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러브가 떠나는 날. 돌이켜보는 가넷 트레이드.

 
4
  3955
Updated at 2014-08-24 02:48:39

 
위 이미지는 현재 팀버울브스가 현지에서 진행하고 있는 광고물입니다. 파이오니어 프레스 지
일요일 조간 버전에도 실린다고 하는군요.
 
Darren Wolfson 기자에 의하면 공식 발표는 미네소타 시간으로 이른 오후가 될 것이라 하니,
이제 거의 눈앞이군요. (현재 미니애폴리스는 정오를 눈앞에 두고 있겠네요.)
 
이미 알려진대로, 딜은 삼각딜이며 미네소타 입장에서 In & Out은 다음과 같습니다.
 
In: 앤드루 위긴스, 테디어스 영, 앤써니 베넷, 6.3m TE
Out: 케빈 러브, 루크 리처드 음바무테, 알렉시 쉐베드
 
이 딜에 대해 ESPN의 Marc Stein은 테디어스 영을 받는 과정에서 앤서니 베넷을 내주지 않은
것은 미네소타 입장에서 정말 잘한 것이며, 리그 전체가 러브가 떠나려 한다는 것을 알고 있던 상황에서 이번 트레이드는 'A pretty good Haul for Minnesota'였다며 케빈 가넷 트레이드 때보다 이번의 트레이드가 훨씬 낫다 (much better)라 평했습니다.
 
 
또 미네소타 소식 3대장(?) 의 한 축인 AP의 Jon Krawczynski 기자도 재미있는 트윗을
남겼습니다.
 
 
한마디로, 진짜 딜 잘 했는데도 팬들은 아직도 불만을 말한다 이거죠. 허허.
아저씨...그게 바로 팬심이라는 거라우. 게다가 떠나는게 무려 러브요...

 
아무튼,  문득 생각이 나더군요. 지금까지 미네소타의 역사를 바꿨다 할 만한 대형 트레이드는 지금까지 총 세 번이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케빈 가넷을 보스턴으로 보냈던 트레이드. 두 번째는 케빈 러브와 OJ마요와 바꿨던 드래프트데이 트레이드. 세 번째는 이번의 러브 드라마입니다. 두 번째는 트레이드의 성격이나 방향성이 조금 다르니 논외로 하고, 가넷 딜과 러브 딜은 유사점이 많죠.
 
 
케빈 가넷 트레이드 (2007.08.01)
 
In: 알 제퍼슨, 제럴드 그린, 라이언 곰스, 티오 래틀리프, 세바스찬 텔페어, 1라운드픽 두 장
Out: 케빈 가넷.
 
초유의 1:7 트레이드. 참고삼아 말씀드리면 저 1라운드 픽 두 장은 제 기억이 맞다면 이후 루크 배빗과 라자 헤이워드로 바뀝니다. 그리고 루크 배빗은 다시 마텔 웹스터로 바뀌죠. 뭐 워낙 보스턴 빅3가 맹위를 떨치던 시절의 픽이라....트레이드 당시부터 어느 정도 예상되었던 바기도 했구요.
 
트레이드 당시 알 제퍼슨은 고졸 3년차, 22살로서 16-11을 기록한 젊은 빅맨.
제럴드 그린은 고졸 2년차, 21살로서 평균 10.4득점을 기록한 젊은 스윙맨.
이 둘이 사실상 트레이드의 코어였습니다. 당시 보스턴 상황이 워낙 좋지 않아 조금 의구심 섞인 눈초리도 있었지만, 어쨌든 이 두 선수는 당시 앞길이 창창하다는 평이 많았죠. 결과적으로는 빅 알은 엘리트 빅맨으로 한창 날아 오르던 찰나에 치명적인 무릎부상 (아직도 생생히 기억합니다. 뉴올리언스 전. 션 막스에게 블락당한 후 착지하는 과정에서 쓰러지던 빅 알의 모습. 당시 미네소타는 골밑의 빅 알과 외곽의 포이를 중심으로 월간 리그 최고 승률을 올리는 등 드디어 빛을 보는구나 하던 때였죠. 빅 알의 부상 이후 그의 성장세도 더뎌졌고 팀도 다시 날개가 꺾이게 됩니다.)
제럴드 그린은 당시 정말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팀 전술에 녹아들지 못했고 (BQ자체가 너무나 부족하던 시기였습니다.) 시즌을 반도 채우지 못하고 로켓츠로 트레이드되어 버립니다. 이후에도 자리를 못 잡다가 지난 시즌 선즈에서 드디어 꽃을 피웠죠.
 
 티오 래틀리프는 이미 기량이 쇠한 거대 만기계약이었고 (때때로 불꽃같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지만) 텔페어도 이미 데뷔 당시의 기대가 많이 줄어들었던 상태였습니다. (그가 있다는 이유로 크리스 폴을 뽑을 기회를 버리고 픽다운으로 마텔 웹스터를 뽑았던 포틀랜드가 이미 비난을 받고 있던 시기였죠.)
 오히려 2라운더인 라이언 곰스가 완소 소리를 들으며 로테이션 플레이어로 활약했지만 역시 완소 이상의 무엇으로 성장하지는 못했습니다.
 
 이번에는 다를까요. 가넷 트레이드는 어느 정도 포텐이 터지기 시작한 유망주 빅맨 한 명에 복권 한 장, 그리고 +@들로 이루어진 트레이드였고 복권은 꽝, +@는 +@로 끝났고 빅맨은 괴수로 성장했지만 불운한 부상과 함께 자신의 전성기 중 몇 년과 팀 재건 타이밍을 놓쳤습니다. (물론 시간이 많이 흐른 지금은 보란듯이 재기에 성공하여 샬럿의 중심이자 All-NBA Team 멤버가 되었죠.)
 
 러브 트레이드는 젊기는 하지만 업사이드보다는 현상유지가 예상되는 검증된 플레이어 한 명과 두 명의 1라운드 1픽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 중 한 명은 이미 한 시즌을 말아먹었고 자기 자신을 증명해야 하는 처지이며 터지더라도 완전 대박급은 기대하기 힘든, 음....로또는 아니고 주택복권 정도라고나 할까요. 아무튼 그런 선수고 다른 한 명은 터지면 역대급을 기대할 수 있다지만 과연 그 엄청나다는 실링을 어디까지 채울 수 있을지 의문이 가는 로또성 짙은 1픽입니다. (다만 한 3등 당첨 정도는 개런티해주는 느낌이긴 하네요. )
 
 다만, 기존 멤버들이 가넷 트레이드 당시보다는 훨씬 낫다는 점이 좀 고무적이긴 합니다.
 
가넷 트레이드 직후의 미네소타 뎁스차트(푸른 색은 트레이드로 합류한 선수들)
 
PG: 랜디 포이 / 마르코 야리치 / 세바스찬 텔페어 / 트로이 헛슨
SG: 리키 데이비스 / 라샤드 맥칸츠 / 제럴드 그린
SF: 코리 브루어1.0 / 트랜튼 하셀
PF: 알 제퍼슨 / 크레익 스미스 / 라이언 곰스 /주완 하워드
C: 마크 블런트 / 티오 래틀리프 / 마크 맷슨 / 크리스 리처드
 
 
 
러브 트레이드 직후의 미네소타 뎁스차트
 
PG: 리키 루비오 / 모리스 윌리엄스 / JJ바레아
SG: 케빈 마틴 / 잭 라빈
SF: 앤드루 위긴스 / 코리 브루어2.0 / 체이스 버딩거 / 샤바즈 무하마드 / 글렌 로빈슨 3세
PF: 테디어스 영 / 앤써니 베넷 / 로비 험멜
C: 니콜라 페코비치 / 골귀 졩 / 로니 튜리아프
 
 
.....SF 라인의 추가적인 정리가 필요하겠지만, 가넷 트레이드 직후와 러브 트레이드 직후의
팀 상황은 천양지차인 것 같군요. 당시엔 정말 희망 말고는 아무것도 없었죠....훌쩍.
 
아무튼, 7년 전의 그 날 이후 걸어온 기나긴 리빌딩의 길. 결국 정확히 7년만에 크게 한 번 방향을 틀었습니다. 이번엔 그야말로 신체조건과 운동능력의 팀 그 자체. 루비오와 모윌의 지휘 아래 Smash Brothers를 필두로 길쭉한 하이플라이어들이 득시글거리는 로스터입니다. 승률은 모르겠으나, 화려한 볼거리는 정말 많이 제공할 팀일 듯 싶네요.
 
 
 
이번 늑대들도...재밌겠네요. 하하.
16
Comments
Updated at 2014-08-24 02:56:29

다른것보다 요 몇년간 시원시원한 덩크는 거의 못봤는데
올해는 덩크는 원 없이 보겠네요
데릭이랑 루비오가 하던 앨리웁 이상가는 멋진 장면들을 기대해 봅니다...

2014-08-24 04:51:04

가넷이 나간 이후로 미네경기는 마이애미 경기 외에 보지를 않았는데요.  이번 시즌은 기대가 많이 됩니다.

Updated at 2014-08-24 06:34:56

루비오가 건강하기만 하면, 미네소타 하일라이트 필름 많이 나오겠네요. 운동능력 만빵인 선수들만 좌악~ 깔아놨는데...젊은 선수들이 제대로 성장만 해준다면, 1-2년안에 루비오-라빈-위긴스-영-쟁...의 주전라인업이 형성될 것 같습니다. '달리는 늑대들' 이란 느낌이 팍 오네요. 포인트가드의 패스를 중심으로 하는 팀은 과거, 키드의 넷츠, 내쉬의 선즈 이래 오랜만에 보는데....정말 기대가 됩니다.

2014-08-24 07:19:11

스페이싱은 전혀 안되는 라인업으로 잘하면 빡빡한 공격을 보실수도 있을겁니다.

WR
2014-08-24 10:23:04

그래서 케빈 마틴과 체이스 버딩거를 팀에 남기는 것 같습니다.

2014-08-24 09:46:29

늑대의 이름에 걸맞게 짐승들이 많이 모였군요. 

러브가 빠진 리바운드 공백을 어떻게 메울지 기대됩니다. 페코비치의 첫 20-10 시즌이 될지도?
2014-08-24 10:05:24

어째 작년보다 더 세진 느낌도 드네요.

성적 보고 팀의 방향을 다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잘하면 리빌딩과 성적 두가지를 동시에 잡을 수도 있겠네요.
WR
2014-08-24 10:24:40

그렇지않아도 현지포럼에 그런 의견이 좀 올라오더군요. 다만 기존부터 러브가 에이스로서 팀을 승리로 이끌지 못하는 선수라 비판하던 세력(?)도 있었고 해서 아마 그쪽의 의견들이 아닐까...뚜껑은 열어봐야 아는 것이긴 하지만요^^;

2014-08-24 22:56:25

테디 영이 와도 제가 가는 사이트에서 파워랭킹 27위로 보네요.

팬의 눈과 전문가의 눈은 다른가 봅니다. ^^
2014-08-24 11:59:21

지금 로스터는 나름 짜임새도 있어보이네요.
공격이라면 주전 기준으로는 페코의 인사이드 공략과 케빈 마틴의 오프더볼에 이은 슈팅, 테디어스 영의 3점 라인 안쪽 전방위 공격을 주로 하면서 위긴스 등 3번들이 컷인 하도록 루비오가 절묘하게 운영을 하면 딱히 인사이드 아웃사이드를 공략 못할 곳은 없어보입니다. 속공은 뭐.. 브루어도 좋은 선수였고 위긴스나 라빈이야 붕붕 나를것이고 루비오가 전개가 좋으니..
백업이 다 올라오면 젱-베넷-브루어-라빈-모윌 인데 일단 바레아 안나온다는게 크고..

근데 수비는 털릴 것 같고.. 추워서 그런가 많이들 다쳐서 그게 좀 걱정이네요. 누가 하나 다치면 그거 메꾸다가 또 줄줄이 부상은 아닐지..

2014-08-24 12:06:17

알젭은 러브 들어오고 나서 좀 안맞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해도

너무 그냥 날로 내보냈죠,
보스턴이 준 픽2장도 6픽하고 하위픽이었는데
6픽으로 자니플린뽑았는데 7픽은 커리.....
WR
2014-08-24 12:14:16

뭐 별 의미는 없긴하지만, 플린을 뽑은 픽은 보스턴이 준 픽이 아니라 미네소타의 원래픽이었습니다. 루비오를 뽑은 오픽은 포이를 워싱턴으로 보내면서 받은 것이었고...

플린이 삼각질 속에서도 나름 올 루키팀도 들고 그랬는데 엉덩이 부상 이후 운동능력을 잃으면서 훅 갔죠ㅠㅠ

2014-08-24 12:17:27

미네픽이 맞긴한데 리키데이비스접이학 트레이드 때 보스턴으로 넘겼던걸 다시 받아온걸 겁니다.

토론토가 1라픽 넘겼다가 보쉬랑 다시 바꾸면서 발렌슈나스를 5픽으로 뽑은거랑 비슷한 케이스 같습니다.
플린은 아쉽죠. 부상한번에 리그에서 사라지고....
WR
2014-08-24 13:00:18
아하. 말씀하신게 맞네요. 플린......ㅠㅠ
2014-08-24 13:24:22

볼호그를 떠나서 10년은 20-10빅맨이 확실했던 알젭이 낀 가넷때에 비해 이번엔 점 더 로또 성이네요
잘 긁히길 바랍니다

Updated at 2014-08-26 04:42:39
다음에 늑대군단과 공룡군단이 붙게 되면 덩크 배틀 한번 떠봅시다!!
데로잔-로스도 덩크에서는 꿀리지 않는 선수들인데요...
베테랑(?) 덩커들 vs 새싹 덩커들 간의 덩크 주고 받기 한번 기대해보고 싶네요!!
 
(캐나다 선수인 위긴스가 랩터스 홈경기에서 멋진 덩크를 찍어준다면 상대팀 선수긴 하지만 환호성은 대박일것 같습니다 )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