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궁금해서 찾아본 전 프로게이머들 근황입니다.

 
1
  5963
Updated at 2013-08-10 22:55:56

이 글에는 스타2로 전환된 현재까지도 활동하고 있는 게이머나 LOL로 전향한 프로게이머는 쓰지 않습니다. (택뱅리쌍, 박성준 등)

Ctrl + F 키로 원하시는 선수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임요환: SKT T1 감독 겸 수석코치.

 

홍진호: 현 제닉스 스톰 프런트.  

 

박정석: 리그 오브 레전드/철권 나진 감독. 2013년 롤 올스타전에서 감독으로서 한국 대표팀의 우승을 이끌어냈다.

 

김동수: 나이스게임TV 해설위원으로 활동.

 

임성춘: 아주부 스타2 프로게임단 감독.

 

이윤열: 아주부 스타2 프로게임단 매니저.

 

최연성: 손목 부상으로 은퇴 후 코치로 활동. 2011년 12월 20일 입대 후 복무 중.

 

강구열: 은퇴 후 공군 일반 사병으로 복무. 제대 후 나우콤 입사.

 

안기효: 공군 제대 후 은퇴. 안준호로 개명 후 나우콤 입사.

 

변형태: 2012년 10월 제대 후 아주부 스타2 코치.

 

장진남: 은퇴 후 하남시청에서 공익으로 복무. 제대 후 2010년 결혼. 현재 장진수와 감자튀김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여담으로 장진남, 장진수의 사촌이 장육인데, 장육은 제대 후 아프리카TV에서 마재윤과 연락하고 지낸다고...

 

차재욱: CJ 엔투스 코치 사임 후 영등포에서 통큰 생오리 운영 중. 2013년 1월 득녀했다고 한다.

 

김양중: 폭스 해체 후 신림동에서 문성골 족발 운영 중.

 

한동욱: 공군 제대 후 어머니 병간호 등을 이유로 은퇴. 현재 근황이 불분명하다.

 

최진우: 스타리그 초대 우승자로. 제대 후 서지수에게 패배하며 은퇴. 이후 근황이 불분명하다.

 

조용호: 제대 후 휴식 중.

 

강도경: 현 KT 롤스터 수석코치.

 

박경락: GSL 코드 A 옵저버로 활동.

 

박용욱: 현재 용산구청에서 공익으로 복무 중.

 

강민: 제대 후 LOL 해설위원으로 활동 중.

 

김정민, 박태민: 은퇴, 제대 후 온게임넷 해설위원으로 활동 중.

 

김환중, 김동진: 온게임넷 옵저버로 활동 중.

 

오영종: 화승 해체 후 은퇴. 아프리카 BJ로 활동하다가 한라공조 입사 후 직장 생활 중.

 

김준영: 은퇴 후 공군 일반병으로 복무. 제대 이후 주식 투자로 돈을 벌었다는 소문이 있다.

 

김현진: 이스트로 해체 후 2011년 7월 26일 입대. 날짜로 보아 전역한 듯 하지만 이후 근황이 전해지지 않고 있다.

 

이병민: 막노동하는 모습을 봤다는 소문도 있었으며, 2013년 2월 제대 후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고 한다.

 

서지훈: 은퇴 후 CJ그룹 스포츠마케터 입사.

 

베르트랑 그로스펠리에, 변은종: 은퇴 후 프로 갬블러로 활동. 다만 변은종은 현재 근황이 불분명하다.

 

기욤 패트리: GSL 예선에 출전하기도 했으며 히어로즈 오브 뉴어스 개인방송을 하기도 했다.

 

김재춘: 은퇴 후 속기사 자격증 취득. 속기 학원 강사로 일하고 있다.

 

이재훈: 은퇴 후 결혼. CJ 엔투스 LOL 코치를 맡고 있다.

 

전태규: 스파키즈 해체 후 CJ 엔투스 코치로 활동. 이후 해병대로 입대하여 복무. 2013년 6월 제대.

 

성학승: MBC게임 폐국 이후 강남구에서 베리앤굿이라는 술집을 운영하고 있다.

 

서경종: MBC게임 폐국 이후 입대. 제대 후 스포TV 해설진으로 합류할 듯.

 

김경모: 제대 이후 화승 해체로 무소속 상태. 2013년 1월 31일 GSL 코드 B에서 탈락한 것으로 보아 예선은 간간히 나오는 듯.

 

민찬기: MBC게임 해체 이후 탤런트로 전향. KBS 시트콤 '닥치고 패밀리' 출연.

 

손찬웅: 허리디스크 악화로 은퇴 후 공익으로 복무. 제대 후 목사를 목표로 신학 공부를 한다고 한다.

 

손주흥: 은퇴 후 전경으로 복무.

 

박세정: 폭스 해체 후 공군 지원마저 좌절되자 잠정 은퇴. 제대 후 복귀한다고는 하지만 많이 희박하다...

 

박영민: 은퇴 후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고 있으며 그 증거로 노량진에서 목격되었다는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김태훈: 2012년 10월 제대. 제대 후 근황이 알려지지 않는 것으로 보아 은퇴한 듯.

 

나도현: 육군 제대 후 스타2로 복귀했으나 얼마 안 가서 은퇴. 현재 근황이 불분명하다.

 

김원기: 스타2 전향 후 초대 GSL 우승자 등극. 은퇴 후 LOL 코치로 활동하다가 현재 군복무 중.

 

이성은, 박대만: 곰TV 스타2 해설위원으로 활동 중.

 

한상봉: 2011년 5월 30일 입대. 6사단 복무 후 2013년 2월 28일 전역. 전역 후 강남의 고시원에서 공부 중이라고 한다.

 

신주영, 봉준구: PC방을 개점하여 사장으로 있다고 한다. 허나 요즘 PC방 장사 안된다는데... 

 

정완수: 공인 회계사로 활동하고 있다. 임요환에게 공식전 1승의 제물이 되었던 선수.

 

박신영: 은퇴 후 서강대 졸업. 현재 SK플래닛 입사 후 근무 중.

 

김선기: 미국으로 건너가 UC 버클리 재학 중.

 

이주영: GSL 해설진으로 활동하다가 학업을 이유로 하차.

 

박상우: 2012년 3월 입대.

 

주진철: CJ 엔투스 코치에서 결혼, 군복무 문제로 물러남. 현재 복무중인 듯.

 

김동건: 은퇴 후 심리학을 공부하고 있다고 한다.

 

서기수: 스타2로 전향하여 활동하다가 2011년 12월 20일 입대. 공교롭게도 최연성과 입대 날짜가 같다.

 

서지수: 은퇴 후 인터넷 쇼핑몰 운영 중. 여담으로 여동생 서지승은 메이플스토리 메이플걸로 활동한 적이 있다.

 

이기석: 은퇴 후 일본으로 유학. 도쿄의 한인 교회에서 신앙 생활 중이라고 하며 결혼도 했다고 한다.

 

이운재: TSL 감독으로 활동하고 있었으나, 자금난/스폰서 문제로 TSL이 해체되어 이후 거취는 미정.

 

조규남: CJ 감독 사임 후 인테리어 소품 매장을 운영 중.

 

조정웅: 탤런트 안연홍과 결혼. 안연홍이 출연하는 방송에서 부부 생활상이 간간히 들려온다.

 

하태기: 2010년 9월 MBC게임 감독 사임 후 위메이크프라이스에서 MD로 일하고 있는 듯.

 

이명근: 스파키즈 감독 해임 후 2011년 이유찬으로 개명. e스포츠 심판 자격증까지 획득하여 그쪽으로 일하는 듯 하다.

스페셜포스 2 감독을 맡기도 했지만 스페셜포스 리그가 e스포츠판의 축소와 저조한 인기로 인해 폐지로 이어졌다.

 

정수영: 2012년 5월쯤 기사에 따르면 게임, e스포츠 관련 사업 쪽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박지호, 박준오, 염보성, 진영화, 조일장, 김윤중, 구성훈, 최호선, 박성준(은가이): 은퇴 후 아프리카TV에서 개인 방송 중.

 

김구현, 차명환, 김승현: 공군 해체 후 타 보직으로 차출되어 복무 중. 연습 시간은 준다 하지만 복귀가 가능할지는 의문.

2013년 3월 31일 현재. 임진묵은 제대 후 웅진 스타즈로 복귀하였다.

 

(추가)

 

국기봉: 블리자드 코리아 입사 후 직장 생활 중.

 

김대기: 현 트리플스튜디오 대표.

 

전상욱: 만성 심장질환으로 인해 폭스 해체 후 2012년 1월 3일 입대.

 

이경민: 은퇴 후 2013년 3월 11일 입대.

 

김갑용: 현 제닉스 스톰 감독. 프로게이머 은퇴 이후 포커 선수를 했다고 한다. 여담으로 이 프로게이머도 송병석과 아이들 중 하나였다.

(송병석과 아이들: 송병석, 강도경, 김동수, 김갑용)

 

박상익: oGs 해체 이후 내발산동에서 PC방을 개업했다고 한다.

 

고인규: 제대 후 스포TV 프로리그 해설진으로 합류.

 

변길섭: 2011년 6월 공익근무요원으로 입대. 2013년 6월이 전역 추정일.

 

권수현, 이정현: 2013년 4월 24일 공군 제대. 제대 이후 은퇴한 것으로 보이지만 근황이 불분명하다.

 

 

* 승부 조작 가담자 (레기라인):

 

마재윤: 아프리카TV 개인 방송 중. 쇼핑몰을 열기도 했으며, 조작/추천 드립에 이어 급기야 악플러 고소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원종서: 제명 후 공익 (산업기능요원)으로 입대.

 

박찬수: 제명 후 개인방송을 잠깐 열었다 폐쇄했다. 이후 병역 기피, 부인 폭행으로 구속.

 

김성기: 제명 후 타 보직으로 차출되어 전산병으로 복무. 제대 후 바리스타를 목표로 공부 중이라고 한다.

 

진영수: 2012년 8월 제대. 사당역 근처 커피숍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고 한다.

 

김창희: 현재 페이스북에서 롯데제과 직원으로 등록되어 있다. 취업도 했으니 승부조작 가담자 중 그나마 가장 나은 케이스.

다른 가담자들에 비하면 그래도 나름 반성하고 지내니 앞으로 잘 되기를 바라자.

 

박명수, 문성진, 신희승: 제명 후 군복무. 제대 이후 별다른 일도 못 구하고 있다고 한다.

신희승은 자신의 미니홈피에서 박찬수의 행동을 디스하기도 했다.

 

최가람, 정진현: 은퇴 후 조작에 가담한 케이스로 네임드가 너무도 딸린다. 여담으로 정진현은 아마에서도 매너 안 좋기로 유명했었다.

사실 이 두 명도 네임드가 딸려서 묻혔을 뿐, 사실상 마재윤, 원종서에 버금가는 주동자에 속한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퍼왔습니다^^

궁금했던 선수들 보이네요..

뱅미 .... ㅠㅠ


6
Comments
Updated at 2013-08-10 23:12:39

김동수는 나이스게임tv에서 해설안한지는 좀 오래됐죠.

여전히 나이스게임tv 직원이긴 하지만 파견형식으로
델에서 후원하는 에일리언웨어 LOL팀 감독직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윤열은 상근으로 입대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진우는 중학교동창의 친오빠인데 어떻게 지내는지 문득 궁금해졌네요.
WR
2013-08-10 23:10:42

아하 그렇군요 ^^ 원글이 작성일자가 좀 되서..
얄이 드디어 입대를 하긴 했나요..
상근이라 얼마전 방송에서 모습을 봤던 거였군요!

Updated at 2013-08-10 23:19:28

검색해보니 7월 16일자로 입대했다고 하네요.

시기상 지니어스 방송출연한 이후에 입대했겠군요.

그러고보니 가장 중요한 홍진호의 지니어스게임 우승소식이 빠져있네요
2013-08-10 23:12:54

임요환감독님은 수석코치에서 감독님 되셨고, 홍진호전감독님은 프런트 그만 뒀다고 하더라고요.

박성준전선수는 그만두고 군복무 전 휴식 중이라고 하고, 이운재전감독님은 피시방 운영 중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최연성전코치님은 곧 제대일겁니다. 오늘 결승전에 관람 하셨어요.
2013-08-11 00:59:11

아 재욱이는 내 대학교때 자취방에서 자거 그랬는데 벌써 애 아빠네. 그때는 중학생이었는데 참 나이에 안맞게 애 늙은이였는데. 아버지가 믿고 밀어줬으니 잘 되었네요. 언제 보면 기억을 할지 ㅡㅡ..

2013-08-11 14:04:13
제일 성공한건 베르뜨랑 일까요?
 
저번에 보니 포커로 상금 백만불도 벌고 후덜덜 하던데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