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탑텐 맥주 브랜드는 아주 의외입니다.
오늘은 2015년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열개의 맥주를 소개합니다. 순위를 보면 많은 분들이 놀라실 겁니다. 중국 브랜드가 4개, 미국이 3개, 브라질이 2개, 네덜란드가 하나입니다.
1. 설화(쉬에화) 맥주는 1994년에 랴오닝성 선양을 본거지로 세워진 아주 짧은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10년 전에는 판매량이 세계 탑텐에 들지 못했는데, 작년에는 세계 2위인 칭다오 맥주를 두배 가량 앞서는 점유율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중국 맥주시장 점유율은 약 20% 이고 전국 유통망을 갖고 있습니다. 블루와 그린 레이블이 있는데, 블루는 물처럼 마실 수 있을 정도로 알콜도수가 낮고, 그린도 가볍게 음료처럼 마시기 좋습니다.
2. 칭다오는 중국맥주들 중에 세계적인 인지도에서 단연 앞서는 맥주입니다. 저의 직장 동료들이 제일 좋아하는 맥주이기도 해서, 저도 회식 때마다 맛을 보는 맥주입니다. 이 맥주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쓰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로 중국의 근현대사와 관련이 많습니다. 1903년 독일인에 의해 칭다오에 설립된 맥주 회사로 당시 중국에 살던 독일인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양조된 고급 맥주로 출발했지만, 현재는 당시보다 맛이 엷어졌습니다. 국내에서도 인기가 좋은 맥주입니다.
3. 버드라이트가 미국에서 수십년 동안 시장점유율 1위였던 맏형 버드와이저를 밀어내고 미국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풀 칼로리 맥주인 버드와이저 대신 저칼로리, 저탄수화물을 내세운 라이트 맥주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4. 버드와이저는 미국의 앤호이저 부시사가 1876년에 설립한 맥주로 King of beer 라는 유명한 슬로건처럼 오랫동안 세계 판매량 1위를 고수했던 맥주입니다. 지금은 동생격인 버드라이트에게 미국 1위 자리를 내줬고, 쿠어스 라이트에게도 추격당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 버드와이저는 11월 대선까지 ‘아메리카’라는 황당한 이름으로 판매됩니다.
5. 브라질에서 가장 인기 높은 맥주인 스콜은 1964년에 유럽과 캐나다의 양조장들이 함께 만든 맥주입니다. 2008년에 유럽 최대의 맥주회사인 인베브가 미국 최대의 맥주회사인 앤호이저 부시와 합병되어서 거대공룡 맥주기업이 탄생했습니다. 스콜은 합병 이전에 인베브의 최다 판매 맥주였습니다. 스콜의 라벨에는 상면발효인 필스너라고 적혀 있는데, 정말로 상면발효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스럽습니다. 국내에서도 제법 인기가 좋습니다.
6. 우리에게는 보통 연경맥주라고 불립니다. 연경(옌징)은 북경(베이징)의 옛 이름입니다. 베이징 소매점에서 팔리는 맥주는 주로 연경맥주입니다. 베이징 덕 요리와 잘 어울리는 맥주라는 평이 많습니다.
7. 하이네켄 맥주는 제라드 하이네켄이 1864년에 창업한 네덜란드 하이네켄사의 대표 브랜드로 유럽인들이 가장 즐겨 마시는 맥주입니다. 유럽의 대부분의 맥주가 갈색병에 담기는 데에 반해 하이네켄은 초록색병에 담기는 특징을 갖습니다. 여기에 소개된 열 개의 브랜드 중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8. 하얼빈 맥주는 칭다오 맥주보다도 역사가 깊은 중국 최초의 맥주입니다. 1900년에 세워진 하얼빈 맥주 공장은 칭다오 맥주보다 3년 앞서서 지어진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칭다오 맥주보다 순하고 부드럽습니다. 중국 브랜드이지만 세계적인 공룡 맥주기업인 AB InBev가 소유한 브랜드입니다.
9. 1988년에 설립된 브라마 맥주는 브라질 월드컵 공식 맥주로 세계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정통 브라질 산으로 탄산기가 높으면서도 호프의 쓴맛이 덜하여 한국 맥주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도 잘 맞습니다.
10. 1978년부터 판매된 쿠어스 라이트는 미국의 밀러 쿠어스라는 대형 맥주업체에서 생산하는 맥주입니다. 쿠어스 라이트는 저칼로리를 내세운 대표적인 라이트 맥주로 탄산기가 높아서 음료처럼 편하게 마실 수 있는 맥주로 평가받습니다.
아래는 2015년 세계 탑텐 맥주의 시장 점유율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그림은 세계 맥주 지도입니다. 아주 큰 그림이고 클릭해서 보시면 세계 각국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맥주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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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구가 많아서 일까요? 세계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언어가 중국어인것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