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BA-Talk
Xp
Free-Talk

그 많은 순돌이 아빠는 어디로 갔을까?

 
7
  1918
Updated at 2017-02-24 14:50:41

객관성을 보장하지 못하는 개인적인 잡설입니다.


1. 80년대 TV를 보셨던 분들이라면 기억하시겠지만 일요일 아침을 책임졌던 드라마가 있죠. 한지붕 세가족. 산업화/도시화로 도시에 사람이 몰리던 시절의 이야기를 코믹하고 담담하게 그려냈던 드라마죠. 거기 나왔던 술좋아하고 사람좋던 그리고 뭐든지 손을 거치면 고장났던 것을 고쳐주었던 마이더스의 손 순돌이 아빠가 기억에 남네요. 물론 순돌이도 80년대 대중문화의 아이콘이었죠.

2. 서울이 아파트 숲이 되기 전만해도 단독주택들 많은 거리에는 철물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아파트 단지와 빌라 많은 동네와의 차이가 바로 그거죠. 저는 빌라/다가구에 살고 있어서 드문드문 철물점이 보이는 동네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단지 아파트들 사이에선 철물점은 정말 보기 힘들죠. 단독주택의 경우 소소한 집안 보수를 아버지들이 해왔지만, 아파트 문화에서는 그런 것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죠. 기껏해야 형광등 교환정도죠. 

3. 제가 살고 있는 동네의 지역 인터넷 까페에 들어가보면 신혼부부들의 절규가 매주 이어집니다. "아파트에서 살다가 빌라로 와서 너무 힘들다"가 주된 주제이고, 아파트 값/주머니 속 자본/현실/결혼... 등등에 대한 푸념 후에 남는 결론은 두가지입니다. "내가 이러려고 결혼했나..."와 "우리사정에 좀 무리하긴 했어도 대출땡겨서 청라/송도/서울로 갑니다~~~" 

4. 요즘 시대에 결혼을 해서 가정을 꾸리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아버지 세대가 없는 돈 쪼개가면서 서울이나 분당/일산같은 1기 신도시에 아파트를 구하고 그 아파트에서 성장한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독립을 해서 새로운 가정을 꾸릴 때에는 아파트를 포기하고 빌라(혹은 원룸/다세대 등...)에서 시작하든지, 아니면 대출을 이용해서 좀 무리를 해서라도 아파트로 간다든지 이런 선택지밖에는 없습니다.

5. 젊은 세대들이 아파트를 선택한 것은 그냥 편하자고 하는 것이 아닌, 최근 2~30년동안 이어진 한국 부동산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때문이죠. 10년전만 해도 서울 아파트값은 평당 천만원이 되었다고 난리가 났지만 현재평당 천만원이하의 아파트는 먼 수도권에서도 전멸했습니다. 아파트를 사지 않는건 미래 재산증식에 치명적일 수 있죠. 한국이 근로자들의 노후를 책임져주는 사회도 아니니까요. 

6. 아파트가 미래의 재산증식에 도움이 되는가 마는가에 대해서는 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20~30년이란 대출기간, 원금과 이자의 압박, 그로 인해 포기해야 할 기회들... 뭐 이런건 다 아실테고... 제가 주목하는 건 "중국집 업그레이드 이론"입니다. 처음 중국집에서 짜장면을 시킬때에는 그냥 짜장아니면 짬뽕을 먹습니다. 그런데, 점점 시간이 지나고 월급이 오르다보면 그냥 짜장보다는 삼선/볶음밥, 나중에는 탕수육을 비롯한 요리가 점점 추가가 됩니다. 그리고 나중에 중국집에 전화할땐 "삼선짜장 둘에 탕수육 중짜 하나요"가 디폴트 메뉴가 됩니다. 그런데 그렇게 먹다가 다시 짜장 둘로 돌아가는 건 생각 외로 어렵습니다. 

7. 자본이 충실하지 못한 젊은 세대들에게 아파트는 "중국집 업그레이드 이론"의 탕수육이나 양장피같은 메뉴입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걸어서 최대한 좋은 지역의, 높은 가격의 아파트를 구매합니다. 그리고 거기서 누릴 수 있는 혜택들, 이를테면 교통, 교육, 편의시설, 커뮤니티, 물론 사람들의 시선까지 많은 혜택들을 누리게 됩니다. 하지만 그걸 얻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대가인 대출금은 압박으로 돌아올 겁니다. 이 빚덩어리 아파트라도 가지고 있어야 지금 누리고 있는 걸 지킬 수 있을테니까요. 엄청난 스트레스입니다. 보통 대출기간이 2~30년인데 공무원이 아닌 이상 그 시간동안 일자리를 지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걱정을 무시할 수 없는 사람도 별로 없을 것이고요. 

8. 그렇다고 아파트를 포기하고 더 낮은 곳에서 시작하라는 것도 위험하긴 마찬가지죠. 이런 불확실한 혼미함이 우리 세대들을 감싸고 있습니다. 일부 기성세대들의 "요즘 젊은 것들은 고생을 하기 싫어해"라는 말은 정말로 고생을 하기 싫어서가 아닌 윗세대들이 누적해온 삶의 데이터를 보고 젊은 세대들이 어떻게 판단하고 나아갈 것인가가 분명하지 못해 생기는 혼미함이죠.

9. 어찌되었든 우리 젊은 세대는 시대적 혼미함 속에서 각자 무언가 길을 찾아낼 것이라고 믿고, 개개인이 가진 신념과 기지로 삶을 살아갈 것이라고 믿습니다.(글이 많이 용두사미가 되어버렸군요.) 
16
Comments
2017-02-23 12:17:28

아파트는 층간소음때문에 싫어요..

WR
2017-02-23 12:19:40

그걸 감안하고도 대세는 아파트이니까요;;;

Updated at 2017-02-23 12:22:15

재밌게 (만 읽을 내용은 아닌 거 같지만) 잘 읽고 가요.

WR
2017-02-23 12:20:31

전 최대한 "중국집 업그레이드 이론"의 매트릭스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합니다. 쉽지는 않네요.

Updated at 2017-02-23 12:59:30

잘 읽었습니다.  공감가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젊은이들의 판단이 혼미하다고 하셨는데 집과 관련해서만 이야기를 국한시켜보면 어쩌면 매우 간단한 이야기일 수도 있다는 생각은 드네요. 언급하신 혜택과(남들의 시선을 포함한) 자산의 미래가치를 위해 일정 대출금을 짊어질 것이냐? 아니면 남들과의 비교는 뒤로 하고 본인의 분수에 맞게 시작할 것이냐? 가 아닐까요? 물론 그 판단을 하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혼미하다고 표현했을 수 있지만, 저정도의 판단은 지금 젊은세대만 짊어졌던 것은 아닐 것 같구요.

그렇지만 역시 잘 읽었습니다.

WR
2017-02-23 13:15:30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건, 이렇게 혼미한 상황에서 기존의 데이터와 경험만으로 향후 2~30년의 계획을 잡는 사람들이 주위에 많은 것 같아서 그것이 맞나...라는 시쳇말로 "이렇게 사는 게 맞나..."라는 의문이 들어 하는 이야기였습니다. 
2
Updated at 2017-02-23 12:54:12

좀 살던집 여자분들이 아파트 아니면 못견디죠. 울 와이프도 그렇다는. 전 단독주택에 살아서 나름 추억이 많은데. 아버지랑 같이 수도고치고 아스콘 깔고 낮에 노래 크게 틀고 거실에서 뒹구르하고 그걸 몰라요.
그런데 집값이 내린다 내린다해도 살고싶은 새 아파트는 타이밍 한번 놓치면 따라가지도 못해요

WR
2017-02-23 13:38:21

문제는 아파트 생활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재정적으로나 심정적으로 흔들릴 때 충격을 이겨낼 수 있는가...죠.

아파트에서 살다가 실직/좋은 직장에서 나쁜 직장으로 옮김/건강악화/교육문제...기타 여러 문제들때문에 아파트를 포기하게 되었을때 겪게 될 충격들을 이겨낼 만큼의 정신적 육체적 단련이 되어있지 않은 것 같아서 했던 이야기였어요. 말그대로 중국집 메뉴를 다운그레이드했을때의 충격에 얼마나 대처할 수 있는가... 이게 핵심이죠.
Updated at 2017-02-23 14:52:49

그렇죠. 전 어릴때 단칸방부터 살기 시작해서 2층 양옥집까지 아버지가 일궈어 놓으셨죠. 그래서 초등학교때까지 막말로 열악한 환경을 경험해봤어요. 뭐 대학생때 자취하면서 고생도 많이했고. 

그런데 와이프는 34평 밑 아파트에서 살아본적이 없는 사람이라 초반에 적응자체를 못하더라는. 시골인것도 적응잘못하고 말이죠. 누가 정상적인건지는 모르겠지만 그게 약한 멘탈이면 약한 멘탈이겠죠.
WR
Updated at 2017-02-23 15:13:18

누군가 이야기했듯이, 앞으로 우리세대는 전세대들보다 경제적으로 '못' 살게될 세대들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는 건 지금 현재 누리고 있는 것에서 점점 다운그레이드가 되어간다는 것인데... 이게 모조리 다 개개인에겐 스트레스가 되어갈 겁니다. 그게 모이면 사회적 문제가 될 수 있죠. 현재 부동산 문제도 전체 보급률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사람들이 너무 도시로 몰려들기 때문에 문제죠. 


톡까놓고 이야기해서 서울/수도권에서 살면서 월세 8~90만원을 부담할 것인가, 아니면 외곽으로 나와서 전세/구매를 할 것인가...의 선택에서 비합리적이지만 서울을 택할 사람이 꽤 됩니다. 그 거품으로 서울 집값이 지탱하고 있는 것이고요.
2017-02-23 16:43:37

뭐 일찍이 그래서 예전 3공화국때부터 수도권을 이전하려고 했죠. 누가봐도 그냥 두면 안되기 때문에 말이죠. 서울은 화려하고 문화도 즐길게 많고 그렇지만 집값이 너무 많이 올라있죠. 그게 문제라고 봅니다. 지금 당장 세종시로 옮기고 부작용도 있지만 실제로 내려간 공무원들은 만족도가 상당하다고 하더라는. 술집도 없고 하니 모여서 운동하고 회식도 줄어서 집에가서 가정에 충실하고 말이죠.

WR
2017-02-23 17:30:15

가끔 드는 생각은 아예 사람들의 상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크게 서울의 집값이 뛰어버렸으면 하는 생각도 들어요. 그래야지 사람들이나 회사나 서울을 벗어나 다른 지방으로 이주하고 그걸 바탕으로 지방이 발전도 하니까요. 지금처럼 지지부진한 상황에서는 서울의 부동산은 젊은 세대들 피빨아먹는 도구밖에 되지 않을테니까요. 

Updated at 2017-02-23 16:02:59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파트는 자산이니까요. 대출을 너무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서울 아파트가 거품이라고 단정짓고 시작하면 아파트를 사는 것이 사치재를 구매하는 허세가 되지만, 거품이 아니라면 적절한 수준의 대출을 바탕으로 한 아파트 매수는 자신의 자산 증식과 안정적인 삶을 추구할 수 있는 필수재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아파트 가격이 거품인지 아닌지는 각자가 판단할 문제지만, 객관적으로 판단해야겠지요.
WR
2017-02-23 16:19:36

집대출때문에 가계의 유동성이 안 좋아질 수도 있죠. 회사가 망하는 게 꼭 장사가 안되고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바로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이 모자랄 때 문제가 될 수 있으니까요. 

2017-02-24 14:50:41

아파트값 떨어진다, 부동산 버블 터진다,,, 이 말 나온지도 벌써 열손가락으로 셀 수 없는 시간이 지났지만 적어도 수도권 한정해선 그 기간동안 아파트 가격 오른만큼 일반적/정상적으로 투자해서 뽑아낼 수 있는 건 (거의?) 없었죠. 대출이자나 연봉상승폭 생각해도 결국 아파트 한채 갖고있는 게 미래를 위해 가장 리스크가 적으면서도 상대적으로 꽤나 큰 투자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게 적어도 지난 50년 간 우리나라에서는 검증된 사실이자 진실이었습니다. 

단독/연립/다세대 주택 소유주의 경우엔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 않을래야 않을 수가 없는 게 현실입니다. 당장 주위만 봐도 꽤나 좋은 환경에 살면서도 (마치 그때 그 과 말고 의대를 갔으면.. 하는 것처럼) 그때 부모님이 OO동에 아파트 한 채 샀으면 지금 어쨌을텐데 하는 우스갯소리 반 진심 반 섞인 말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요. 반대로 우리는 그냥 몇십 년 전부터 여기 살았을 뿐, 돈 잘 버는 사람도 아니고, 당장 현금도 없는데 집값 올랐다고 왜 세금을 그렇게 많이 내야 하고 주위로부터 따가운 시선을 받아야 하느냐고 볼멘소리 하는 분들도 많이 있죠.
개인적으로 그래도 연관된다면 연관되는 전공 하는 입장에서 실거주만 생각한다면 주택이든 빌라든 아파트든, 비싼동네 아파트든 싼동네 빌라든 뭐 크게 상관있냐는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물론 생활편의적인 면에서 제법 규모가 있는 단지의 아파트에 사는 게 같은 평형이라면 빌라나 주택보다 (훨씬) 나은 건 사실이라고도 생각합니다. 당장 원글에 잠깐 언급됐던 유지관리 문제부터해서 치안, 청결이나 편의시설, 아주 사소하겐 음식물쓰레기나 재활용 분리수거 등등까지 여러모로 아파트가 낫긴 하죠. 그리고 아무래도 규모의 경제가 있을 수밖에 없기에 실질적인 유지관리비용도 아파트가 훨씬 싸게 먹히는 것도 사실이고 이게 거주기간 곱해서 생각해보면 무시 못할 금액이 될 겁니다. 하지만 그런 거 다 차치하고 어쨌든 살다보면 거주에 관련한 문제는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 적응하게 마련입니다. 마찬가지로 원글에 잠깐 언급하신 중국집 업그레이드 이론 역시 (준)재벌집 처녀가 반지하 단칸방 정도로 가는 것 아닌 이상에서야 일반적인 2~30평형대 아파트에서 20평 정도 빌라로 다운그레이드(?)된 생활에는 순간순간 짜증이 치밀을 지언정 결국은 적응하고 살게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결혼한 입장에서 생각했을 때 결혼 초 몇 년이 그런 적응기의 가장 고비가 아닐까 생각하긴 합니다. 안그래도 서로 전혀 다른 가정과 생활환경에서 2~30여 년을 살아오다 새로운 사람과 한 집에서 사는 것만해도 적응하기 힘든데 (많은 경우) 당연히 예전보다 좋지 않은 공간에서 경제적으로 쪼들리며 살아야 한다는 게 막상 연애 때의 감정만으로는 극복하기 쉬운 게 아니니까요. 하지만 둘이 이제 가족이고 식구고 가장 서로 의지할 사람이 이젠 부모보다도 내 배우자라는 게 자연스러울 시점이 되고 나면 둘이 사는 환경 정도는 적응이 되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론).
하지만 평균연령이 백살을 바라보는 시대에 일반적인 직장에선 60도 못 채우고 퇴직을 해야하는 게 보통인 우리 세대에게 (그리고 초혼 연령도 이제 남자는 30대 중반이죠) 아이를 낳고 기르다 보면 자녀들 양육비용/학비/결혼비용, 그리고 노후 생계비를 생각할 때 아찔하지 않을 수가 없죠. 그러다보면 결국 (거품 빠진다 어쩐다 해도 적어도 아직은 그런 일이 없었으니) 리스크가 적고 어느정도 경험적으로 수익이 보장이 된 부동산(아파트) 분양이나 매입을 생각 안 할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아파트 하나 잘 사서 애들 클 때까지 어떻게든 회사에서 버티면서 원금/이자/양육비용 빠듯하게 쓰고, 애들 결혼할 때 평수 줄이면서 아주 조금이나마 (이젠 전세금 대주고 이런 건 상상도 못 하겠습니다...) 보태주고, 노후엔 주택으로 다시 갈아타면서 차액+연금으로 근근이 생활하고.. 정도랄까요??
적다보니 참 우울해지네요. 
WR
2017-02-24 16:47:11

가끔 보면 양극화 사회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어찌보면 지금만큼 평준화된 시대가 있나 싶네요. 어차피 다들 월급을 얼마를 받든 일정수준 이상의 비율을 대출갚는데 쓰고, 사교육비에 쓰고 하다보면 (남들보다 더 나은) 소비는 점점 줄어드니까요. 


덧글에서 우리 세대가 짊어진 많은 고민이 엿보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