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 Maniazine
/ / / /
Xpert

듀랜트는 왜 플옵에서 미들게임이 스탑되는가

 
3
  14398
Updated at 2011-05-12 00:28:50
* 밑에 불꽃앤써님께서 제가 글에서 완전히 간과한 부분을 댓글로 정확히 지적해주셨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놓치지 마시고 꼭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
 
 
갑자기 글을 여러개 올리게 되는군요. 선수 비교글은 항상 쓸 때마다 움찔움찔하게 됩니다만, 노비츠키를 예로 드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 같았습니다. 노비츠키와 듀랜트 팬분들 모두가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 글을 보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결코 둘 중 누가 더 낫다는 결론을 내기 위해 글을 쓴 것이 아님을 미리 밝힙니다. ;;;;;
 

듀랜트의 서투른 볼핸들링과 잔기술의 부족을 지적하는 글을 올렸지만, 그 밑에 댓글을 달아주신 분의 말씀처럼 드리블링이라는 것이 갑자기 발전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은 아닙니다.(좋은 댓글 이 글을 빌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듀랜트의 프레임으로 볼 때 과연 드리블링의 비약적인 발전이 가능할지도 의문입니다.
 
듀랜트의 신체조건상 드리블링 위치가 높은 것은 어쩔 수가 없는 일입니다. 듀랜트가 코비나 아이버슨처럼 화려한 드리블링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제가 바라는 것은 효율적인 드리블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했으면 하는 것입니다.
 
노비츠키도 드리블링이 7푸터로서는 매우 좋지만 기술 자체 완성도 만으로 놓고 보았을 때, 예를 들어 체인지오브페이스나 체인지오브디렉션, 스핀무브 등........결코 탑레벨이라 말할 수준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턴오버가 적고 효율적인 무브먼트를 보여주는 것은, 처음 볼을 받아 드리블을 치기까지의 과정이 좋기 때문입니다. 잽스텝이나 펌프훼이크, 백다운 등을 적절히 시도하면서 드리블을 치고 들어가는 첫스텝을 잘 만들어 놓기 때문에 수비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마레 같은 경우도 그렇습니다. 드리블링의 기술 자체만으로 놓고 말하자면 아마레의 드리블링은 듀랜트보다도 훨씬 더 투박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픽커로서의 능력이 워낙 좋다보니 듀랜트처럼 강한 디나이의 방해를 받아가며 볼을 이어받지 않아 일단 첫패스를 받는 순간 유리한 포지션을 선점할 수 있습니다. 완전한 페이스업 자세에서 패스를 받는 경우가 많죠. 게다가 노비츠키처럼 트리플스렛포지션에서의 잔기술들로 수비수를 교란시킨 후에 드리블의 첫스텝이 들어가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는 투박함에도 효율적인 드리블링이 가능합니다.
 
그에 비하면 듀랜트는 픽커로서의 능력이 떨어지기에 아마레나 노비츠키처럼 볼을 이어받을 수 없어 거친 디나이의 방해를 받아가면서 좋지 않은 위치까지 밀려난 상태로 볼을 이어받는 경우가 많고, 설령 좋은 위치에서 볼을 이어받아도 완전한 페이스업 상태로 돌아서서 상대수비수를 뒤로 물러나게 만드는 기술이 없다보니 스피드 자체가 떨어지는 편은 아님에도 퍼스트스텝의 위력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그냥 수비수를 달고 한 쪽 방향으로 드리블을 치고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수비수는 예측하기가 쉽고 트랩으로 몰아넣기 쉽습니다. 그냥 한 쪽 방향을 열어놓으면 알아서 그 쪽으로 볼을 몰고 가게 됩니다. 그렇기에 제가 생각할 때 듀랜트는 자신의 프레임을 살릴 수 있도록 스크리너로서의 기술을 연마하든지 아니면 포스트업자세로 볼을 받아 페이스업으로 돌아서는 기술, 또 트리플스렛포지션에서의 잔기술들로 스페이스를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드리블링 기술 자체만으로는 지금 수준으로도 듀랜트는 사이즈에 비해 충분히 준수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니 오히려 기술 자체만으로 놓고 본다면, 어쩌면 노비츠키보다도 나은 수준일지 모릅니다. 다만 이미 갖고 있는 그 좋은 기술을 100% 활용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쉽습니다.
 
마치 거짓말 같은 슛메이킹 능력으로 인해 이런 모든 단점들마저 상쇄시킬 정도의 위력을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조심스럽게 지적해보자면 지금 수준으로는 팀을 챔피언으로 이끌기에는 약간의 부족함이 보이는 듯 합니다. 물론 지금 모습으로서도 충분히 리쎌웨폰이기는 합니다만.......^^
 
 
P.S
 
.....아마레와 노비츠키의 예를 들고 밑에 듀랜트가 노비츠키처럼 플레이했으면 한다는 댓글이 달리면서 제가 듀랜트에게 빅맨롤을 수행하라는 글을 올린 것으로 오해하시는 댓글이 달리는 군요. 다른 글에도 밝혔듯이 제가 듀랜트가 가장 보고 배웠으면 싶은 모델은 사실 멜로입니다. 멜로나 듀랜트나 둘다 최상급의 점퍼스킬을 가지고 있고 둘다 디나이에 시달리면서도 멜로는 항상 미드레인지 또는 하이포스트에서 볼을 이어받아서 완전한 페이스업 트리플스렛포지션을 확보하는 기술이 듀랜트보다 뛰어나다보니 여러가지로 듀랜트보다 압박에서 훨씬 자유로운 플레이를 합니다. 미들게임도 보다 스무스하게 하고요. 현재 멤피스와의 시리즈도 듀랜트가 미들게임에서 보다 파괴적인 움직임을 보여준다면 보다 편안한 경기가 가능할 것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쓴 것은 어디까지나 '볼을 이어받아서 스페이스를 확보하는 스킬'에만 국한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예 듀랜트의 포지션을 변경하라거나 플레이스타일 자체를 바꾸라는 것이 아닙니다. ;;;;;;;; 노비츠키와 아마레의 예를 든 것은 첫스텝을 만드는 과정이 중요함을 설명하기 위한 것 그 이상의 의도가 없습니다. 드리블링은 드리블 스킬 자체도 중요하지만 스텝을 어떻게 만들어가느냐는 그 이상의 가치를 갖기 때문입니다. 첫스텝을 잘 만들면 갖고 있는 드리블링 스킬 자체가 아주 뛰어나지 않더라도 충분히 효율적인 드리블링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을 뿐, 그 이상의 의도를 갖고 쓴 글이 아닙니다. ;;;;;
 
제 글솜씨가 부족하다보니 엉뚱하게도 듀랜트가 빅맨롤을 수행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논란이 되었군요. 죄송합니다. 애초에 글을 오해가 없도록 썼어야 하는데........
 
듀랜트가 플옵만 들어오면 고생하는 것 중 하나가 디나이에 밀려나다보니 퍼러미터부근에서 볼을 어렵게 이어받는다는 점입니다. 그 좋은 점퍼를 가지고 미드레인지게임을 하면 훨씬 파괴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캐치앤슛 또는 원드리블 후 슛팅이 플레이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다보니 수비수가 예측하기 편하고 일단 퍼러미터부근에서 볼을 어렵게 잡게 만든 후 한 쪽 방향으로 볼을 몰도록 유도해서 트랩 걸면 턴오버를 유도하거나 최소한 듀랜트가 미드레인지게임을 못하도록 압박할 수 있습니다. 트랩만 만나면 빠르게 슛부터 올라가고 보거나 볼을 빼는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어제 게임만 봐도 듀랜트는 20개의 슈팅을 시도해서 9개의 슛을 넣었지만 사실 여섯개 던져 하나를 성공시킨 퍼러미터샷을 제외한다면 듀랜트의 미드레인지샷의 성공률은 57% 이상입니다. 밑의 글에도 적었지만 점퍼 자체는 언터쳐블이라 일단 미드레인지에서 슈팅스페이스만 확보되면 훌륭한 미들게임을 할 수 있음에도 그 장점을 충분히 살리지를 못하고 있는 것이죠.
 
듀랜트의 스탯을 살펴보면 정규시즌에는 경기당 3.8개의 3점슛을 시도합니다. 그러나 플옵으로 들어서면 경기당 6.1개의 3점슛을 시도합니다. 성공율은 정규시즌이 35.8%, 플옵이 36.9%입니다. 그 압박 속에서도 플옵에서 성공율이 올라간다는 것이 경이적이기는 합니다만, 이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46.2% 라는 높은 야투율을 가지는, 3점슛을 제외하면 48.7% 라는 확률높은 미드레인지 점퍼를 보유한 선수가 압박이 치열한 상황 속에서는 점점 미드레인지게임을 하지 못하고 외곽으로 밀려나고 있다는 뜻입니다. 캐치앤슛 또는 원드리블 후 슈팅을 하는 패턴을 수비수가 너무도 잘 압니다. 점퍼 자체는 언터쳐블이니 듀랜트를 밖으로 밀어내는 것입니다. 대책이 너무 뻔하다보니 심지어 정규시즌에서조차 듀랜트는 3점시도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08-09년 시즌 3.1개였던 3점슛시도가 작년에는 4.3개, 올해는 5.3개입니다. 게다가 3점슛의 성공율은 떨어지고 야투율도 같이 떨어지고 있죠. 3점슛은 08-09년 42.2%에서 작년 36.5%로, 다시 올해는 35%로 떨어졌으며 과거 2년간 47.6% 이던 야투율은 올해 46.2%로 떨어졌습니다. 물론 이 수치만으로도 준수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만, 듀랜트가 미드레인지게임을 더 많이 시도할 수만 있게 된다면 지금보다 더 효율적인 득점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아쉬워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이거 오해가 있을까봐 부연설명을 넣다보니 원래 생각했던 것의 두세배가 되는 장문의 글이 되어버렸네요.
 
38
Comments
2011-05-11 00:32:47

그런 드리블링 능력 없이도 벌써 2회 득점왕인데


드리블링 능력까지 갖추게된다면...             
2011-05-11 04:33:19

리그 대폭격

2011-05-11 01:00:11
와 오랜만에 뵙습니다.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픽커로써의 능력이 아쉽다고 생각했었어요.
굳이 드리블을 치지 않아도 공간은 열린텐데하구요.
그 좋은 점퍼를 더 오픈된 환경에서 던진다면 그야말로.........
WR
2011-05-11 01:12:53

예 오랜만입니다. ^^

2011-05-11 01:10:47
리플쪽지를 봤는데, 자세한 글을 다시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3번으로는 드리블링이 발전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고
첫패스 받는 지점이 워낙 바깥이다 보니 오크네에서 공격 위치를 
따로 조정하지 않는 이상 결국 퍼리미터 공격수로 더 활동을 할텐데 
앞으로도 꾸준히 지적질을 받을 것 같긴 합니다.

그리고 듀란트의 이 약점은 역시 벌크업해서 4번으로 정착하면 어느정도
상쇄가 될 것도 같습니다. 이른감이 있지만  벌써 조금씩 진행중인것 같은데
위에 언급하신 능력들은 꼭 장착해야 하구요. 노비같은 롤모델이 있어줘서
듀란트에겐 참 다행이네요.
여담이지만 듀란트는 수비에서는 프린스, 공격에서는 노비츠키의 모습이 
최종완성형이 되면 좋겠네요. 벌크업이 얼마나 될진 모르겠지만요... 
WR
2011-05-11 01:11:33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

2011-05-11 01:11:29

잘 읽었습니다 ^^ 농구보는 혜안이 부럽습니다~! 

WR
2011-05-11 01:12:34

페네님 오랜만입니다. 잘 지내셨죠? ^^ 잘 읽어주셨다니 감사드릴 따름입니다. ^^

2011-05-11 01:13:30

네 , 저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_^ 자주 오셔서 글 적어주세요 !! 예전부터 애독자였는데 

WR
2011-05-11 01:16:22

감사합니다. ^^ 노력해보겠습니다. ^^;;;;

2011-05-11 01:26:09
잘 읽었습니다~
6~7년전  안드레이 키릴렌코와 비교되던 덕 노비츠키가 생각납니다.
그때보다 지금 훨씬 더 원숙해졌지요. 단점을 줄여 장점으로 활용할 줄 아는 선수입니다.
그 수년간 노비츠키의 기량이 좋아진 것 뿐만 아니라,
매버릭스의 팀 오펜스도 많은 발전을 거듭했습니다.
여러번의 시행착오와 팀원들의 교체를 통해,결국 디펜딩 챔피언을 스윕하는 팀과 선수가 되었습니다.
 
듀란트도..
이제 고작 4년차이고 그동안 되도 않는 포지션에서 뛰느라 잠시 정체했던 것 빼곤
놀랄만한 발전을 이루고 있는데 이게 정말 무섭네요.
그러나 썬더의 팀 오펜스 또한 발전을 해야 합니다.
저는 썬더가 듀란트의 활용을 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듀란트는 본인이 원하는 자리를
잡기 어려워 하고, 수비를 떨치지 못하고 공을 잡았을 때 이를 떨쳐낼 수단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든 원하는 자리에서 공을 잡도록 하고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이런게 거의 없더군용. 끽해야 스크린 한번 걸어주고 끝...
공간이 생겼을때 제때 패스해 주는 선수도 없구요.
약점은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데 이를 보완해 주는 전술마저 없으니 약점이 더욱 커보이는 듯..
 
A.I - garnett님과 Lucy.님 말씀대로 이 상태로도 대단하긴 하지만..
썬더나 듀란트나 매버릭스 그리고 노비츠키에 비교하기엔 아직 쪼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Updated at 2011-05-11 05:59:23
슈팅 가드로 뛰다 스몰 포워드로 올라온 선수에게 빅맨 롤을 들이대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입니다.
 
드리블링이 부족하다면 드리블링을 발전시키는 부분을 논해야 할 것입니다.
당장에 득점을 쉽게 올리는 쪽으로 해서 어리디 어린 선수의 발전에 잠정적인 한계치를 두어버리면 안 돼죠.
 
듀란트의 프레임이 6-11 이건 7-0 이건 그는 전형적인 퍼리미터 플레이어인 스윙맨입니다.
만약 포지션 롤을 다시 한 번 바꿔야 한다면 그것은 다름 아닌 듀란트의 무릎일 것입니다.
내구성만 따라준다면 듀란트 정도의 프레임이 외곽에 존재하는 것 만으로도 무한한 가능성이 담겨 있으니까요.
WR
2011-05-11 07:45:46
빅맨롤을 수행하라는 것이 아니라, 보다 쉽게 볼을 이어받아서 보다 쉽게 슈팅스페이스를 확보하는 법을 알면 좋다는 것입니다.
2011-05-11 17:15:17
슈팅 가드 스몰포워드 라인이니 더 문제입니다.
슈팅가드 하다가 온 플레이어가 수비를 못떨쳐내는 드리블링이니까여;;;;
WR
Updated at 2011-05-11 07:51:16
노비츠키를 예로 든 것은, 준수하기는 하지만 뛰어나지만은 않은 드리블링 스킬임에도 첫스텝을 잘 만드는 선수이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듀랜트가 노비츠키와 똑같은 것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트리플스렛에서 첫스텝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말하고 싶었습니다.
 
지금 듀랜트는 너무도 쉽게 첫드리블을 끊기 때문에 드리블 스킬 자체만으로는 좋은 편임에도 그걸 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2011-05-11 07:56:13
듀란트를 탓하기엔 어디에서 공을 받아도 하이포스트-로우포스트 가리지 않고 폭격할 수 있는 자세를 만드는 노비츠키가 사기라는 느낌이 강하죠
 
듀랭이가 디나이를 뿌리치고 겨우 공을 잡으면 3점라인 바로 안쪽 45도 지점이던데 '노비면 저기서 포스트업으로 자유투라인까지는 밀고 들어갈텐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WR
Updated at 2011-05-11 08:48:20
그렇죠. 듀랜트가 플옵만 들어오면 고생하는 것 중 하나가 디나이에 밀려나다보니 퍼러미터부근에서 볼을 어렵게 이어받는다는 점입니다. 그 좋은 점퍼를 가지고 미드레인지게임을 하면 훨씬 파괴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캐치앤슛 또는 원드리블 후 슛팅이 플레이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다보니 수비수가 예측하기 편하고 일단 퍼러미터부근에서 볼을 어렵게 잡게 만든 후 한 쪽 방향으로 볼을 몰도록 유도해서 트랩 걸면 턴오버를 유도하거나 최소한 듀랜트가 미드레인지게임을 못하도록 압박할 수 있습니다. 트랩만 만나면 빠르게 슛부터 올라가고 보거나 볼을 빼는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어제 게임만 봐도 듀랜트는 20개의 슈팅을 시도해서 9개의 슛을 넣었지만 사실 여섯개 던저 하나를 성공시킨 퍼러미터샷을 제외한다면 듀랜트의 미드레인지샷의 성공률은 57% 이상입니다. 밑의 글에도 적었지만 점퍼 자체는 언터쳐블이라 일단 미드레인지에서 슈팅스페이스만 확보되면 훌륭한 미들게임을 할 수 있음에도 그 장점을 충분히 살리지를 못하고 있는 것이죠.
 
듀랜트의 스탯을 살펴보면 정규시즌에는 경기당 3.8개의 3점슛을 시도합니다. 그러나 플옵으로 들어서면 경기당 6.1개의 3점슛을 시도합니다. 성공율은 정규시즌이 35.8%, 플옵이 36.9%입니다. 그 압박 속에서도 플옵에서 성공율이 올라간다는 것이 경이적이기는 합니다만, 이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46.2% 라는 높은 야투율을 가지는, 3점슛을 제외하면 48.7% 라는 확률높은 미드레인지 점퍼를 보유한 선수가 압박이 치열한 상황 속에서는 점점 미드레인지게임을 하지 못하고 외곽으로 밀려나고 있다는 뜻입니다. 캐치앤슛 또는 원드리블 후 슈팅을 하는 패턴을 수비수가 너무도 잘 압니다. 점퍼 자체는 언터쳐블이니 듀랜트를 밖으로 밀어내는 것입니다. 대책이 너무 뻔하다보니 심지어 정규시즌에서조차 듀랜트는 3점시도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08년 시즌 3.1개였던 3점슛시도가 작년에는 4.3개, 올해는 5.3개입니다. 게다가 3점슛의 성공율은 떨어지고 야투율도 같이 떨어지고 있죠. 3점슛은 08년 42.2%에서 작년 36.5%로, 다시 올해는 35%로 떨어졌으며 과거 2년간 47.6% 이던 야투율은 올해 46.2%로 떨어졌습니다. 물론 이 수치만으로도 훌륭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만, 듀랜트가 미드레인지게임을 더 많이 시도할 수만 있게 된다면 지금보다 더 효율적인 득점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아쉬워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2011-05-11 09:02:11
정말 잘 읽었습니다.
글 읽을 때 마다 정말 전문가적 지식에 감탄을 합니다^^
 
듀란트만 너무 좋아하시지 마시고
저희 로즈에 관한 글도 써주시면
WR
Updated at 2011-05-11 12:40:05

감사합니다. ^^ 언젠가 시도는 해보겠습니다만 혹 불스팬분들의 까임을 받을까봐 벌써부터 두렵습니다.

2011-05-11 11:20:15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오클은 하든이좀 중용했으면 좋겠네요.

수비도 예전보다 많이 나아졌는데 말이죠 
2011-05-11 21:46:06
새로고친 아이디에서 러부유님의 하든에 대한 애정이 듬뿍 느껴지네요..
요즘 플옵보니 하든과 메이요...괜찬은 라이벌구도 같더군요..
1
2011-05-11 23:34:23
A.I - garnett 님. 오랜만에 들어와서 좋은 분 글을 보니 반갑네요.
반가운 마음에 댓글 하나 써봅니다. 

사실 노비스키나 아마레의 경우 가장 큰 장점은 웨이트와 그로 인해 수반되는 파워가 동급 대비 최상위에 속한다는 점이라고 봅니다. 노비츠키의 부드러운 피벗 능력이라든지 아마레의 롤러로써의 능력은 사실 동급 대비 최상위의 파워(특히 상하체의 힘이 매우 고르게 잘 발달해 있어 밸런스가 매우 좋습니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바도 큽니다.

멜로도 공없이 공간을 만들고 미들레인지 게임을 하는 능력이 뛰어난데 이 선수가 위크 사이드에서의 움직임을 장기로 하지는 않는다는 면도 그렇고 사실 멜로의 이러한 능력은 마크맨을 이겨내는 데 자신감을 가질수 있을 정도로 파워가 상당한 선수인 점도 크게 작용한다고 봅니다.

물론 언급하신 세 선수 모두 뛰어난 움직임과 놀라운 센스를 가지고 있고, 특히 전형적인 롤러로써의 스텝을 가진 아마레와는 달리 노비츠키나 멜로의 경우 공을 받기 전 동작이 매우 유려하고 센스가 넘치는 점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개인적으로 멜로의 BQ에는 연신 감탄을 하고는 합니다.) 기본적인 스트렝쓰가 수반되고 안되고는 큰 차이라고 봅니다.

프리 드래프트 측정 당시 듀란트는 벤치 프레스를 단 한개도 들지 못했던 전력이 있습니다. 그만큼 운동능력은 뛰어나지만 완력면에서는 사실 상당히 쳐지는 선수고, 그렇기에 말씀하신 선수들보다 공간 확보에 있어서 제약이 좀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봅니다.

다행히 듀란트는 매우 크고 높이 뛸수 있는 선수이고 상당히 안정적이면서 수비수의 방해를 극복할 수 있는 높은 타점의 안정적인 점퍼를 가지고 있지만, 결국 이런 완력의 한계로 인해 플옵같은 치열한 전쟁터에서 자신보다 완력이 센 수비수를 상대로는 장점을 선보이기도 이전에 약점이 노출되면서 무너지는 경우가 생기는 것도 사실이라고 보거든요. 

개인적으로는 다른 선수들의 장점을 배우는 것은 현 시점에서는 힘들어 보이고(워낙에 근육이 안 붙는 체질로 보이는데 이런 선수에게 과도한 웨이트 트레이닝은 오히려 독이라고 봅니다.) 결국 자신의 장점인 경합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점퍼를 메이드해내는 능력을 더욱 갈고 닦는 것이 방법이 될수도 있다고 봅니다.

사실 3점슛의 강화나 슈팅 능력의 극대화, 혹은 위크 사이드의 활용 및 동료와의 연계 플레이의 효용성을 더욱 높이는 것 등이 좋은 해답이 될수도 있다고는 보지만, 이것들이 사실 그렇게 쉬운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듀란트를 볼때마다 느끼는 것이 완력만 강했다면 정말 역대를 거론할만한 선수가 될수 있다고 봐서 사실 안타까운 마음이 매우 강합니다.

팬 입장에서는 그저 앞으로 더 잘해주길 바랄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긴 댓글. 괜히 심려끼쳐드린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좋게 보아주세요.

좋은 글에 댓글 남기고 싶은 욕심에 써보았어요.^^ 항상 건강하세요.^^
WR
Updated at 2011-05-11 23:50:38
아이고, 불꽃앤써님 댓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
많은 분들이 반겨주시니 그저 좋네요. ^^
 
듀랭이의 프레임이 워낙 좋아서 제가 스트렝쓰는 아예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
그 사이즈면 당연히 힘도 어지간한 정도는 쓸 줄 알았는데, 벤치 하나도 못 들 정도면 문제가 크군요.
 
불꽃앤써님 말씀대로 힘이 떨어진다면 노비츠키나 아마레, 멜로를 보고 따라하는 것은 많은 무리가 있겠군요. 그렇다면 이것은 커리어 내내 문제로 남을 가능성이 높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들레인지 게임에 항상 제약이 따르는 에이스라니, 그것 참......듀랜트로서도 여러가지로 고민이 많겠군요.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
2011-05-12 00:00:05

부끄러운 댓글을 이렇게 좋게 봐주시니 그저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사실 전 듀란트를 매우 좋아하고 또 높게 평가하는데 그런 이유중 하나가 극복하지 못할거라 생각했던 단점을 오히려 장점으로 상쇄하려한 그 노력 때문이었어요.

그래도 A.I - garnett 님 말씀처럼 항상 제약이 따르는 것이 사실이니 선수 본인도 참 고민이 많을 것 같아요.

좋은 글 많이 보고 싶은 욕심이 있어요.^^ 앞으로도 함께 많은 대화 나눌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WR
2011-05-12 00:01:30
2011-05-12 16:59:23

멋진 분석글에 멋진 댓글이네요  이맛에 매냐에 오죠

WR
2011-05-12 17:25:16
2011-05-11 23:50:06

오... 거의 완벽한 분석입니다. 듀란트의 약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군요.
저는 이렇게 까발려진 듀란트가 앞으로 어떻게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지 생각해봤습니다.

1. 포스트업
포스트업만 되면 전성기의 사기더웨이의 모습을 재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듀란트는 가넷보다도 훨 가볍죠 -_- 거기다 4년차인데 여전한 난민의 모습을 보면 이놈은 타고난 외배엽인것 같습니다. 앞으로 힘이 붙을 여지도 별로 안보이고 벌크업했다가 스피드만 저하되면 손해막심.

2. 드리블링
헤지테이션이나 크로스오버로 수비수의 발목을 부러트리면서 클러치~. 근데 앞에 분들도 말씀하셨듯이 볼핸들링과 시야는 연습으로 가장 향상시키기 어려운 영역이라는 점에서 역시 어려울듯 합니다.

3. 전문 캐치앤슈터화
레지밀러처럼 펄펄 뛰어다니면서 스크린을 통해 얻은 짧은 순간에 메이드 하는 팀 시스템을 만들어주는 겁니다. 빠르고 운동량도 많으니 잘 될것 같기는 한데 시스템 만들 동안 당장 플옵은 어쩔것이며 캐치앤슈터로만 쓰기에는 6-11의 하드웨어가 너무너무 아깝죠.

4. 버드화?
음... 저는 버드의 경기를 보면 코트안의 선수들중에 제일 느려보이고 드리블도 너무너무 투박한 선수에게 왜 저리 돌파를 허용하는지 이해가 잘 안갔습니다. 아마 버드의 슛이 너무 위력적이라 약간의 페이크에도 반응할 수 밖에 없기때문이리라 생각되는데 듀란트 정도면 버드의 슛과 동일한 위압갑을 상대에게 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버드처럼 창의적인 선수가 되리란 기대는 할 수 없지만 슛 페이크와 헤지테이션 만으로도 슈팅 스페이스를 만들기에는 충분할 것 같은데 아직 그런 모습을 보지 못한것 같습니다. 페이크가 너무 어설퍼요 -_- 페이크로 수비수가 움찔만해도 그 큰 보폭이면 두걸음이면 골밑에 닿을텐데 말이죠. 드리블도 필요없고.

아무튼 이렇게 약점이 까발려졌는데 내년에도 그대로의 모습이면 너무너무 실망할 것 같습니다.

WR
Updated at 2011-05-11 23:54:13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불꽃앤써님의 댓글도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불꽃앤써님께서 제가 완전히 간과한 부분을 정확하게 댓글로 메꾸어 주신 것 같습니다. ^^

2011-05-12 00:00:55

아, 네 봤습니다. 힘이 붙기 어려운 체형이라 포스트업을 통한 공간창출은 어려울 것이라는 점은 동의하구요. 투박한 드리블과 정확한 슛으로 리그를 호령한 선수가 누가 있을까 생각하니 밀러, 버드, 크리스 멀린 정도가 떠올라서요. 그런 선수들의 스타일을 흡수하면 더 위력적인 선수가 될 거라는 생각에서 썼습니다.

WR
2011-05-12 00:13:41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

WR
Updated at 2011-05-12 00:27:30
댓글 달아주신 것 가운데는 세번째가 가장 낫지 않을까 싶은데요. ^^
세븐푸터에 가까운 캐치앤슈터라.....캐치앤슈터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끌립니다. ^^
2011-05-12 00:33:07
농구를 바라보는 안목이 뛰어나신듯 합니다...
 
정말 좋은글 잘 읽고 가네요 ^^
 
아 다음에 여유가 되신다면 멜로에 대해서도 한번....
 
WR
2011-05-12 00:37:51
부족한 글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멜로팬이시군요. ^^
 
멜로에 대한 좋은 글은 이미 Ty님께서 올려주신 것이 있습니다.
제가 감히 더 붙이고 할 것도 없을 정도로 좋은 글이지요. ^^
Updated at 2011-05-12 19:50:39
훔 그러면 듀란트가 오프시즌때 벌크업을 해서 체력과 파워를 길러야 할까요? 아무래도 체력과 파워를 기르면 디나이 상황에서도 최대한 힘으로 버티면서 자신의 존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이 생길듯합니다.
 
아니면 팀의 전술적으로 더 발전시켜야 할까요? 오히려 미들에서 자리 못잡고 외곽에서 볼 받고 시작해서 어렵게 던질거면...팀에서 컬 전술과 이중 스크린등을 이용하는 전술로 극복한다던가...사실 오클 경기를 많이는 못봐서 듀란트의 컬 전술이 얼마나 많이 나오는가는 못봤는데, 오히려 날렵한 몸이기에 ... 체력적으로 더 길러서 스크린받고 컬 전술을 활용하면 릴리스 빠르고 타점높은 듀란트의 공격방식은 새로운 장점이 될 수 있지 않나? 싶고요.
(예를 들면 이런겁니다...디나이 걸려서 피곤하게 받을거면 ... 미리 컬 전술도 받아서 디나이 걸릴때 약속된 움직임과 스크린으로 디나이되는 선수를 떨궈낼수 있는 여지가 있지않나? 하는거죠. 물론 디나이 수비는 '듀란트로 공격하겟다'라는게 예측되엇을때 디나이 수비가 먹히는건데...그런 것들이 개인적인 역량의 차원뿐만이 아니라 팀 전술적인 면에서도 커버가 되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글에 나온것처럼 노비의 스텝같은 (노비는 중거리슛 뿐만이 아니라 페이스업과 포스트업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때의 풋워크가 상당히 좋습니다. 보폭과 피벗으로 상대보다 어깨 반을 앞서나가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중거리와 혼합되엇을때 상대가 정말 예측을 못합니다. 중거리 의식해서 붙으면 피벗으로 다리를 먼저 넣으면서 어깨로 들어가기 때문에 파울유도 or 골밑레이업 or 터프한 중거리 나오고요, 떨어지면 학다리샷 나오죠.) 기술을 익힐지, 벌크업으로 힘과 체력을 키울지, 팀에서 듀란트를 이용한 더욱 다양하고 세밀한 전술이 나올지...지켜볼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듀란트는 어떤걸 해도 (해밀턴처럼 스크린 받고 중거리 쏘든, 벌크업을 하든, 개인기술을 익히든) 노력하면 노력만큼 성장할 재목일거 같습니다. (후덜덜 ;;;)
WR
2011-05-13 01:10:47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선수 개인으로서는 커다란 숙제이자 고민거리이겠지만 NBA팬으로서는 흥미롭게 지켜볼만한 사항이 아닌가 싶습니다. 리그의 과거를 돌이켜보면 노력하는 자는 항상 단점을 보완할 수 있었던 만큼 듀랜트도 분명히 자신만의 방식으로 이 숙제를 멋지게 해결하리라 믿어봅니다. ^^

2011-05-15 12:14:07
듀란트와 노비츠키의 차이는 결국 체중과 힘의 차이가 아닌가 합니다. 둘 다 좋아하는 선수이고 둘다 사기스러운 사이즈와 슛터치를 가지고 있는대 비해서 디나이나 자리잡기 같은 안정적인 공간 확보나
에이스가 해줄 포제션을 소유하는 능력은 노비가 듀란트보다 꽤나 우위에 있으니까요
 
 노비츠키를 보면서 최근에 깨달은 점은 사이즈와 슛터치만을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 떡 벌어진 어깨와 근육질은 아니자만 상하체의 좋은 밸런스 같은 힘싸움도 결코 밀리지 않는 체격을 간과했다는 점인대요 포포비치가 노비의 디펜스 리바운드 능력을 극찬했던 것도 그렇고 파워또한 그의 사기성에 한 몫 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롤 모델로 등장하는 버드 또한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사실중에 하나가 리그 최고의 완력과 강골의 신체를 바탕으로 파워또한 뛰어났던 선수라는 점이죠
 
 듀란트가 이런 타입으로 성장하려면 파워업이 필수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체형도 그렇고 벌크업이
스피드를 줄일 수 있으니 리스크가 따를수 밖에 없을 것 같긴합니다. 사실 지금의 듀란트는 트위너라고 볼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대 스윙맨처럼 하자니 드리블이 안되고 포스트업이나 페이스업을 위한 공간확보에서는 체중과 힘이 부족한 상태죠 물론 최고 수준의 선수들에서 판단할때지만요
 
 본인이 어떻게 발전할지 한번 기대해보고 지켜보고 싶습니다~~
 
 
miaphi
41
6612
24-04-18
bos
74
9317
24-04-16
min
81
14691
24-04-16
atlbkn
40
6472
24-04-13
por
69
16169
24-04-12
hou
33
12123
24-04-08
orl
43
8033
24-04-10
dalsac
48
8414
24-04-05
dal
57
20211
24-04-04
gswind
89
11192
24-04-02
hou
62
11138
24-03-23
bos
125
31320
24-03-18
atlgsw
91
23043
24-03-18
bosden
59
7792
24-03-16
den
125
26154
24-03-14
lal
44
8892
24-02-24
den
93
19242
24-02-20
dal
81
16863
24-02-17
dal
79
9209
24-02-06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