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편의점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 질문주시면 댓글 달아보겠습니다.

 
7
  1089
2016-05-29 12:14:20

어떤 분의 글에 장문의 댓글을 썼는데 글을 지우셨기에 이때까지 쓴 댓글이 아까워서 글로 남깁니다.  편의점을 직접 차리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나 편의점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분들에게 부족한 글이지만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름이 아니라 지워진 글의 글쓴분께서 편의점은 시작때부터 타고난 매출이 정해져 있느냐 아니면 경영자의 노력에 따라 매출을 올릴수 있느냐 하는 부분이었고 그 분께서는 노력에 따라 매출을 올릴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편의점 2군데 돌리고 있는 저의 의견을 말씀드리면 타고난 매출이 처음부터 있다고 생각됩니다. 시작부터 장사가 잘될지 안 될지는 이미 결정되어 있습니다. 경영주가 아무리 노력을 해도 끌어올수 있는 객수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편의점의 특성 때문인데 결코 먼데서 가게를 굳이 찾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사람의 힘으로 매출을 끌어올릴수 있는 사업은 기술을 쓰는 사업이거나 희소성이 있는 경우 입니다. 편의점 같이 특별한 기술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사업의 경우에는 해당이 되지 않죠. 어디에든 널려 있는게 편의점이기에 굳이 멀리서 그 편의점을 찾아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고객입장에서 편의점에 들리는 가장 큰 이유는 내가 필요할 때 편의점이 거기에 있기 때문입니다. 매니아 분들께서는 굳이 멀리 떨어진 편의점을 자주 이용하시나요? 멀리 떨어진 편의점이 아무리 친절하고 청결하며 물건 진열이 잘 되어 있어도 내 집앞의 편의점 만큼 자주 애용하지는 않을 겁니다. 편의점의 정의가 가깝고 편리한 곳이니까 결국은 상권이 얼마나 좋으냐에 따라 매출이 극명하게 갈립니다.

편의점의 최대 단점가운데 하나는 같은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경우 차별성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본사에서는 매출 유도를 위해 잘 나가는 상품위주로 넣도록 유도를 합니다. 그래서 같은 프렌차이즈의 경우 진열된 상품이 정말 유사한 경우가 많죠. 이런점을 극복하기 위해 편의점 본사는 PB상품이라는 다른 편의점과 차별되는 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그 상품의 수가 제법 많이 늘어났습니다. 고객들의 좋은 호평을 받는 제품도 꽤 있죠. 3사가 차별적인 PB상품을 생산중에 있기에 편의점 3사가 경합을 벌이고 있는 지역의 경우 영원한 단골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한번은 우리가게에 들렸다면 한번은 경쟁점 가게에 들립니다. 경쟁점에서 어지간한 진상짓을 하지 않는한 말이죠.

현 우리나라의 상황이 인구는 정체되어 있고 경기는 좋지않아 근로자들과 자영업자의 수익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도 편의점의 갯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형국입니다. 대형3사와 신세계 계열사인 위드미를 합치면 전국에 3만개가 넘습니다. 인구당 편의점 수가 너무 많고 한 점포당 편의점에 들리는 객수는 세계에서 최저수준입니다. 편의점 프랜차이즈 본사의 방향도 질적인 성장보다는 양적인 성장으로 몰두하고 있구요. 이러한 추세에서는 장사 잘되는 상권에 편의점을 차린다고 한들 서로 나눠먹기에 불과하지 경쟁점을 일방적으로 죽이면서 내가 대박나는 경우는 불가능에 가깝다는 생각이 드네요. 간혹 매출이 완만하게 올랐다 떨어졌다를 반복하다가 2~3년후 확 오르는 점포의 경우도 있긴한데 그런경우는 주변 상권이 급속도로 발전한다던가 사람이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동네의 경우입니다. 즉 경영주의 노력으로 되는 부분이 아닙니다.

더 궁금하신 부분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내에서 답변드리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6
Comments
1
2016-05-29 13:22:45
편의점은 정말 레드오션이라 항상 궁금했었는데 보통 창업 비용과 오토를 돌리 경우 수익은 어느 정도가 평균적인가요? 그리고 말씀하신 PB 이외에 점주로서 차별화를 가져가는 방법은 없는가요? 
편의점도 본사의 횡포가 있나요?
WR
1
Updated at 2016-05-29 14:26:38

일단 1,2,3,4로 나눠서 설명드리면

1. 창업비용 - 기본적인 타입(편의점쪽에서는 A타입이라는 용어를 씁니다)으로 본사와 계약을 맺을경우 장사를 할 건물의 건물주와 임대차계약을 직접맺어야 해서 상권에따라 그 액수가 너무천차만별이기에 딱집어 평균내기는힘든 부분이있습니다만 일단 본사에 부담하는 초기비용은 크지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테리어 비용은 본사가 부담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가게에 들어가는 물건초기비용 대략 1천만원때 중간정도의 금액과 2주동안 받는 본사에서의 교육비용 300만원 그리고 가맹비인데 가맹비는 프렌차이즈마다 다르지만 천만원은 넘지않는수준입니다

2. 수익의경우 - 담배판매금액이 총판매금액의 대략50퍼센트를 차지하는데 담배의 마진율은 9퍼센트정도입니다 그마저도 부가세를 때서 계산해야하니 한갑팔아도 400원조금남는수준이죠

그런데 편의점본사는 순수수익의 35퍼센트를 매달 가져갑니다 따라서 한갑팔아도 300원도 채 못가져가게됩니다 그다음 많은판매를 차지하는 음료가 마진은 좋은편이라 총매출에서 부가세 10퍼센트를 제외한 금액의 대략 25퍼센트정도가 순수수익으로 남는데 여기서 본사가 35퍼센트를 가지고 가는구조입니다 전기세는 회사가 50퍼센트 지원해줍니다만 알바들의 인건비나 건물임대료에 대해선 지원금액이 없습니다 이 모든걸 감안했을때 생각보다 얼마남지는 않습니다

편의점 전국평균 일매출금액이 100만원정도인데 한달을 30일로 잡을경우 한달 총매출 3천만원에서 부가세 10퍼센트 제외하면 2천7백만 여기서 25퍼센트를 마진율이라하면 680만원정도가 남는데 본사에 35퍼센트를 줘야하니 대략으로 잡아도 230만원을 본사가 가져간다 치면 점주들이 남는건 450만원입니다 편의점은 야간장사를 다한다는 가정하에 한달에 720시간을 돌려야 하는데 점주가 하루도 쉬지않고 일을 10시간일할경우 300시간일을 하게되는데 나머지 420시간은 알바를 쓰게되겠죠 알바 최저시급이 6030원이니 250만원정도가 나오게됩니다 그러면 남는돈은 200만원인데 여기서 전기세도 지원받는다고 하지만 50퍼센트 부담해야되고 대략30~40만원 정도입니다 게다가 임대료까지 내야된다면... 물론담배광고비나 발주장려금또한 있지만 매장내 유통기한폐기금액으로 다써버리게되니 점주는 알바가 가져가는 시급도 못챙기는경우도 꽤있습니다.

3. 점포차별화 - 불가능한게 본사 물건이외의것을 팔면 계약위반입니다 반드시 본사가 정해놓은 물건만 발주가능합니다

4. 본사의횡포 - 과거보다 줄어들었다곤하나 24시간 강제영업행위 연중무휴영업강요 및 장사가 안될경우 대안마련을 해주지 않습니다 본사가 시행하는 최저금액500만원보장이라는것도 35퍼센트 가지고 가기전금액이라 거기서 35퍼센트를 가지고 가면 350만원에서 인건비 전기세 폐기비용 임대료를 감당해야하는데 현실과너무 동떨어져있죠 그만두고 싶어도 위약금이 무서워서 그만두지도 못합니다 작년11월에 gs점주가 위약금문제로 자살한 사건이있었습니다 하다못해 수익의35퍼센트를가져간다면 사업비용또한 35퍼센트 정도는 부담해줘야된다고 봅니다

1
2016-05-29 23:10:34

역시 편의점도 힘드네요

근데 인테리어를 본사가 지원해준다는건 정말 놀랍네요 초도 비용이 적으니 그만큼 편의점 창업도 많이 하시나 봅니다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WR
2016-05-30 02:08:47

만약 인테리어 비용을 내가 부담하게 되는 경우는 본사에게 20퍼센트만 때 줄수 있게 되는계약을 맺을수 있는데 이 방법이 편의점을 오픈하는데 있어서 그나마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비용이라고 해 봤자 2천만원대 수준인데 35퍼센트 계약을 맺으면서 5년동안 때주는 금액대를 비교한다면 초기비용을 더 들이고서라도 15퍼센트를 경영주가 더 먹는 계약을 진행하는게 훨씬 유리합니다.

문제는 편의점 개발팀 쪽에서 이 방법에 대해서는 설명을 안해주는게 태반입니다. 이 방법은 회사쪽에서는 남는게 없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 가장 선호하는 방식은 기본타입이거든요.

편의점은 일매출 차이가 극심이 차이나는 곳이 많습니다. 잘되는곳은 정말 잘되고 안되는 곳은 정말안되고.. 어중간한 곳이 적기에 평균값을 내면 저 정도 밖에 안 남는 수준인데 일매출 100만원을 찍으면서도 저렇게 수익을 가져가기 힘든 사업도 편의점이 유일할 겁니다.
1
2016-05-29 14:26:20

가끔씩 편의점이 본사 지침따라 리뉴얼을 할때가 있잖아요?
그때는 장사를 한동안 못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그때 못버는 비용은 회사에서 지불하나요?

WR
Updated at 2016-05-29 14:41:15

따로 꼭 리뉴얼을 해야된다는 규정은 없습니다 모빵집이나 아이스크림 프렌차이즈와는 비교했을때 좋은점입니다 강제적으로 인테리어를 바꾸지않아도 되거든요

편의점간판이 다른프렌차이즈로 바뀌지않는다면 보통그런경우는 계약기간이 끝나고 재계약을 맺고 리뉴얼하는 경우가많습니다 계약기간은 보통 5년인데 장사가 좀되거나 아님대안이없어 재계약을 진행하는경우입니다 5년동안 제대로된 휴식기간도 가지지못하고 가게에 얽매여있는 경영주들이 많기에 그들은 리뉴얼 기간동안이라도 푹쉬는게 소원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편의점은 셔터문이 없기에 몇날몇일을 문닫는건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본사에서 가만두고보지않고 계약위반행위라고 따집니다

그래서 돈을 못벌더라도 휴식차원에서 푹쉬고 싶어합니다 리뉴얼기간동안 문닫는거에 대한 지원은 딱히없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