디션의 듀란트 존재 시에는 큰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지만, 듀란트의 발이 느려지는 4쿼터에는 예의 위력을 회복합니다.

 

결국 듀란트가 건재할 3쿼터까지 썬더가 10점 차 이상 벌릴 수 있다면 썬더의 승리를,

 

벌릴 수 없다면 워리어스의 승리를 감히 예상해봅니다.

 

개인적으로는 10점차이가 날 경우, 듀란트가 4쿼터 초반에 2-3분만 휴식을 취할 수 있다면 썬더가 원정 열세를 이겨내고 승리를 쟁취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 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1쿼터는 그린과 웨스트브룩의 대결이 관건.

 

도노반 감독은 1쿼터 초반에는 웨스트브룩을 중심으로, 1쿼터 중반 이후에는 듀란트를 중심으로 공격을 전개하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아마도 중심 전술은 역시나 혼즈 셋이겠죠).

 

현실적으로 두 선수 외에 안정적인 볼 핸들러가 없는(아쉬운 페인...) 썬더 입장에서는 두 선수 중 한 명은 무조건 코트에 있어야 하고, 초반에는 웨스트브룩을 축으로 공격을 풀어주면서 듀란트는 수비에 집중하도록 도와주는 장면이(초반에 워리어스 3점이 폭발하면 그대로 경기 흐름을 뺏길 것이므로 듀란트는 초반에는 무조건 가드들의 3점 봉쇄만을 목적으로 경기할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흐름이 정체될 시점인 1쿼터 중반 이후에는 듀란트를 축으로 하는 엘보우 공략이 많이 관찰되지 않을 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혼즈 셋을 주축으로 웨스트브룩이 탑에서 볼을 다루고 있을 때, 워리어스는 스위치 상황에서 기존의 매치 업 상황을 무시하고(이바카나 듀란트에 붙어있던 그린이 2 : 2 상황이 아니라도 무조건 웨스트브룩에게 붙는 상황) 무조건 그린을 웨스트브룩에 붙여줄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이 때 웨스트브룩이 아담스와의 픽 앤 롤이나 이바카 & 로버슨을 활용한 스페이싱으로 그린의 마크를 이겨낼 수 있을 지는 개인적으로 궁금한 관전 포인트입니다.

 

가장 큰 변수. 보것과 아담스의 파울 트러블.

 

보것은 그린이 패싱 게임에 제대로 관여 못하는 워리어스의 현 상황에서 컨트롤타워로써 게임을 풀어줄 유일한 빅맨입니다.

 

아담스는 웨스트브룩에게 집중될 수비를 풀어줄 수 있는 팀 내 가장 뛰어난 스크리너이자 롤러죠.

 

두 선수가 차지하는 각 팀 내 전술적 비중이 엄청나기 때문에(득점 원들을 살려줄 보조 역할로써) 두 선수의 파울 트러블 여부는 중요한 변수가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두 선수가 파울 트러블에 걸리지 않고 경기 전체를 소화하기를 바랍니다.

 

듀란트의 엘보우 공략과 웨이터스-로버슨의 백 도어 공략이 동시에 이뤄질 수 있을 까.

 

워리어스의 수비가 하이포스트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에서 4차전에는 백 도어 공략이 주요한 키였는데요.

 

듀란트의 엘보우 공략과 웨이터스-로버슨의 백 도어 공략이 함께 나타날 경우 썬더는 의외로 경기를 쉽게 풀어갈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듀란트의 체력 회복은 가능한가.

 

5, 6차전에서 드러난 커리, 탐슨의 돌파 시도는 듀란트의 발이 느려지는 시점에 그야말로 빛을 발했습니다.

 

하지만 듀란트가 정상 컨디션일 때에는 이런 돌파나 3점 시도가 결코 쉽지 않은데요.

 

듀란트가 6차전 경기 후 주어진 짧은 휴식에도 제 컨디션을 찾아 돌아올 수 있을지가 너무나도 궁금합니다.

 

공수의 핵심이기에 듀란트 만은 절대 쉬게 할 수 없는 도노반 감독 입장에서는 3쿼터까지라도 듀란트가 정상 컨디션을 유지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한 과제일 것 같습니다(3쿼터까지 10점 차가 나는 지 여부와 듀란트의 컨디션 간에는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 같아요).

 

보것의 수비에서의 활약은 가능할 까.

 

보것-에질리는 사실 리그 최상위권 림 프로텍터들이지만, 이번 시리즈에서는 썬더를 상대로 수비에서 큰 위력을 발휘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두 선수의 존재는 그린의 수비 반경이 넓어지게 하는 데(특히 웨스트브룩에게 매치 업 되게 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두 선수가 오랫동안 경기장에 존재할 수 있어야 그린의 수비력이 극대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두 선수의 정상기용 여부는 워리어스 수비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린의 경우 멘탈이 흔들릴 경우에도 수비력만은 어느 정도 유지되는 것 같아서 더더욱 이 부분은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3쿼터까지는 보것-에질리(특히 보것)이 오래토록 경기장에 서줘야 하고, 그래야만 3쿼터가 끝나는 시점에 10점차 내로 점수 차가 유지되거나 혹은 앞서는 경기가 가능할 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3쿼터 끝나는 시점에 워리어스가 10점 이상 앞선다면 90% 이상 워리어스의 승리를,

 

박빙이라면 6 : 4로 워리어스의 승리를,

 

10점 차 이상 뒤지고 있다면 70 % 이상 썬더의 승리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워리어스가 승리하려면 스몰라인업 가동 전에 보것이 꼭 좋은 모습을 보여줘야만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공격에서는 컨트롤타워이자 피딩 빅맨으로써, 수비에서는 림 프로텍터로써).

 

누가 이길 확률이 높을 까.

 

6차전에서 도노반 감독은 엄청난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웨스트브룩과 듀란트를 포함하는 주전 라인업을 엄청나게 혹사시키면서 경기력을 3쿼터까지 최상급으로 유지하려 한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주전 라인업을 풀가동했음에도 벌려야 되는 시점(3쿼터까지)에 점수 차가 많이 안 나면서 결국 썬더는 패배하고 말았습니다.

 

사실 6차전 4쿼터에서 워리어스가 스몰라인업 쓸 것은 5차전 이후 어느 정도 예견되었었지만 도노반 감독은 4쿼터에 등장할 워리어스의 스몰라인업을 제어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으로(체력 문제때문에)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찍이 승부수를 던졌는데요. 6차전에서는 탐슨이 너무 잘해주면서 생각보다 점수 차가 많이 안 났고, 결국 경기는 워리어스의 승리로 끝나고 말았습니다.

 

물론 도노반 감독이 듀란트를 적절히 쉬게 해준 후 4쿼터에 정상 컨디션의 듀란트를 풀가동시킬 수 있다면 얘기는 달라지겠지만, 썬더 선수 구성 상 이럴 확률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듀란트 대체자가 없습니다).

 

웨이터스-로버슨이 폭발해준다면 듀란트의 휴식 시간이 조금이라도 보장될 수 있겠지만, 이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6차전동안 보여준 두 팀의 경기력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73승 팀을 상대로 무려 3승을 거둔 썬더나, 13패의 압도적 불리함을 극복하고 7차전으로 시리즈를 끌고 온 워리어스나 모두 대단한 정신력을 보여주었죠.

 

그리고 그 와중에 드러난 두 감독의 지략 대결은 저같은 무지한 팬에게는 그야말로 신세계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팀의 감독과 선수들 모두가 이미 승자의 자격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패배할 팀에게도 진심어린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팀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는데 그것은 이런 시리즈를 만들어낸 당신들 또한 승자라는 것입니다.

 

이런 엄청난 시리즈를 만들어준 두 감독님과 선수들 모두에게 감사인사를 전하며 이 글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6
Comments
2016-05-31 04:29:26

시리즈 내내 잘 읽었습니다. 과연 3쿼터가 끝났을때 누가 웃고 있을지... 듀랭이의 체력은 얼마나 버텨줄수 있을지... 너무 긴장돼서 잠도 잘 안오네요. 불꽃앤써님, 내일 경기 즐겁게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WR
2016-05-31 11:30:44

시리즈내내 썬더의 경기력에 정말 감탄했습니다.

오늘도 좋은경기 보여주고 있고, [OKC]KingCrimson님께서 열렬히 응원하시는만큼 좋은 결과 기원하겠습니다.^^

2016-05-31 07:43:36

닉 칼리슨은 아예 못 쓰나요?

WR
2016-05-31 11:36:18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선수이지만 폼이 많이 떨어진 것도 있고 워리어스와 상성문제도 있어서 중용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2016-05-31 08:22:32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좀더 생각을 하면서 시청할수 있겠군요...

WR
2016-05-31 11:35:00

항상 좋게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경기보시는 데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