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실업율과 추후 경제전망?

 
1
  945
2016-09-27 22:46:57

오늘 회사에서 좋은 경제 강연 참관 기회가 있어 점심시간에 듣고 왔습니다.


시중 은행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박사 분을 초청해서 약 한시간 가량 국내 2017년 거시경제에 대한 강의였습니다.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만 이 분의 이견은 "올해 우리나라 경기가 바닥을 쳤고 내년에는 올해보단 분명 경제 센티멘트가 좋고 더 성장할 것이다" 입니다.
강의 도중 내년도 "명목" 경제성장율로 무려 4% 대 까지 언급을 하시더라고요.

개인적으론 조금 많이 긍정적으로 보시는 것 아닌가 하는 의문점이 생기기도 했고요.

그런데 강의 도중 이 박사님의 실업율에 대한 해석에 관하여 너무 의구심이 생겨 마지막 질의 응답 시간에 제가 질문을 하였습니다.

이 박사님은 최근 국내 실업율 통계를 보여주시며 사실 실업율이 높으면 무조건 안좋다고 보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앞으로 경제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취업시장에 구직자가 더 많이 뛰어들어서 실업율이 높아보이는 것이다. 결국 앞으로 경제가 긍정적 방향으로 갈 것이기 때문이다 라고 하셨거든요.

질문을 하며 저는 이 수치들을 그동안 완전 반대로 해석을 해왔다. 왜냐하면 늘어난 구직 희망자 중에 50대 이상의 은퇴를 바라봐야할 나이대 포함한 장년층의 숫자가 대폭 증가한 것은 삶이 팍팍하여 한푼이라도 더 벌기 위한 것인데 이는 추후 경제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기 때문 아닌가?
그리고, 만약 정말 경제 전망이 밝아서 취업시장이 차츰 좋아지는 추세라면 "단기" 실업자는 한동안은 늘 수 있어도(구직포기자였다가 이제 막 취업전선에 다시 뛰어든 사람이 늘테니까요) "장기" 실업자는 오히려 줄어들어야 할 것 같은데 지난 주 나온 통계를 보면 장기실업자 비중이 IMF 이후 최대치라고 하니, 오히려 경제는 계속 안좋아지는 시그널 아닌가요? 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러니 일단은 제가 인용한 기사들은 대부분 "자극적" 으로 헤드라인을 쓴 것이 많다, 그리고 통계는 사실 해석하기 나름이다. 긍정적 센티멘트로 충분히 해석할 여지도 상당히 있다, 라는 방향으로 이야기 하시며 일축하시더라고요. (조금 더 설명을 해주셨는데 기억이 잘 안나서요...)

사실 그래도 저는 그닥 설득되진 않았습니다. 물론 경제학 박사님이시니 제가 못보는 많은 부분을 보고 더 정확한 판단을 내리셨겠지요.

정답이 없는 이슈있거 같아요, 그래도 매니아 분들은 어떤 의견인지 궁금하네요~
6
Comments
2016-09-27 23:11:57

박사 분이 말씀하신대로 해석하기 나름인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공감은 가지 않습니다만... 경제 바닥쳤다는 이야기는 작년에도 최악이어서 올해 반등할거라고 했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았죠.
경제 상황에 영향을 미칠 만한 요소들은 몇가지 있지만 이게 과연 급격한 모멘텀이 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그리고 전 표면적으로 떠드는 경제성장률은 수출 박살난걸 내수시장 탓으로 돌리는 언론보고
그닥 신빙성을 못느끼겠습니다.
1
2016-09-27 23:26:23

우리나라 경제는 내수 시장보다 수출의존도가 절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데...저유가 시대로 산유국 경제가 좋지 않고 중국도 급속한 경제 성장 후유증으로 조정기 상태죠. 미국은 자국내 시장 보호 무역 정책을 하고 있고...지금 국내 산업은 중공업 및 제조업 불황으로 조선업은 수주가 없어서 곧 공장 가동 중지 할 판이고, 전자쪽도 그나마 삼성 빼고는 거이다 중국에 빼앗겼죠. 최근 몇년 사이에 아파트에 올인한 건설쪽도 분양 후 물량 빠지면...각설하고 실업율은 둘째치고 올해는 대기업 중소기업 가리지 않고 구조조정을 실시했습니다. 내년에 갑자기 유가 가격이 급등하고 중국 경제 및 세계 경제가 살아나고 원화 가치가 떨어지지 않는 한...삼성하고 현대차로 겨우 버티고 있는 수출도 한계에 부딪히고 내수 시장이 작고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는 다시한번 IMF 상황이 오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2016-09-28 01:20:01

윗분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우리나라 기반산업이 전부 박살나고 있는 중인데 긍정적인 신호...?
창조경제라는게 실업자를 창조하는 걸 이제 알았는데 말이죠...

2016-09-28 04:07:41

저도 윗분들과 비슷한 생각인데 연사분께 생각하는 4%의 성장율을 이끌 성장 동력이 무엇으로 생각하는지 가장 묻고 싶네요. 

2016-09-28 05:14:10

국내에 있는 시중 은행의 경제학 박사이시면, 당연히 희망빛, 긍정적 강의를 해야 되는거 아닐까요? 

2016-09-28 23:23:33

자료는 해석하고 편집하기에 따라 달라지는 건 동의합니다.

그렇지만 그 박사분의 전망은 동의하기는 어려울 듯 싶습니다.
뭐 앞날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분명한 것은 경제학 전문가들의 경제전망은 기상예보보다 보하도고 우스개소리로 합니다.
특히 국내 시중 은해이라면 특히나 미영경제학에 편중되고 주류경제학일 것으로 보이는데 이 쪽은 항상 경제전망이 항상 낙관적이거나 좋다고 합니다.
오히려 비주류학파들이 더 나은 분석을 할 때도 많이 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다들 개인적인 생각으로 하니 뭐라 할 수 없네요.
경제전망은 19세기 의학과도 같다고 이야기가 나오는게 현실이죠.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